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방법 및 범위 11
(1) 문헌연구 11
(2) 조사연구 11
2. 이론적 배경 13
2.1. 색의 이론과 색채이미지 13
2.1.1. 색과 색체계 13
2.1.2. 색채와 이미지스케일 19
2.1.3. 색채조절 41
2.2. 유치원 환경과 아동의 발달특성 44
2.2.1. 유치원 환경의 중요성과 구성 44
2.2.2.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8
3. 색채심리 52
3.1. 색채의 영향과 심리적 반응 52
3.2. 아동의 지각과 심리 53
3.2.1. 형태지각 54
3.2.2. 색채지각과 심리 55
3.3. 아동의 색채선호와 색채에 따른 심리분석 57
3.3.1. 아동의 색채선호 57
3.3.2. 색채에 따른 심리분석 60
4. 색채환경과 색채계획 63
4.1. 유치원 환경과 색채 63
4.1.1. 유치원 환경에 있어서의 색채 63
4.1.2. 실내색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64
4.2. 국·내외 보육공간 및 교실 색채계획 67
4.2.1. 미국의 초등학교 색채계획안 67
4.2.2. 영국의 교실 색채계획안 68
4.2.3. 일본의 유치원 실내 색채계획안 69
4.2.4. 우리나라 초등학교 · 유치원 교실 색채계획안 71
5. 연구방법 75
5.1. 조사대상 75
5.2. 조사내용 75
5.3. 조사방법 75
5.4. 조사도구 76
6. 연구결과 및 분석 77
6.1. 아동의 색채선호 77
6.1.1. 전체아동에 대한 색채선호 77
6.1.2. 성별에 따른 색채선호 78
6.1.3. 연령에 따른 색채선호 81
6.2. 공간에 따른 색채이미지 선호 86
6.2.1. 전체아동에 대한 색채이미지선호 86
6.2.2. 성별에 따른 색채이미지 선호 87
6.2.3. 연령에 따른 색채이미지 선호 89
6.3. 주거지역에 따른 아동의 색채선호 92
6.3.1. 지역별 색채선호 92
6.3.2. 지역별 보육공간에 대한 색채이미지 선호 94
6.4. 인터뷰 내용 95
7. 결론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2
〈부록1〉색채 이미지 조사표 102
〈부록2〉색채 이미지 조사 설문지 103
〈부록3〉(제목없음) 104
Abstract 105
〈표 1-1〉연구의 구조 12
〈표 2-1〉색의 분류와 3속성 16
〈표 2-2〉색상과 색조 (Hue Tone) 30
〈표 3-1〉M.A따른 정신지체아의 색채선호도 59
〈표 3-2〉기존 연구에 나타난 국·내외 색채선호 경향 59
〈표 4-1〉실내 색채에 따른 심리적 반응 66
〈표 4-2〉파버비렌의 초등학교 실내색체 계획안 67
〈표 4-3〉프랑크 H.만케의 초등학교 실내색채 계획안 67
〈표 4-4〉 영국의 Acrom 제 2표색계 68
〈표 4-5〉일본의 학교용 표준색 70
〈표 4-6〉일본의 학교용 표준색 기준 69
〈표 4-7〉위치별 교실색채 71
〈표 4-8〉공간별 색채 71
〈표 4-9〉천장의 계통색 72
〈표 4-10〉윗벽의 계통색 72
〈표 4-11〉아랫벽의 계통색 73
〈표 4-12〉바닥의 계통색 73
〈표 4-13〉초등학교 교실색채 개선안 74
〈표 5-1〉색상카드에 사용된 10가지 원색 76
〈표 6-1〉전체아동의 색채선호표 77
〈표 6-2〉성별에 따른 색채선호표 79
〈표 6-3〉연령에 따른 좋아하는 색의 선호표 81
〈표 6-4〉연령에 따른 싫어하는 색의 선호표 83
〈표 6-5〉연령에 따른 받고 싶은 선물의 색 선호표 85
〈표 6-6〉전체아동에 대한 색채이미지 선호표 86
〈표 6-7〉성별에 따른 색채이미지 선호표 87
〈표 6-8〉연령에 따른 놀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표 89
〈표 6-9〉연령에 따른 잠자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표 89
〈표 6-10〉연령에 따른 보육실의 색채이미지 선호표 90
〈표 6-11〉지역별 색채선호표 92
〈표 6-12〉지역별 보육공간에 대한 색채이미지 선호표 94
〈그림 2-1〉먼셀 색생환과 색입체 17
〈그림 2-2〉오스트발트 색상환과 색입체 18
〈그림 2-3〉NCS색상환과 색입체 19
〈그림 2-4〉단색이미지 스케일 25
〈그림 2-5〉언어이미지 스케일 26
〈그림 2-6〉배색이미지 스케일 27
〈그림 2-7〉Warm&Soft축 스케일 30
〈그림 2-8〉Warm&Hard축 스케일 30
〈그림 2-9〉Cool&Soft축 스케일 31
〈그림 2-10〉Cool&Hard축 스케일 31
〈그림 2-11〉시계노부 고바야시의 배색이미지 스케일 31
〈그림 2-12〉캐주얼그룹의 색띠 32
〈그림 2-13〉모던그룹의 색띠 32
〈그림 2-14〉로멘틱그룹의 색띠 32
〈그림 2-15〉내추럴그룹의 색띠 33
〈그림 2-16〉엘레강스그룹의 색띠 33
〈그림 2-17〉시크그룹의 색띠 33
