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8
제Ⅱ장. 전파통신 서비스 품질 피해사례 및 열화요인 11
제1절. 이동전화 피해유형 11
제2절. 품질 열화요인 및 평가항목 13
가. 통화품질 13
나. 회선잡음 14
다. 신호 대 잡음비 15
라. 에러율 15
마. 지연(Delay) 16
바. 지터(Jitter) 17
사. 전파통신 서비스품질 평가항목 18
제Ⅲ장. 국외의 전파통신 서비스 품질관리 동향 21
제1절. 영국 21
가. 품질정책 도입배경 및 형성배경 21
나. 평가제도의 내용 및 관련법규 22
다. 평가지표 23
라. 검증 23
제2절. 호주 24
가. 품질정책 형성과정 24
나. 평가제도의 내용 및 관련법규 25
다. 평가지표 25
제3절. 미국 및 캐나다 26
제4절.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권고 27
가. 멀티미디어 서비스 27
나. ITU 권고 현황 28
제Ⅳ장. 국내의 전파통신 품질관리 현황 32
제1절. 통화품질 관리현황 32
제2절. 기술기준 현황 32
가. 주파수허용편차 33
나. 점유주파수대폭 34
다. 불요 방사 34
라. 스퓨리어스(Spurious) 응답 35
마. 전력 제어 35
바. 변조 품질 36
사. 감도(Sensitivity level) 37
제2절. 사업자의 품질관리 현황 39
가. 이동통신 사업자의 품질관리 현황 39
나. 이동통신 단말기의 전파품질 시험 41
제3절. 통신서비스 품질관리 추진현황 43
가. 객관적 지표 44
나. 주관적 지표 45
제Ⅴ장. 전파통신 서비스의 품질개선 강화방안 47
제1절. 품질관리 법제화 방안 47
제2절. 기술적 평가 항목 51
제3절. 전파통신 품질측정 평가 모델링 기법 52
가. 몬테카를로스 방법 54
나. E-model 56
제Ⅵ장.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7
감사의 글 72
표 2-1.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11
표 2-2. 피해유형별 접수 현황 12
표 3-1. 품질항목 29
표 4-1. SKT 품질관리 현황 40
표 4-2. LG텔레콤 품질관리 현황 40
표 4-3. 케이티프리텔(KTF) 품질관리 현황 41
표 4-4. 평가지표 46
그림 4-1. 주파수허용편차 측정장비 구성도 34
그림 4-2. 변조품질 측정장비 구성도 37
그림 4-3. 수신감도 측정장비 구성도 38
그림 5-1. 품질 피해처리 현황보고 48
그림 5-2. 품질평가 간접유인정책 49
그림 5-3. 품질평가 직접유인정책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