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9
A. 연구 동기 및 목적 9
B. 연구 내용과 방법 10
C. 연구의 한계 11
Ⅱ. 장애인 교육의 이론적 배경 12
A. 장애인에 대한 이해 12
1. 장애인의 정의 12
2. 장애인에 대한 역사적 이해 14
가. 고대사회의 장애인 이해 15
나. 근대사회의 장애인 이해 16
다. 현대사회의 장애인 이해 16
라. 한국 사회의 장애인 이해 18
3.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이해 20
4. 장애인에 대한 성서적 이해 23
가. 구약성서에 나타난 장애인관 24
나. 신약성서에 나타난 장애인관 26
B. 한국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의식의 변화 31
1. 한국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 31
2. 장애인에 대한 의식의 변화 33
Ⅲ. 한국 교회의 장애인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역할 36
A. 장애인교육에 대한 교회의 관심 36
B. 장애인 교육을 위한 교회의 역할 40
Ⅳ. 한국 교회의 장애인 교육 실태와 분석 44
A. 교회의 장애인 교육 실태 44
B. 교회 내의 정신지체 장애인부서 신앙교육 사례 49
1. 사랑의 교회 사랑부 49
가. 인원구성 현황 50
나. 교회학교 운영 및 관리현황 50
2. 소망교회 소망부 52
가. 인원구성 현황 52
나. 교회학교 운영 및 관리현황 53
3. 연수제일감리교회 사랑부 54
가. 인원구성 현황 54
나. 교회학교 운영 및 관리현황 55
C. 교회 내의 장애인부서 신앙교육 사례분석 56
1. 각 부서별 신앙교육 및 부서 운영현황 분석 57
가. 운영방법 58
나. 교육환경 58
다. 교육방법 58
라. 학생 및 교사현황 59
마. 공과교육 59
바. 담당교역자 59
사. 출석방법 60
2. 각 부서별 신앙교육평가 60
가. 사랑의 교회 사랑부 62
나. 소망교회 소망부 62
다. 연수제일감리교회 사랑부 63
Ⅴ. 정신지체 장애아동의 신앙교육 64
A.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해 64
1. 정신지체의 정의 64
2. 정신지체 장애아동의 발달특성 67
가. 신체적 특성 68
나. 지각적 특성 68
다. 인지적 특성 68
라. 학습적 특성 69
마. 사회적 특성 71
B. 정신지체 장애아동을 위한 신앙교육 방법 71
1. 예배를 통한 신앙교육 71
가. 예배 전 준비 72
나. 예배 내용 72
다. 예배 후 활동 74
2. 시청각 공과를 통한 신앙교육 75
가. 시청각 공과교육의 의의 76
나. 시청각공과의 내용 77
3. 여가활동을 통한 신앙교육 78
가. 캠프 79
나.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81
4. 방과후 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신앙교육 84
가. 아동의 보호와 교육프로그램 선정 86
나. 대상아동 선정 87
다. 환경구성 87
라. 교사 88
마. 교육활동 89
Ⅵ.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1] 국민의 장애인관 21
[표2] 성서전체에 나타난 장애인 기록 총수 23
[표3] 장애인 선교단체 45
[표4] 장애인 교회 및 장애인부 개설 교회 47
[표5] 각 부서별 신앙교육 현황 57
[표6] 부서별 장애아동 신앙교육 프로그램 현황 61
[표7] 정신지체의 정도에 따른 발달 특성 67
[표8] 방과후 지도 프로그램의 예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