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Ⅱ. 소방안전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11
1. 안전문화의 유지 11
가. 문화적 측면 11
a.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12
b. 발달은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에 따른다 12
c. 발달은 계속적 과정이나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12
d. 발달의 각 측면은 상호적이다 12
e.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13
나. 법적 제도적 측면 16
a. 어린이 안전사고의 심각성 16
b. 학교안전교육의 심각성 19
2. 교육에 의한 소방안전 의식의 변화 21
가. 이론 위주의 교육 21
나. 현장실습교육 22
다. 소방안전의식 조사 22
3. 효과적인 소방안전교육의 탐색 24
가. 일본의 소방방재관 체험 24
a. 연기미로 24
b. 응급처치체험 24
c. 소화 체험실 24
d. 지진 체험실 24
e. 폭풍우 체험실 25
f. 소방 박물관을 통한 화재예방교육 25
g. 방재조직을 통한 교육 25
h. 비디오테이프를 활용한 방재교육 25
나. 미국의 LNTB 교육 프로그램 25
a. 화재예방학습 (LNTB Curriculum) 26
b. 화재예방학습 교재(LNTB Resource Book) 27
c. 유아용 화재예방학습 프로그램(LNTB Preschool Program) 27
d. 화재예방학습 챔피언 되기(LNTB Champion Award Program) 및 안 전한 도시생활 프로그램(LNTB Safe Cities Award) 27
e. 위험에 주의하자(Risk Watch) 28
다. 캐나다의 방화교육 28
a. 뱅쿠버 28
b. 위니팩 29
라. 영국의 순회 소방안전교육 30
a. 교육용 차량을 이용한 순회 화재안전교육 30
마. 우리 나라의 안전체험관 운영 31
4. 분석 틀과 주요논점 34
Ⅲ. 소방안전교육 실태 및 문제점 분석 35
1. 중앙소방학교의 소방현장체험반 운영 35
가. 운영실태 35
나. 개선방향 36
2. 일반교육기관의 안전교육훈련 실태 37
가. 운영실태 37
3. 어린이소방대 운영 41
가. 활동의 목적 41
나. 활동방향 42
다. 개선방향 45
4. 소방안전교육의 문제점 정리 45
가. 설문조사의 개요 45
나. 주요내용 분석 46
a. 학교에서의 안전교육 실태 46
b. 안전교육 교육체계 및 학생들의 안전의식 수준 48
c. 교육훈련의 방법 48
Ⅳ. 어린이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연구 50
1. 소방안전 프로그램의 특성 50
2.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제작 51
가. 지도방법 51
a. 재미있는 교육 51
b. 교육 기자재활용 및 지도방법 52
나. 유아들을 위한 8대 소방안전 행동요령 53
3. 초등교생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활용 78
가. 화재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78
나. 화재예방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에 대해 알아본다 79
다. 그림을 제시하면서 안전한 화재대피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79
라. 불이 나면 밖으로 대피하기 79
마. 옷에 불이 붙었을 때 행동요령 79
바. 연기가 많을 때 행동요령 79
사. 소화기 사용법 80
아. 화재신고 요령 80
Ⅴ. 결 론 81
1. 연구결과의 요약 81
가. 개인적 이익으로는 81
나. 사회적 이익으로서는 82
2. 연구결과의 시사점 83
참 고 문 헌 85
부 록 89
ABSTRACT 121
[표 2-1] Gilmore 의 발달과업예시 15
[표 2-2]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시설 현황 32
[표 2-3] 소방안전의식 분석의 틀 34
[표 3-1] 초·중·고등학생 교육훈련 내용 비교 35
[표 3-2]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안전관련내용 39
[표 3-3]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안전관련내용 40
[표 3-4]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안전관련내용 41
[표 3-5] 어린이소방대 운영 연간주요일정 42
[표 3-6] 2002년 한국119소년단 조직현황 43
[표 3-7] 2002년 하계어린이소방안전교실 운영실적 44
[표 3-8] 학교에서의 안전교육 실태 47
[표 3-9] 학교의 안전교육시간 47
[표 3-10] 학교의 안전교육 실시분야 47
[표 3-11] 학교교육체계 및 학생 안전의식수준 48
[표 3-12] 안전교육훈련 방법 49
[그림 2-1] 현행 소방안전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점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