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2
감사의 글=0,3,1
차례=i,4,3
표차례=iv,7,3
그림차례=vii,10,1
제1장. 서론=1,1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연구의 목적=1,11,1
1. 연구의 배경=1,11,2
2. 연구의 목적=2,12,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3,13,1
1. 연구의 범위=3,13,1
2. 연구의 방법=3,13,2
제2장. 교통환경과 교통사고에 관한 고찰=5,15,1
제1절. 교통사고의 의의=5,15,2
제2절. 교통환경의 변화=6,16,1
1. 교통여건의 변화=6,16,3
2. 인구의 증가=8,18,3
3. 자동차의 증가=11,21,3
4. 운전면허 소지자의 증가=13,23,3
5. 도로의 확충=15,25,3
6. 교통안전 시설의 증가=17,27,2
7. 물류의 증가와 수송수단의 다변화=18,28,2
제3절. 교통사고의 변화 추이=20,30,1
1. 교통사고의 발생동향=20,30,5
2. 교통사고의 내용분석=25,35,6
3. 대형 교통사고 분석=31,41,6
제3장. 대형교통사고에 대한 사례분석(경북지역을 사례로)=37,47,1
제1절. 분석준거=37,47,1
1. 분석의 내용=37,47,1
2. 분석의 틀=37,47,2
제2절. 대형교통사고 요인별 내용 분석=39,49,1
1. 운전자 측면=39,49,6
2. 사고시기 측면=45,55,4
3. 사고도로 측면=49,59,5
4. 사고유형 측면=54,64,3
5. 사고피해 측면=57,67,2
제3절. 대형교통사고의 교차분석 내용=59,69,1
1. 대형 교통사고의 특성=59,69,1
2. 운전자의 연령 측면=60,70,5
3. 운전자의 교육수준 측면=65,75,4
4. 운전자의 결혼 상태 측면=69,79,2
5. 운전경력 측면=71,81,5
제4절. 경북지역 교통사고에 대한 종합평가=76,86,3
제4장. 교통사고 감소방안=79,89,1
제1절. 운전자 측면=79,89,1
1. 연령이 낮은 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79,89,2
2. 운전자의 학력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확대=80,90,1
3. 운전자의 혼인여부에 대한 차별교육 체제구축=80,90,1
4. 운전경력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강화=81,91,1
5.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에 대한 의식 전환=81,91,3
제2절. 도로 및 교통시설 측면=83,93,1
1. 도로 기하구조 개선=83,93,1
2. 교통안전시설의 확충 및 시설의 적극적인 활용=84,94,1
3. 시설확충에 따른 예산 확보 방안=85,95,1
제3절. 교통사고 예방교육 및 홍보 측면=86,96,1
1. 교통사고 예방 교육의 강화=86,96,1
2. 안전운전 교육 활성화=87,97,1
3. 교통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88,98,1
제4절. 부상자 구조체제 측면=89,99,1
1. 부상자 구호체제의 강화=89,99,2
2. 응급처치 교육 확대 실시=90,100,1
제5절. 교통법규 위반자 단속 및 관리시설 측면=91,101,1
1. 교통법규위반자 단속측면=91,101,2
2. 교통단속 장비의 확충과 과학화=93,103,1
제5장. 제언 및 결론=94,104,1
제1절. 제언=94,104,3
제2절. 결론=96,106,3
참고문헌=99,109,1
대형교통사고 분석 조사표=100,110,3
Abstract=103,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