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영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2
제 1 절 연구의 목적 12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 2 장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에 관한 이론적 논의 18
제 1 절 자원봉사 상담기관 운영의 개념과 특성 18
1. 자원봉사 상담기관 운영의 개념 18
2. 자원봉사 상담기관 운영의 특성 19
제 2 절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상담유형과 상담모델 23
1.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상담유형 23
2.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상담모델 26
제 3 절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요소 28
1. 인적 요소 28
2. 자원봉사조직의 구조적 요소 31
3. 프로그램 요소 34
4. 재정적 요소 43
제 3 장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현황과 문제점 45
제 1 절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현황 45
1. 민간 사회복지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현황 45
2. 중앙·지방정부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현황 51
3.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현황 56
제 2 절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 69
1. 민간 사회복지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 69
2. 중앙·지방정부 사회복지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 74
3.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 77
제 4 장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 개선방안 79
제 1 절 민간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 개선방안 79
1. 사회복지협의체 조직기능 강화측면 79
2. 자원봉사자의 관리개선 측면 81
제 2 절 중앙·지방정부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 개선방안 83
1. 중앙정부 사회복지기능·조정·통합 측면 83
2.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기능·조정·통합 측면 85
제 3 절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운영 개선방안 86
1.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유료화 전환 측면 86
2. 상담기관 상호시스템 연계측면 90
제 5 장 결론 92
참고문헌 98
[표 1]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상담유형 24
[표 2] 상담기관의 주요 상담 모델 26
[표 3]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관리자 인적 관리 요소 30
[표 4] 분야별 자원봉사 상담기관의 조직 관리 범위 33
[표 5] 상담기관 자원봉사조직 인적관리 체계 34
[표 6] 자원봉사 상담기관 운영 프로그램 35
[표 7] 세부봉사 내역별 프로그램 관리 내역 36
[표 8] 시ㆍ도 청소년종합상담실 개설현황 59
[표 9] 전국 시·군·구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 개설현황 60
[표 10] 안양시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 예산편성 및 집행 66
[표 11] 안양시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 상담유형별 상담실적 67
[그림 1]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조직 기구표 47
[그림 2] 현행 사회복지 상담기관의 서비스 운영체계 51
[그림 3] 지역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의 운영체계 57
[그림 4] 안양시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 조직표 65
[그림 5] 중앙정부 자원봉사 단체 운영체계 및 연혁 76
[그림 6] 자치단체(시·군·구) 자원봉사단체 관리 운영체계 77
[그림 7] 시·군·구 청소년 자원봉사 상담실의 기본상담 운영 체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