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6
Ⅰ.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2. 연구 방법과 범위 12
Ⅱ. 초기 성인기 여성이해 14
1. 발달이론에 따른 초기 성인기 14
1) 에릭슨(Erik H. Erikson)의 초기 성인기 이해 15
2) 레빈슨(Daniel J . Levinson)의 초기 성인기 이해 17
3) 해비거스트(Robert J. Havighurst)의 초기 성인기 이해 22
2. 초기 성인기 여성의 특성 23
3. 초기 성인기 여성의 자아정체성 27
Ⅲ. 초기 성인여성 교육의 관점 31
1. 여성 심리학적 관점 31
2. 사회 문화적 관점 37
3. 여성 신학적 관점 40
Ⅳ. 여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성인교육론 44
1. 안드라고지의 정의 44
2. 안드라고지의 교육방법 46
1) 기본가설 46
2) 안드라고지의 교수 학습의 원리 49
3. 안드라고지의 교육과정 50
Ⅴ. 여성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방법론 59
1. 신앙공동체 교육의 목적 60
2. 신앙공동체의 교육 방법 64
3. 신앙공동체의 교육 모형 72
1) 교육을 위한 전제 조건 72
2) 몫을 나누어 참여하는 실천(Shared Praxis)교육의 적용 74
Ⅵ. 결론 83
참고문헌 87
ABSTRACT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