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I. 서론=1,9,1
1. 문제제기=1,9,1
2. 연구목적=1,9,2
3. 연구방법 및 범위=2,10,1
4. 지역개관=3,11,1
(1) 자연환경=3,11,2
(2) 인문환경=4,12,2
II. 관광 환경의 이론적 배경=6,14,1
1. 관광지 발전 및 관광권 설정=6,14,1
(1) 관광지 발전이론=6,14,2
(2) 관광권 설정=8,16,1
2. 관광산업 구조 및 관광자원 유형=8,16,1
(1) 관광산업 구조와 구성체계 이해=8,16,2
(2) 관광자원 유형=9,17,3
3. 경영 환경 이해=11,19,1
(1) 경영 과정=11,19,7
(2) 관광정책=18,26,1
(3) 관광 환경규제=18,26,2
4. 소 결론=19,27,1
III. 춘천호반 관광지 관광환경 변이=20,28,1
1. 관광지 형성=20,28,1
(1) 춘천호반 관광지=20,28,1
(2) 춘천권 관광지=20,28,4
2. 관광산업 구조에 따른 분석=23,31,2
(1) 관광자 욕구 및 요구 변이=24,32,7
(2) 정보·관리 및 운송 변이=30,38,5
(3) 관광 유인물(관광자원) 변이=34,42,14
(4) 접대시설 및 기반시설 변이=47,55,5
(5) 경영환경(노동력) 변이=51,59,6
(6) 춘천호반 관광환경 종합분석=56,64,3
IV. 관광경영 효과 극대화 방안=59,67,1
1. 목적지 관광환경 특징화 조성=59,67,1
(1) 관광 경영환경 종합 진단=59,67,4
(2) 중도 생태계 공원화 조성=62,70,2
(3) 주변 환경과 조화=64,72,9
(4) 관광 유인물의 네트워크(Network)화=72,80,1
(5) 관광경영 마인드의 글로벌(Global)화=72,80,5
(6) 소 결론=77,85,2
2. 춘천호반 관광 산업의 고 부가가치 산업화=78,86,1
(1) 각 행정 관서 별 관광 경영 목표 달성=78,86,2
(2) 조직의 통합 및 효율적인 경영=79,87,1
(3) 기동 대책반 효율적인 운용 및 인증 관광상품 판매 확대=79,87,2
(4) 소 결론=80,88,1
3. 지속적인 관광환경 변이 대응=81,89,1
(1) 관광 동기 대책반 산·학 연계 발전=81,89,1
(2) 각 행정관서 관광 관계자 보수교육=81,89,1
(3) 장·단기 정책 보완 발전 및 재해예방=81,89,2
(4) 소 결론=82,90,1
V. 요약 및 결론=83,91,1
1. 요약=83,91,6
2. 결론=88,96,2
참고문헌=90,98,2
ABSTRACT=92,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