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목적 11
3. 연구방법과 한계 11
Ⅱ. 청소년비행에 대한 이론적 접근 12
1. 청소년과 청소년비행의 개념 12
가. 청소년의 개념 12
나. 청소년비행의 정의 13
2.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관한 이론 14
가. 생물학적 원인론 14
나. 심리학적 원인론 16
다. 사회환경적 접근이론 18
라. 상호작용접근이론 22
3. 청소년비행의 요인분석 31
가. 개인적 요인 31
나. 가족적 요인 32
다. 학교와 또래집단 요인 33
라. 사회환경적 요인 35
Ⅲ. 청소년비행의 실태 37
1. 청소년비행의 실태 37
2. 청소년비행의 유형 38
3. 청소년비행의 동기현황 40
4. 청소년비행의 추세 41
Ⅳ.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이해 46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46
2. 각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실태: 외국 및 우리나라 49
가.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50
나.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51
다. 우리 나라의 학교사회사업 54
3. 학교사회사업의 구성 58
가.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58
나. 학교사회사업 전문가 61
다. 학교사회사업의 프로그램 67
라.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69
마. 학교중심의 통합적 체계모델 72
바. 학교사회사업의 원조과정 75
Ⅴ. 청소년 비행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77
1. 학교사회사업에서 비행에 따른 프로그램 77
2. 비행화 예방의 집단활동프로그램 78
가. 청소년기의 집단활동 경험의 필요성 78
나. 비행청소년 대상집단활동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79
3. 비행예방 프로그램 개발 82
가. 프로그램의 구조 및 과정목표 82
나. 프로그램 내용 83
Ⅵ.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