〈그림 2-18〉클라식그룹의 색띠 34
〈그림 2-19〉댄디그룹의 색띠 34
〈그림 2-20〉R/V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5
〈그림 2-21〉YR/V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5
〈그림 2-22〉PB/V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5
〈그림 2-23〉R/S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6
〈그림 2-24〉Y/B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6
〈그림 2-25〉Y/P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7
〈그림 2-26〉GY/Vp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7
〈그림 2-27〉YR/Lgr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7
〈그림 2-28〉P/Lgr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8
〈그림 2-29〉Y/L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8
〈그림 2-30〉YR/Gr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9
〈그림 2-31〉P/Gr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39
〈그림 2-32〉PB/Dk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40
〈그림 2-33〉P/Dk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40
〈그림 2-34〉N9.5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40
〈그림 2-35〉N9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41
〈그림 2-36〉N1.5 색상의 배색이미지스케일 41
〈그림 5-1〉색상카드 76
〈그림 5-2〉배색이미지 스케일 맵 76
〈그림 6-1〉전체 아동의 색채선호경향 78
〈그림 6-2〉성별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좋아하는 색 80
〈그림 6-3〉성별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싫어하는 색 80
〈그림 6-4〉 연령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남아가 좋아하는 색 82
〈그림 6-5〉연령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여아가 좋아하는 색 82
〈그림 6-6〉연령에 따른 색체선호경향 - 남아가 싫어하는 색 84
〈그림 6-7〉연령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여아가 싫어하는 색 84
〈그림 6-8〉전체 아동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87
〈그림 6-9〉성별에 따른 놀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88
〈그림 6-10〉성별에 따른 잠자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88
〈그림 6-11〉성별에 따른 보육실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89
〈그림 6-12〉연령에 따른 놀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0
〈그림 6-13〉연령에 따른 잠자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1
〈그림 6-14〉연령에 따른 보육실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1
〈그림 6-15〉주거지역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좋아하는 색 93
〈그림 6-16〉주거지역에 따른 색채선호경향 - 싫어하는 색 93
〈그림 6-17〉주거지역에 따른 놀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4
〈그림 6-18〉주거지역에 따른 잠자고 싶은 방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5
〈그림 6-19〉주거지역에 따른 보육실의 색채이미지 선호경향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