표제지
목차
Ⅰ. 서 론 4
1. 문제 제기 4
2. 연구방법 7
3. 논문의 구성 7
Ⅱ. 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배경 8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8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12
(1) 자원과 위험의 분담 13
(2) 시장진입의 속도단축 14
(3) 산업표준의 선택 15
(4) 기업의 유연성 확보 16
(5) 시너지 효과 17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19
(1) 기능별 또는 업무별 제휴 20
1) 연구개발 컨소시엄 21
2) 기술제휴 라이센스 21
3) 생산 라이센스 23
4) 제품스왑 23
(2) 합작투자 24
Ⅲ. 자동차산업 분석 26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6
(1) 종합산업 26
(2) 규모의 경제산업 26
(3) 국민경제적 산업 27
(4) 국제화 산업 27
2. 세계 자동차산업의 현황 28
(1) 발전역사 28
(2) 생산현황 29
(3) 경쟁 및 협력 31
3.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황 36
(1)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상 36
(2) 국내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38
(3) 수급현황 38
(4) 기술현황 40
(5)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41
1) 가격경쟁력 41
2) 비가격경쟁력 42
(6) 앞으로의 전망 44
Ⅳ. 사례 분석 47
1. 분석방법 47
2. 전략적 제휴 사례의 유형별 분석 52
(1) 연구개발 컨소시엄 사례 및 제휴 성과 52
1) 사 례 52
2) 제휴 성과 58
(2) 기술제휴 라이센스 사례 및 제휴 성과 61
1) 사 례 61
2) 제휴 성과 63
(3) 생산제휴 사례 및 제휴 성과 64
1) 사 례 64
2) 제휴 성과 65
(4) 제품스왑 사례 및 제휴 성과 66
1) 사 례 66
2) 제휴 성과 69
(5) 합작투자 사례 및 제휴 성과 70
1) 사 례 70
2) 제휴 성과 89
3. 전략적 제휴 사례의 시기별 분석 92
Ⅴ. 결 론 95
1. 연구결과의 요약 95
2. 결 론 97
(1) 연구의 시사점 97
(2) 연구의 한계 99
參考文獻 100
Summary 102
[표 2-1] 종래의 제휴와 최근의 제휴 9
[표 2-2] 전략적 제휴의 산업별 현황 12
[표 2-3] 전략적 제휴의 추진 목적 18
[표 3-1] 세계 자동차산업계 그룹화 현황(2002년) 28
[표 3-2] 세계 자동차시장의 공급과잉 29
[표 3-3] 아시아 주요국의 자동차 보급률(2000) 30
[표 3-4] 세계시장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치 31
[표 3-5] 자동차메이커별 세계시장 점유율현황 32
[표 3-6] 미국시장내 한국차 고객층의 질적 변화 36
[표 3-7] 지역별 자동차수출 실적 추이 37
[표 3-8] 국내 자동차산업의 발전단계 38
[표 3-9] 년도별 수급현황 39
[표 3-10] 해외 기술도입 현황 40
[표 3-11] 미국시장에서의 경쟁모델 가격비교 41
[표 3-12] 자동차조립공장의 생산성 비교 (단위 : 시간) 42
[표 3-13] 국내 완성차업체별 중장기 경영전략 45
[표 3-14] 향후 국내 자동차 시장의 생산 및 판매 전망 46
[표 4-1] 1999년 세계 자동차산업 전략적 제휴 현황 48
[표 4-2] 1999년 세계 자동차산업 전략적 제휴 현황 49
[표 4-3] 전략적 제휴 사례연구 51
[표 4-4] 주요 선진국의 환경관련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내용 52
[표 4-5] 주요 저공해차의 평가 54
[표 4-6]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의 기술개발동향(환경부문) 59
[표 4-7] 전략적 제휴 체결후 손익 현황 63
[표 4-8] NUMMI와 GM, Toyota의 다른 공장과의 생산성 비교 73
[표 4-9]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보완관계 84
[표 4-10] 3C에 따른 합작투자 사례분석 91
[표 4-11] 시기별 자동차 산업의 전략적 제휴 유형 변화 92
[표 4-12] 자동차 주요 3사의 지역별 판매망 94
[그림 2-1] 전략적 제휴의 유형 20
[그림 2-2] 라이센스의 가격결정메커니즘 22
[그림 3-1] 2003년 승용차 부분 주요 메이커별 제휴관계 34
[그림 3-2] 2003년 상용차 부분 주요 메이커별 제휴관계 35
[그림 4-1] 미국, EU, 일본의 자동차 배기 규제 강화 53
[그림 4-2] 연료전지차 개발을 위한 양대 제휴 네트워크 56
[그림 4-3] 미국 PNGV 프로그램의 제휴.협력 네트워크 57
[그림 4-4]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의 연구개발비 58
[그림 4-5]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업체간 주요 제휴관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