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유선방송의 산업구조 9
1. 유선방송의 시장형태 9
2. 종합유선방송의 산업구조 10
3. 유선방송산업 구조의 문제점 11
III. 종합유선과 중계유선방송 현황 14
1. 종합유선방송 현황 14
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및 유료가입 가구수 14
나. SO경영현황 15
다. NO경영현황 15
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간 인수 합병 15
마.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중계유선방송사업 인수 합병 16
2. 중계유선방송 현황 18
가. 중계유선방송사업자 및 가입자 수 18
나. 중계유선방송의 SO인수 합병 현황 18
다. 중계유선방송과 SO간 협업현황 19
라. 중계유선방송사업자간 인수 및 지역통합 현황 20
마. 중계유선방송의 SO전환 21
바. 유선방송기술기준 22
3. 유선방송의 부가서비스 제공현황 22
가. 종합유선방송 23
나. 중계유선방송 23
다. 유선방송과 인터넷의 결합 24
4. 유선방송의 디지털화 현황 25
가. 디지털 유선방송 도입의 필요성 25
나. 우리나라 유선방송의 디지털화 추진현황 26
다. 유선방송의 디지털화 투자규모 26
라. 디지털 미디어센터 구축(DMC) 28
마. 전송망분야의 고도화 33
IV. 외국의 유선방송 동향 36
1. 미국 36
2. 영국 39
3. 일본 41
V. 종합유선방송 환경 및 전망 44
1. 방송환경 변화와 종합유선방송 44
2. 종합유선방송의 전망 45
가. 긍정적인 요소 46
나. 부정적인 환경 변화 47
3. 종합유선방송 활성화를 위한 방안 50
가. 매체간 균형있는 정책 50
나. 매체간 공존 방안 모색 55
다. 매체육성정책의 필요성 58
VI. 결론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5
감사의 글 66
[표차례]
[표1]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가입자수 추이 10
[표2] 종합유선방송사업자수 및 가입가구수 추이 14
[표3]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MSO사례 16
[표4] SO의 중계유선 매입현황 17
[표5] 중계유선방송사업자수 및 가입가구수 18
[표6] 중계유선방송사업자수 및 가입가구수 추이 18
[표7] 중계유선의 SO인수 현황 19
[표8] 중계유선방송과 SO간 협업현황 20
[표9] SO와 RO의 통합유형 47
[표10] MPP, MSO, MSP현황 47
[표11] SCN도입시 관련 집단의 이해관계 57
[그림차례]
[그림1] DMC를 통한 전국망 구축 29
[그림2] DMC와 지역SO 헤드엔드와의 연동망 구축 29
[그림3] DMC와 지역SO 시스템의 구성개략도 30
[그림4] 방송영상산업의 가치 사슬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