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6
Ⅰ. 서론 9
A. 연구의 목적 9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C. 연구의 범위 12
Ⅱ. 아동에 대한 일반적 이해 14
A. 아동의 특성 이해 14
1. 신체적인 특징 14
2. 인지적인 특징 15
3. 정서적인 특징 17
4. 사회적인 특징 19
B. 아동의 미술 이해 20
1. 미술발달 특징 20
2. 아동의 미술이해 24
1) 환경에 의한 아동미술 표현 24
2) 아동의 심리적 표현 27
3) 미술교육에 의한 정서발달 29
C. 아동의 신앙이해 31
1. 종교적 사고개념의 특징 31
1) 성서에 대한 이해 32
2) 하나님에 대한 이해 33
3) 예수와 악마에 대한 이해 33
4) 기도에 대한 이해 34
5) 교회에 대한 이해 34
2. 아동의 신앙이해 35
Ⅲ. 아동의 상상력과 교육적 활용 이해 39
A. 아동의 상상 39
1. 상상의 개념 및 발달 39
1) 상상의 개념 39
2) 아동의 상상력과 발달적 특징 41
3) 아동 상상력의 발달요인 42
2. 상상력의 교육적 가치 44
B. 아동의 상상력과 아동미술 표현 46
1. 미술에서 상상의 역할 46
2. 미술의 교육적 가치 49
C. 아동의 상상력과 신앙교육 50
1. 신앙교육에서 상상의 역할 50
1) 통합적 인격형성 51
2) 미래 비전의 형성 54
2. 신앙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55
Ⅳ. 아동의 종교적 상상력과 미술표현 59
A. 아동의 종교적 상상력과 미술표현-사례연구 59
1. 연구방법 및 내용 59
2. 상상에 의한 아동의 그림표현 60
1) 정서적 표현 60
2) 상징적 표현 62
3) 성서내용 표현 64
3. 연구결과 및 분석 66
B. 아동의 상상력과 미술활동을 활용한 기독교교육 방법 70
1. 교육을 위한 전제 71
2. 교육방법 제안 73
1) 이야기 구연하기 73
2) 이야기 상상하기 74
3) 이야기 표현 및 감상하기 77
Ⅴ. 요약 및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