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6
II. 이론적 배경 8
1.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 8
2. 구매의사 결정과정 14
III.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모형 25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25
2. 측정방법 및 도구 29
IV. 연구모형의 분석 31
1. 연구결과 31
2. 토의 39
V. 결론 42
1. 연구의 요약 42
2. 연구의 과제와 향후 연구방향 43
참고문헌 44
영문요약(Abstract) 49
설문지 51
감사의 글 54
표 II-1. 전통적 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 12
표 II-2. 전자상거래 업체수 및 매출규모 추이 14
표 II-3.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 21
표 III-1. 설문지 구성 29
표 III-2. 조사방법에 따른 설문응답 율 30
표 III-3. 표본의 성별 분류 31
표 III-4. 표본의 연령 분류 32
표 III-5. 표본의 학력별 분류 32
표 III-6. 표본의 직업별 분류 32
표 III-7. 표본의 인터넷 접속 횟수별 분류 33
표 III-8. 표본의 인터넷 이용기간별 분류 33
표 III-9. 표본의 최근 1년 인터넷 쇼핑몰 구매회수별 분류 33
표 III-10. 온라인기업의 특성에 따른 희귀분석결과 34
표 III-11. 온라인기업특성에 대한 연구 가설검증 요약 35
표 III-12. 유형성에 따른 회귀분석결과 35
표 III-13. 유형성에 대한 연구 가설검증 요약 36
표 III-14. 거리안정성의 우려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36
표 III-15. 거래안정성의 우려에 대한 연구 가설검증 요약 38
표 III-16. 쇼핑성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38
표 III-17. 쇼핑성향에 대한 인구 가설검증 요약 39
그림II-1. 전자상거래 거래 주체 9
그림II-2.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연도별) 13
그림II-3. 구매결정과정 15
그림III-1. 연구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