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집단미술치료 10
2) 청소년 우울증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기의 특성 11
2. 청소년 우울증의 특성 12
3. 청소년 우울증과 미술치료 14
4. 집단미술치료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측정도구 18
1) 우울증 척도 18
2) HTP (집, 나무, 사람 그림 검사) 검사 18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8
3. 연구절차 22
4. 자료처리 22
Ⅳ. 연구결과 24
1.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내용 분석 24
1) 초기단계 (1∼3회기) 24
2) 표출단계 (4∼8회기) 29
3) 문제해결단계 (9∼12회기) 35
4) 종결단계 (13∼15회기) 39
2.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우울성향 감소에 미치는 42
(1) 우울척도에 의한 사전.사후 비교 분석 43
(2) HTP 검사에 의한 사전.사후 비교 분석 44
Ⅴ. 결론 50
참고문헌 52
영문초록 54
부록 56
[표 Ⅲ-2-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9
[표 Ⅳ-2-1] 우울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43
[그림 Ⅳ-1-1] B의 꼴라쥬 “나는 누구인가?” 26
[그림 Ⅳ-1-2] 공동화 28
[그림 Ⅳ-1-3] B의 손 본뜨기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29
[그림 Ⅳ-1-4] B의 난화 “무엇이 보이나요?” 31
[그림 Ⅳ-1-5] A의 과거, 현재, 미래 32
[그림 Ⅳ-1-6] A의 감정사전 34
[그림 Ⅳ-1-7] B의 9분할 회화통합법 35
[그림 Ⅳ-1-8] B의 동물 가족화 36
[그림 Ⅳ-1-9] B의 지점토 작품 37
[그림 Ⅳ-1-10] D의 만다라 38
[그림 Ⅳ-1-11] C의 계란화 39
[그림 Ⅳ-1-12] A의 신체 본뜨기 40
[그림 Ⅳ-2-1] A의 사전 HTP 검사 44
[그림 Ⅳ-2-2] A의 사후 HTP 검사 44
[그림 Ⅳ-2-3] B의 사전 HTP 검사 45
[그림 Ⅳ-2-4] B의 사후 HTP 검사 45
[그림 Ⅳ-2-5] C의 사전 HTP 검사 46
[그림 Ⅳ-2-6] C의 사후 HTP 검사 47
[그림 Ⅳ-2-7] D의 사전 HTP 검사 48
[그림 Ⅳ-2-8] D의 사후 HTP 검사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