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지역마케팅 개발전략의 고찰 13
제1절 지역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의의 13
1. 지역마케팅의 등장배경 13
2. 지역마케팅의 의의 15
제2절 지역마케팅의 개발과정 18
1. 지역마케팅 개발전략의 의의 18
2. 지역마케팅의 계획과정 21
3. 지역마케팅의 성공조건 27
제3장 고령군 지역마케팅의 개발과정 31
제1절 고령군의 지역개관 31
1. 지리적 여건 31
2. 사회적 여건 33
3. 지역경제 여건 36
4. 지역제약 여건 36
제2절 고령군 미래상과 지역마케팅의 목표 37
1. 고령군 지역마케팅의 잠재력 37
2. 고령군의 미래상과 지역마케팅의 목표 39
제3절 고령군 지역마케팅의 계획과정 40
1. 장기적인 지역의 비전수립 40
2. 지역상황의 정확한 인식 41
3. 마케팅 대상의 선정: 고객은 누구인가 42
4. 고객에 맞는 상품생산 44
5. 경쟁자의 분석 45
6. 특화상품의 개발 46
7. 합의형성과 협력적 추진 48
제4장 고령군 지역마케팅의 분야별 개발방안 51
제1절 가야문화 마케팅 개발방안 51
1. 자원의 발굴과 보존 51
2. 지역여건과 기본방향 52
3. 가야문화의 사업화 추진방안 55
제2절 농산물 마케팅 개발방안 58
1. 자원의 현황과 비교우위 58
2. 지역여건과 기본방향 64
3. 농산물 개발사업화 추진방안 66
제3절 주제가 있는 전원주택 마케팅 개발방안 69
1. 도시인근지역의 비교우위 69
2. 전원주택, 농가주택의 마케팅 개선방안 70
제5장 결론 75
Summary 77
참고문헌 80
[표 2. 1] 지역화 마케팅 핵심내용 27
[표 3. 1] 연령별인구 변화추이 33
[표 3. 2] 토지이용 변화추이 34
[표 3. 3] 국토이용관리법상 용도지역현황 35
[표 3. 4] 인구변화추이 37
[표 3. 5] 대구도시권내 고령지역의 지역역량 38
[표 3. 6] 지역생활환경의 만족도(전체/주민/공무원) 43
[표 3. 7] 공공정책 측면의 개발수요 44
[표 4. 1] 농업인구 변화현황 58
[표 4. 2] 경지면적 현황 58
[표 4. 3] 가구당 경지면적 59
[표 4. 4] 작목별 생산량 59
[표 4. 5] 자녀의 농업희망여부 60
[표 4. 6] 농업발전을 위해 시급한 점 61
[표 4. 7] 권역별 특수작물에 대한 선호도 61
[표 4. 8] 연도별 주요 특화작물 생산추이 62
[표 4. 9] 연도별 주요 특화작물 생산추이 62
[표 4.10] 환경 친화적 첨단근교농업진흥의 사업추진예시 68
[표 4.11] 특수 상황 71
[표 4.12] 사업계획 일정 72
[표 4.13] 분양개요 72
[표 4.14] 시설계획 개요 73
[표 4.15] 사업분석 개요 73
[그림 2.1] 마케팅 전략도 23
[그림 2.2] 지역마케팅 수립 과정 24
[그림 3.1] 고령군 위치도 32
[그림 3.2] 정책과제 설정에 있어서의 전략과 제의 41
[그림 3.3] 지역개발 계획의 흐름도 47
[그림 4.1] 기본방향의 설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