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론 9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 2 장 이론적 배경 12
제 1 절 유아 안전의 개념 12
제 2 절 유아 안전 교육의 기능 14
제 3 절 유아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의 유형 16
1. 유아 발달 특성 16
2. 유아 안전사고의 유형 20
제 4 절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안전지도 26
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안전 사고 26
2.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과 관련된 내용 34
3. 교육과정 중의 안전 지도 41
제 5 절 안전교육 교사 연수 47
제 3 장 연구 방법 50
제 1 절 연구대상 50
제 2 절 연구도구 51
제 3 절 연구절차 52
1. 예비면접 52
2. 본 조사 52
제 4 절 자료처리 53
제 4 장 조사 분석 54
제 1 절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교사의 인식 54
1. 안전교육의 필요성 54
제 2 절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에 대한 인식 58
1. 안전교육 내용선정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점 58
2. 안전교육 시 최우선 실시 내용 59
3.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60
4. 교육과정에 명시된 안전교육 내용 비중 62
제 3 절 유아 안전교육의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68
1. 안전교육 시 고려되어야 할 점 68
2. 효과적인 안전교육 접근 방법 69
3. 안전교육의 적당한 실시 횟수 70
4. 안전교육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연령 72
5. 안전교육 담당자 73
6.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의 구성에 대한 의견 74
7. 효과적인 안전교육 활동형태 77
8. 교수자료 및 교구 구비 현황에 대한 인식 79
9. 안전교육에 유용한 교수 매체 85
제 4 절 유아 안전교육 교사 연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 89
1. 안전교육 연수 참여 여부 89
2. 안전교육 연수 횟수 91
3. 안전교육 연수 시기 94
4. 안전교육 연수내용 94
제 5 장 결론 및 제언 97
제 1 절 결론 97
제 2 절 제언 101
참고문헌 103
부록(설문지) 106
ABSTRACT 115
[표1] 건강생활 영역에서의 안전 관련 내용 35
[표2]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자료집에 나타난 안전교육 활동 37
[표3] 시간별 유아 건강 세부 관찰 내용 46
[표4]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0
[표5] 질문지의 구성 내용 51
[표6] 자료 처리 방법 53
[표7]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 54
[표8] 원아 연령별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분산분석 55
[표9] 교사의 연령에 따른 안전교육의 필요성 분산분석 56
[표10] 안전교육이 필요한 경우 57
[표11] 안전교육의 목적 58
[표12] 안전교육 내용 선정시 고려되어야 할 빈도분석 59
[표13] 안전교육 시 최우선 실시 내용 60
[표14]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61
[표15] 교육과정에 명시된 안전교육 내용 비중 만족도 62
[표16] 원아 연령별 담당 교사와 안전교육 비중 분산분포 63
[표17] 교사의 경력에 따른 안전교육 비중 분산분포 64
[표18] 교사의 근무지에 따른 안전교육 비중 만족도 65
[표19] 교사의 학력에 따른 안전교육 비중 만족도 분산분석 66
[표20] 안전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의 만족도 T-Test 결과 67
[표21] 안전교육 시 고려되어야 할 점 68
[표22] 효과적인 안전교육 접근 시기 69
[표23] 안전교육의 적당한 실시 횟수 70
[표24] 안전교육 실시 횟수에 근무지별 T-Test 71
[표25] 안전교육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연령 72
[표26] 안전교육 담당자 73
[표27]「지도자료집」에 제시된 안전교육 구성 의견 74
[표28] 원아 연령별 담당 교사 안전교육 만족도 분산분석 75
[표29] 교사 경력별 자료집에서의 안전교육 활동 분산분석 76
[표30] 효과적인 안전교육 활동형태 77
[표31] 안전교육 형태와 지도자료집 안전교육 간의 교차분석 78
[표32] 교수자료 및 교구 구비 정도에 대한 인식 79
[표33] 교수 및 교구의 구비 정도 분산분석 80
[표34] 학력별 교수 및 교구의 구비 현황 분산분석 81
[표35] 원아 연령별 담당 교사 교수 및 교구 분산분석 82
[표36] 교사의 경력에 의한 교수 및 교구 분산분석 84
[표37] 안전교육에 유용한 교수매체 빈도분석 85
[표38] 유아 안전교육 형태와 교수 매체 교차분석 86
[표39] 교수 및 교구 현황 만족도와 교수 매체의 교차분석 87
[표40] 교수 매체 선호도와 지도 자료집 구성의 교차분석 88
[표41] 안전교육 연수 참여 여부 89
[표42] 근무지별 교사의 안전교육 연수 희망 분산분석 90
[표43] 안전교육 연수 횟수 91
[표44] 교사의 연령별 연수 횟수에 대한 분산분포 92
[표45] 근무지별 안전교육 연수 참여 횟수의 분산분석 93
[표46] 안전교육 연수 시기 94
[표47] 안전교육 연수 내용 95
[표48] 안전교육 연수 내용과 안전교육 내용의 교차분석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