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9
Ⅱ. 위니컷 이론의 고찰 15
A. 위니컷의 정서발달 이론과 모성적 돌봄 16
1. 위니컷의 유아정서발달이론 16
1) 절대적 의존기 17
2) 상대적 의존기 22
3) 독립을 향하여 25
2. 위니컷의 모성적 돌봄 28
1) 어머니의 일차적 모성 본능(primary maternal preoccupation) 29
2) 안아주는 환경(holding environment) 31
3) 안아주는 환경의 침범 32
4) 의사소통 35
B. 위니컷의 놀이이론 37
1. 위니컷의 놀이이론의 배경 37
2. 위니컷의 놀이의 본질 39
Ⅲ. 사례분석 및 목회상담에의 시사점 43
A. 사례 43
1. 사례 43
2. 사례의 일반적 치료과정 46
1) 사례의 연구절차 46
2) 사례치료의 자료수집 48
3) 사례 치료의 지도실천 49
4) 사례에 대한 놀이지도 실천 내용 49
5) 사례분석방법 62
6) 사례 관찰 결과 62
B. 위니컷의 눈으로 본 사례의 읽기와 분석 63
1. 사례의 읽기 63
2. 사례의 분석 66
C. 목회상담에의 시사점 73
1. 유아를 대상으로 한 목회상담 73
2. 양육자를 대상으로 한 목회상담 77
3. 목회상담과 놀이환경 79
1) 교회의 치료적 차원에서 놀이환경 79
2) 목회상담을 통한 발달 단계적 놀이예배 프로그램의 제공 81
Ⅴ. 결론 83
참고문헌 86
ABSTRACT 90
〈표 1〉학기초 진수의 교실에서의 관찰 기록표 45
〈표 2〉지각놀이 일일지도 일정표 50
〈표 3〉짐 놀이에서의 관찰 기록표(3월) 51
〈표 4〉짐 놀이에서의 관찰 기록표(4월) 52
〈표 5〉짐 놀이에서의 관찰 기록표(5월) 53
〈표 6〉짐 놀이에서의 관찰 기록표(6월) 54
〈표 7〉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4월25일-4월27일) 55
〈표 8〉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4월28일-5월 4일) 56
〈표 9〉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5월 8일-5월12일) 57
〈표 10〉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5월15일-5월19일) 58
〈표 11〉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5월22일-5월29일) 59
〈표 12〉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5월30일-6월 7일) 60
〈표 13〉몬테소리놀이 수업중의 관찰 기록표(6월 8일-6월12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