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3. 연구 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안전사고 11
2. 안전교육 13
3. 응급처치 17
1)응급처치의 개념 17
2) 응급처치의 중요성 18
3) 응급환자 관리 21
4. 선행연구 고찰 34
Ⅲ. 연구방법 38
1. 조사대상자의 선정 38
2. 자료수집 방법 38
3. 측정도구의 구성 39
4. 자료분석 방법 41
Ⅳ. 결과 및 논의 42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2
2.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43
1) 유치원 안전사고의 현황 43
2) 학급 인원 수에 따른 안전사고 원인 45
3.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수준 46
4.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능력 47
1)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이론의 차이 47
2)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실기의 차이 48
3)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 교육 요구도의 차이 50
5. 응급처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1
1) 응급처치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1
2) 응급처치 실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4
3) 응급처치 교육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7
Ⅴ.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5
참고문헌 66
설문지 70
영문요약(Abstract) 79
표 3-1. 척도의 신뢰도 4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조사대상 유치원의 안전사고 현황 44
표 4-3. 학급 인원 수에 따른 안전사고 원인 45
표 4-4. 응급처치 이론, 응급처치 실기, 응급처치 교육 요구도의 수준 46
표 4-5.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응급처치 이론의 차이 48
표 4-6.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응급처치 실기의 차이 49
표 4-7.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응급처치 교육 요구도의 차이 51
표 4-8. 응급처치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4
표 4-9. 응급처치 실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57
표 4-10. 응급처치 교육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60
그림 2-1. 하인리히 사고 발생 과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