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2
감사의 글=0,3,1
국문요약=0,4,2
차례=i,6,3
표차례=iv,9,2
그림차례=v,10,1
제1장. 서론=1,11,1
제1절. 연구의 목적=1,1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2,12,3
제2장. 유통환경의 변화와 신업태에 대한 고찰=5,15,1
제1절. 유통환경의 변화=5,15,1
1. WTO출범과 유통시장의 전면개방=5,15,2
2. 세계적인 저가격화 추세=6,16,2
3. 소비형태변화 및 가치 지향적 구매=7,17,1
4. 유통구조의 혁신=7,17,4
제2절. 신 유통업태 개념과 현황=10,20,1
1. 할인점의 개념과 종류=10,20,2
2. 외국의 현황과 발달과정=12,22,8
3. 경쟁력의 원천=20,30,5
4. 국내 할인점 사례:E마트=24,34,6
제3장. 울산지역의 유통환경 분석=30,40,1
제1절. 경제적 환경=30,40,3
제2절. 인구 통계적 환경=32,42,1
1. 인구 성장=32,42,2
2. 지역별 인구=33,43,1
3. 인구 밀도=33,43,1
제3절. 교통의 환경=34,44,2
제4절. 중심상권의 환경=35,45,1
1. 중구 상권(성남·옥교동 중심상권)=35,45,4
2. 남구 상권=38,48,4
제4장. 울산지역 유통산업의 실태 및 전망=42,52,1
제1절. 유통환경의 변화=42,52,1
제2절. 유통산업의 실태=42,52,1
1. 도·소매업. 전국 7대도시중 최하위=42,52,2
2. 영세성·낙후성의 유통산업=44,54,3
3. 업태별 동태(백화점,할인점,슈퍼마켓,재래시장)=46,56,10
제3절. 경제적 환경변화와 소비자 구매형태=55,65,1
1. 가계수지 증가에 따른 변화=55,65,7
2. 소비자 의식변화에 따른 구매패턴=61,71,5
제4절. 신업태 출점 현황 및 전망=65,75,2
제5장. 울산지역 유통업체의 대응방안=67,77,1
제1절. 중소형 할인점, 슈퍼마켓=67,77,1
1. 공동화,협업화 추진=67,77,3
2. 품질의 최고화 및 전문화=69,79,2
3. 점포시설의 개선 및 대형화=70,80,2
4. 물적 유통 시설 완비=71,81,1
제2절. 재래시장=71,81,1
1. 제개발·재건축을 통한 시장의 활성화=71,81,3
2. 주차공간의 확대=73,83,3
3. 신용카드 사용의 확대=75,85,2
4. 새로운 판촉전략 모색=76,86,2
제6장. 요약 및 결론=78,88,5
참고문헌=83,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