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I. 서론=1,6,1
1. 연구 목적=1,6,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3,8,1
1) 연구 범위=3,8,1
2) 연구 방법=4,9,1
II. 소규모학교의 개념과 통·폐합 필요성=5,10,1
1. 소규모학교의 개념=5,10,1
2. 소규모학교 통·폐합의 필요성=6,11,1
1) 인사관리면=6,11,2
2) 교육적 측면=7,12,8
3) 예산관리면=14,19,1
4) 시설관리면=15,20,1
III. 소규모학교 통·폐합 실태와 문제점=16,21,1
1. 통·폐합 실태=16,21,1
1) 추진기준=16,21,1
2) 추진절차=17,22,4
3) 추진현황=21,26,1
(1) 년도별 소규모학교 통·폐합 현황=21,26,9
(2) 지역별 교직원 감축 현황=29,34,9
2. 통·폐합 문제점=38,43,1
1) 통·폐합 추진기준상의 문제점=38,43,2
2) 통·폐합 추진절차상의 문제점=39,44,1
3) 통·폐합 행정지원상의 문제점=39,44,2
(1) 교육적 측면=40,45,8
(2) 법제적 측면=47,52,3
(3) 경제적 측면=49,54,3
(4) 사회적 측면=51,56,4
IV. 소규모학교 통·폐합의 합리적 추진방향=55,60,1
1. 기본방향=55,60,2
2. 추진방향=56,61,5
V. 결론=61,66,3
참고문헌=64,69,5
ABSTRACT=69,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