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목차 = 0,5,2
I. 서론 = 1,7,1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1,7,2
B. 연구범위 및 방법 = 2,8,2
II. 신세대 청소년의 특성과 이해 = 3,9,1
A. 신세대 청소년에 대한 이해 = 3,9,2
1. X세대 = 4,10,2
2. N 세대 = 5,11,5
3. 신세대 청소년의 특성 = 9,15,2
4. 신세대 청소년의 문화 = 11,17,3
B. 청소년의 문제유형 = 14,20,1
1. 전통적인 청소년의 문제 = 14,20,1
1) 친구문제 = 14,20,3
2) 성(性)문제 = 16,22,2
3) 세대간의 갈등문제 = 17,23,2
4) 입시문제 = 18,24,2
2. 신세대 청소년의 문제 = 19,25,1
1) 자살 문제 = 19,25,3
2) 약물중독 = 21,27,3
3) 게임중독 = 23,29,3
4) 통신 중독 = 25,31,3
III. 청소년 교회교육의 신학적 근거 = 27,33,6
IV. 한국교회 청소년 교회교육의 문제점 = 33,39,1
A. 교회교육의 내적 문제 = 33,39,1
1. 지도자의 자질문제 = 33,39,1
2. 교회교육 방법의 문제 = 33,39,4
3. 교회교육 환경의 낙후성 = 36,42,2
B. 교회교육의 외적 문제 = 37,43,1
1. 교육기자재의 부족 = 38,44,2
2. 교육활동 시간의 부족 = 39,45,3
3.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 41,47,2
4. 가정교육의 문제 = 42,48,3
V. 신세대 청소년 위한 교회교육 방안 = 44,50,1
A. 구조적 개선을 통한 교육 = 44,50,1
1. 지도자 교육 = 44,50,4
2. 열린 교육 = 47,53,2
3. 부모교육 = 48,54,3
B. 교육환경을 통한 교회교육 방안 = 50,56,1
1. 교육환경의 개선 = 50,56,3
2. 교육기자재의 현대화 = 52,58,2
3. 영상매체를 통한 교육 = 53,59,2
VI. 결론 = 54,60,3
참고 문헌 = 57,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