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장. 서 론 6
제 1절. 논문의 목적 6
제 2절. 논문의 접근방법 7
제 3절. 논문의 구성 8
제 2장. 다국 적 기 업 에 관 한 이 론적 고찰 9
제 1절 . 다국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9
1. 정의 9
2. 다국적기업의 특성 10
제 2절 .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형태 13
1.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3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형태 16
3.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투자 현황 17
제 3장. 이 전 가 격 과 세의 이 론적 고찰 21
제 1절 . 이전가격과세제도의 배경 21
1. 이전가격세제의 의의 21
2. 이전가격의 규제대상범위 22
3. 독립기업간 거래가격 결정에 관한 기준 24
4. 이전가격거래의 유형 25
5. 이전가격 결정요인의 분류 27
제 2절 . 이 전 가 격 관 리 필 요 성 30
1. 이전가격과세 동향 30
2. 관리의 필요성 33
제 3절 . 이전가격조작의 의의 35
1. 이전가격조작의 의의 35
2. 사례로 본 이전가격조작 36
제 4장. 사례연구 (미국 진출기업을 중심으로 ) 39
제 1절 . 외국기업과 국내기업의 사례 39
1.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과세사례 39
2. 가네마쓰상사에 대한 과세사례 44
3. D IA사에 대한 과세사례 47
제 2절 . 미국 진출 기업의 대응방안 51
1. 사전적 대응방안 51
2. 사후적 대응방안 53
제 5장. 결 론 56
제 1절 . 요약 및 결론 56
제 2절 .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8
참고문헌 60
국문초록 64
Abstract 65
[표-1] 주요 업종의 해외투자 동향 20
[표-2] 국 가 별 법 인 세율 28
[표-3] 이전가격과 관련된 이해관계 34
[표-4] 이전가격에 의한 세부담 경감효과 38
[표-5] 비교가능 제 3자가격법을 이용한 이전가격결정 내역 40
[표-6] 소득조정 금액 41
[표-7] 자산대비 세전이익률 48
[표-8] 소득조정내용 48
[표-9] 영업이익률 분석 49
[그림-1] 기업A의 영업형태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