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7
1.2 연구의 목적 8
2. 관련연구 11
2.1 폰트의 개념과 이해 11
2.2 한글코드의 연구 17
2.3 그래픽알고리즘연구 22
3. 에디터의 설계 36
3.1 Fwd97s의 특징 36
3.2 Fwd97s의 개발 환경 37
3.3 Fwd97s의 구성도 37
3.4 문자(Character)의 정의 41
3.5 파일포맷(File Format)의 정의 42
3.6 폰트포맷(Font Format)의 정의 43
3.7 래스터라이저 45
3.8 앤티에일리어싱(Antialiasing) 46
3.9 문자의 관리 47
4. 에디터의 구현 48
4.1 구현환경 48
4.2 클래스 다이어그램 48
4.3 기능구현 50
5. 결론 61
6. 참고문헌 62
Abstract 64
감사의글 66
[그림 2-1] 비트맵 폰트와 픽셀 값 15
[그림 2-2] 윤곽선 폰트의 구현 16
[그림 2-3] KSC5601코드의 배치 18
[그림 2-4] 한글 2바이트 조합형 코드의 배치 19
[그림 2-5] 확장 완성형 코드 영역 21
[그림 2-6] 에르미트 스프라인 제어자료 26
[그림 2-7] 에르미트 스프라인 혼합함수 27
[그림 2-8] 베지어 스플라인 28
[그림 2-9] 베지어 스플라인 혼합함수 30
[그림 2-10] 주사선과 만나는 내부 화소들 31
[그림 2-11] 다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주사선 위의 교점들 31
[그림 2-12] 다각형 경계와 만나는 두 개의 연속된 주사선 33
[그림 2-13] 경계면에서의 픽셀 밝기 조정 34
[그림 2-14] 10 x10으로 세분화된 5x5 픽셀 35
[그림 3-1] Fwd97s 구성도 38
[그림 3-2] 문자구조체의 정의 41
[그림 3-3] 파일 포맷 정의 43
[그림 3-4] 베지어 곡선의 구현 45
[그림 3-5] 앤티에일리어싱 처리된 이미지의 확대 46
[그림 3-6] CObList를 이용한 문자의 관리 47
[그림 4-1] Fwd97s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49
[그림 4-2] Fwd97s의 실행화면 50
[그림 4-3] 사용자 정의 파일저장 방식 51
[그림 4-4] 문자 속성지정 52
[그림 4-5] 에지의 종류 53
[그림 4-6] 컬러에지 선택 대화상자 54
[그림 4-7] 문자의 그라데이션 효과 55
[그림 4-8] Texture Mapping 효과의 구현 55
[그림 4-9] 서체선택 기능구현 56
[그림 4-10] 도형삽입 기능구현 57
[그림 4-11] 커서위치 설정 58
[그림 4-12] 문자열 편집선택 창 59
[표 3-1] Fwd97s의 개발환경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