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2
감사의 글=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I. 서론=1,9,1
1-1. 연구의 필요성=1,9,1
1-2. 연구의 목적=1,9,2
II. 연구방법=3,11,1
2-1. 연구방법의 부문별 분류=3,11,2
2-2. 자동차 연료의 공급구조도=5,13,2
III. 연구결과 및 논의=7,15,1
3-1. LPG 및 DIESEL 자동차의 대기 오염물질 배출 특성=7,15,2
3-2. 대기 유해물질 배출저감 효과=8,16,1
3-3. 저공해 연료자동차의 온난가스 저감 효과=8,16,2
3-3-1. 최적 엔진상태에서의 저공해 연료별 Point-of-use co₂배출=10,18,1
3-3-2. 연료별 차량 전과정 중 온난가스 배출율=10,18,2
3-3-3. 대체연료의 대기 오염물질 배출효과=12,20,1
3-4. 자동차 배출오염물질=12,20,6
3-5. 오염물질별 오염도=18,26,1
3-5-1. 아황산가스(SO₂)오염도=18,26,3
3-5-2. 먼지 오염도=21,29,3
3-5-3. 기타 주요 대기 오염물질 오염도=23,31,5
3-6. 산성비=28,36,1
3-6-1. 주요도시의 연도별 강우의 산도=28,36,1
3-6-2. 주요도시의 월별 강우의 산도=29,37,1
3-6-3. 홍보대책 추진=30,38,1
3-7. LPG 연료차량의 경제적 효과=31,39,2
3-7-1. 차종별 자동차 등록대수=33,41,1
3-7-2. 전국차량 등록대수와 LPG차량 대수=34,42,1
3-7-3. LPG 및 DIESEL차량 유류비용 비교=35,43,1
3-7-4. LPG 및 DIESEL차량 전국기준 유류비용 비교=36,44,1
3-7-5. LPG 충전소 설치에 관한 현행제도의 고찰=36,44,2
IV. 결론=38,46,3
ABSTRACT=41,49,1
부록=42,50,1
1. LPG 충전소 인.허가 절차=42,50,4
2.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및 사업관리법 보호시설=46,54,1
3. 신규 LPG 차량 충전소 설치시 기준면적 산정=47,55,1
참고문헌=48,56,2
[그림 6] 자동차 배출가스의 대기오염 비중(1998)=14,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