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목적 8
Ⅱ. 이론적 배경 10
1. 뇌성마비 아동 10
1) 뇌성마비아동의 정의 10
2) 뇌성마비아동의 특성 11
2. 사회성 12
1) 사회성의 정의 12
2) 사회성의 발달과정 13
3) 뇌성마비아동의 사회성 발달 14
3. 미술치료 17
1)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성 17
2) 뇌성마비아동과 미술치료 18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1) 가족관계 및 생육사 22
2) 대상아동의 특성 23
2. 장소 및 기간 24
1) 장소 24
2) 기간 24
3. 연구도구 24
1) 미술치료프로그램 24
2) 평가도구 26
4. 연구절차 27
1)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실시절차 27
2) 검사의 실시절차 28
5. 자료처리 28
1) 사회성 발달 평정 척도 28
2) 인물화 검사 28
3) 관찰법 28
Ⅳ. 결과 및 해석 29
1. 미술치료의 회기별 요약 및 해석 29
1) 친밀감 단계 (1-3회기) 29
2) 신체 표현 단계 (4-7회기) 32
3) 자기표현 단계 (8-10회기) 35
4) 상호작용 단계 (11-14회기) 37
5) 마무리 단계 44
2. 미술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47
1) 사회성발달의 하위영역별 비교 분석 48
2) 사례별 사회성 변화의 비교 분석 52
Ⅴ.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6
2.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A 사회성 발달 평정 척도 62
부록B 아동의 생육사, 발달사를 알기 위한 질문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