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2
국문요약=v,8,2
제1장. 서론=1,10,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0,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11,2
제2장. 자동차보험시장 개황=4,13,1
2.1. 자동차 보유대수 및 가입율=4,13,2
2.2. 수입보험료 및 계약상황=5,14,2
2.3. 손해율 및 사고상황=6,15,3
2.4. 사업비율 및 영업수지=8,17,1
제3장.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 추진경과=9,18,1
3.1. 자동차보험 환경변화=9,18,2
3.2.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 추진경과=10,19,1
3.2.1.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의 단계별 시행내용=10,19,3
3.2.2. 자동차보험 완전자유화 시행=13,22,3
제4장. 주요국의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동향=16,25,1
4.1. 영국=16,25,1
4.1.1. 영국 손해보험시장 현황=16,25,3
4.1.2. 영국 자동차보험시장의 변화상황=18,27,3
4.1.3.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20,29,1
4.1.4. 직접판매채널 현황=21,30,2
4.2. 독일=23,32,1
4.2.1. 자유화 이전의 시장상황=23,32,1
4.2.2. 독일 손해보험시장의 변화=23,32,2
4.2.3. 자동차보험 자유화이후 각 사 전략=25,34,2
4.2.4. 자유화 이후의 특징=26,35,2
4.2.5. 직접판매채널 현황=27,36,2
4.3. 일본=28,37,1
4.3.1. 자유화의 진행=28,37,1
4.3.2. 자유화 이후 시장상황=29,38,3
4.3.3. 직접판매채널 현황=31,40,2
4.4. 외국 사례에 따른 시사점=33,42,2
제5장.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의 영향 및 시행성과=35,44,1
5.1. 가격자유화의 영향=35,44,1
5.1.1. 시장집중도의 심화=35,44,2
5.1.2. 요율, 상품, 서비스의 전면적 경쟁 심화=36,45,10
5.1.3. 보험소비자의 구매양식 변화=45,54,5
5.1.4. 규제완화에 따른 보험사 신설 및 직판채널 판매증가=49,58,2
5.2. 가격자유화 시행성과=50,59,1
5.2.1. 손해보험업계 측면=51,60,4
5.2.2. 보험소비자 측면:보험소비자 공시제도 강화=54,63,3
제6장. 향후과제=57,66,1
6.1. 향후의 시장환경 변화(법규 및 제도를 중심으로)=57,66,1
6.1.1. 방카슈랑스(Bancassurance)의 도입=57,66,4
6.1.2.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61,70,2
6.1.3. 보험상품 심사제도 개선=62,71,2
6.2. 향후과제=64,73,1
6.2.1. 요율적용체계의 적정성 확보=64,73,6
6.2.2. 방카슈랑스 도입에 대한 대응=69,78,3
6.2.3. 온라인시장 등 경쟁우위를 위한 판매채널 혁신=71,80,1
제7장. 결론=72,81,3
(참고문헌)=75,84,3
Abstract=78,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