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8
제2장 게임 산업의 현황과 게임형태의 변화 10
제1절 게임 산업의 현황 10
1.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 10
2. 국내 게임산업 업체 현황 12
3. 국내 게임산업의 전망 14
제2절 게임 형태의 변화 19
제3절 국내 게임산업의 문제점 22
제4절 세계 게임 산업의 동향과 전망 24
1. 게임 플랫폼별 산업의 동향 25
2. 국가별 게임산업의 동향 32
제3장 게임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분석 38
제1절 NC Soft의 Lineage 39
제2절 Web Zen의 Mu 42
제3절 NEXON의 BnB 47
제4절 Lucasarts Entertainment Company의 Starwars 50
제4장 게임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53
제1절 글로벌 비즈니스 53
1. 글로벌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 55
2. 게임 이용자 구분과 이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59
제2절 3D 게임기술 개발력 강화 62
제3절 멀티 플랫폼 개발 65
제4절 게임 콘텐츠기반 원소스 멀티유즈 66
제5장 결론 71
참고 문헌 73
ABSTRACT 76
〈표1〉 2001년 국내게임시장 규모 10
〈표2〉 게임산업 업무형태별 총 종사자 현황 13
〈표3〉 세계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 25
〈그림1〉 연도별 국내게임시장규모 플랫폼간 비중 12
〈그림2〉 국내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 : 출하규모 기준 15
〈그림3〉 국내 게임시장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19
〈그림4〉 게임이용자의 선호플랫폼 20
〈그림5〉 게임이용자의 선호 장르 21
〈그림6〉 세계 온라인게임시장 전망 : 2000-2005 28
〈그림7〉 리니지 게임 42
〈그림8〉 뮤 게임 46
〈그림9〉 BnB 게임 49
〈그림10〉 Lucasarts Entertainment Company의 비즈니스 모델 51
〈그림11〉 스타워즈의 게임타이틀 52
〈그림12〉 게이머 욕구계층 피라미드 60
〈그림13〉 게임발전의 추이 64
〈그림14〉 원소스멀티유즈 비즈니스 설계 69
〈그림15〉 원소스멀티유즈 비즈니스 진행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