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v,8,1
I. 서론=1,9,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9,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3,11,1
3. 용어의 정의=3,11,2
II. 역할이론의 이해=5,13,1
1. 역할의 개념=5,13,1
2. 역할 기대=6,14,1
3. 역할수행=7,15,2
III. 농업계고등학교 실과 부장교사의 역살실태=9,17,1
1. 농업계 고등학교의 현황=9,17,1
2. 학교조직이론=10,18,1
(1) 학교조직의 개념=10,18,2
(2) 학교조직의 특성=11,19,3
3. 보직교사이론=13,21,1
(1) 보직교사제의 의의=13,21,3
(2) 보직교사 제도=15,23,2
(3) 실과 부장교사의 역할=17,25,4
(4) 실과 부장교사의 직무내용=21,29,2
IV. 설문조사를 통한 실과 부장교사의 역할진단=23,31,1
1. 실태분석=23,31,1
(1) 표집대상=23,31,1
(2) 측정도구=23,31,2
(3) 자료의 처리=24,32,2
(4) 연구의 제한점=25,33,1
2. 결과 분석 및 해석=25,33,1
(1) 실과 부장교사에 대한 농업계 교사의 역할기대=25,33,6
(2) 실과 부장교사에 대한 일반계 교사의 역할 기대=30,38,5
(3) 실과 부장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농업계 교사의 반응=35,43,5
(4) 실과 부장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일반계 교사의 반응=40,48,5
(5) 실과 부장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의 비교=44,52,5
V. 실과 부장교사의 역할수행상 문제점과 해결방안=49,57,1
1. 문제점=49,57,2
2. 해결방안=50,58,2
VI. 결론=52,60,2
참고문헌=54,62,2
Abstract=56,64,3
부록:보직교사(실과 부장)의 역할에 관한 설문지=59,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