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목차 = 0,5,1
I. 서론 = 1,6,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1,6,3
2. 연구방법과 범위 = 3,8,2
II. 기독교(목회) 예방상담의 신학적 이해 = 5,10,1
1. 예방상담의 정의 = 5,10,5
2. 예방상담의 원리 = 9,14,6
3. 예방상담의 방법 = 14,19,6
III. 청소년 이해와 위기의 요인 = 20,25,1
1.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 = 20,25,1
1) 신체 및 생리적 발달 = 20,25,3
2) 심리적 변화와 인지 발달 = 22,27,4
3) 사회적 발달 = 25,30,3
2. 청소년 위기와 그 원인 = 27,32,1
1) 정서적 위기 = 27,32,5
2) 성적 위기 = 31,36,5
3)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 = 35,40,5
4) 또래집단과의 관계 = 39,44,3
5) 교육현장에서 오는 위기 = 41,46,4
6) 중독성 물질의 남용 = 44,49,3
3. 예방상담을 통한 청소년 위기 극복의 가능성 = 46,51,6
IV. 기독교 자원을 이용한 상담 사례분석과 그 한계점 = 52,57,1
1. 기도를 통한 상담 = 52,57,5
2. 성서를 통한 상담 = 56,61,5
3. 종교적인 문서를 통한 상담 = 60,65,5
V. 효과적인 예방상담의 집단 프로그램 = 65,70,1
1. 예방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 65,70,3
2. 예방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 67,72,4
3. 예방상담 프로그램의 제한점 = 70,75,2
VI. 결론 = 72,77,4
참고문헌 = 76,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