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 범위의 방법 9
Ⅱ. 학교 폭력의 이론 11
1. 학교폭력의 개념 11
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15
(1) 개인, 심리적 요인 15
(2) 가정적 요인 17
(3) 학교적 요인 21
(4) 사회 환경적 요인 30
3. 청소년 학교 폭력의 실태 34
1) 폭력을 당한 경험 35
2) 폭력을 당한 장소 35
3) 폭력을 당한 대상자 35
4) 폭력을 당한 이유 36
5) 폭력피해 내용 36
6) 폭력을 당한 후 심리적인 상태 37
7) 폭력을 당한 후 피해사실을 알린 대상 37
8)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37
9) 피해사실을 알렸을 때 해결정도 38
10) 우리사회의 학원폭력의 정도 38
11) 학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 38
Ⅲ. 연구의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조사 도구 39
3. 조사 절차 및 방법 40
Ⅳ. 연구 결과 41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1
2. 사회 환경과 학교 폭력의 관계 44
3. 학교 환경과 학교 폭력의 관계 45
4. 가정환경과 학교 폭력의 관계 49
5. 비행인식과 학교폭력과의 관계 51
Ⅴ. 학교폭력의 개선 방안 55
Ⅵ.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60
영문초록 66
[표 Ⅱ-1] 폭력 관련 학생 유형별 특성 12
[표 Ⅲ-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40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성별·학교별 분석[표누락;p.35] 41
[표 Ⅳ-2] 부모와의 동거여부·만족도 분석 41
[표 Ⅳ-3] 부모님의 직업 분석 43
[표 Ⅳ-4] 하루 가지고 다니는 금액.친구와 어울려 집에 가는 경우 분석 44
[표 Ⅳ-5] 써클가입·폭력도서 및 비디오를 본 경험 분석 45
[표 Ⅳ-6] 조사대상자의 학교환경 형태 분석 46
[표 Ⅳ-7] 조사대상자의 가정환경 형태 분석 50
[표 Ⅳ-8] 조사대상자의 폭행 피해 분석 53
[표 Ⅳ-9] 조사대상자의 폭행 피해·폭행 피해 목격 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