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요약문 = i,4,1
차례 = ii,5,3
표차례 = v,8,2
그림차례 = vi,9,1
제1장 서론 = 1,10,1
제1절 연구목적 = 1,10,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2,11,1
제2장 환경교육에 관한 일반적 고찰 = 3,12,1
제1절 개요 = 3,12,1
1. 환경교육의 정의 및 체계 = 3,12,1
2.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 4,13,2
제2절 우리나라 사회환경 교육 = 5,14,1
1. 전문교육 = 5,14,2
2. 일반교육 = 7,16,1
3. 민간 환경단체의 활동 = 7,16,2
제3절 환경교육의 세계적 동향 = 9,18,1
1. 선진국 환경교육 프로그램 특성 = 10,19,2
2. 선진국의 환경교육 = 11,20,5
3. 미국군의 환경 관리 = 15,24,5
제4절 군 환경교육 = 20,29,1
1. 군 환경교육의 필요성 = 20,29,3
2. 군 환경교육의 체계 = 22,31,1
3. 군 환경교육의 현실적 조건 = 23,32,1
제3장 군의 환경보전 활동 = 24,33,1
제1절 군부대 환경보전 업무 = 24,33,1
1. 군부대의 환경보전 업무 발전배경 = 24,33,1
2. 환경업무 = 24,33,5
제2절 국가환경 보전을 위한 군의 역할 = 28,37,1
1. 군사활동과 환경오염 및 외부활동과의 관계 = 29,38,1
2. 군의 기존 환경문제 대응방식 및 위험 = 29,38,3
3. 군의 환경보전 역할의 재정립 = 31,40,2
제3절 군부대의 환경오염 및 환경보전활동실태 = 32,41,1
1. 군부대 환경오염 실태 = 32,41,6
2. 군의 환경보전 활동 = 37,46,5
3. 환경예산 = 41,50,2
제4절 군 환경보전 활동 우수사례 연구 = 43,52,7
제4장 군 환경교육 실태 및 발전방향 = 50,59,1
제1절 군내에서의 환경교육 실태 = 50,59,1
1. 학교 환경교육 = 51,60,7
2. 부대 환경교육 = 57,66,4
제2절 군 환경교육 발전 방향 = 61,70,1
1. 환경 교육체계 정립 = 61,70,3
2. 환경전문인력 배양 = 64,73,2
3. 군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66,75,1
4. 독립교과 환경과목 및 환경과제의 설치 = 66,75,2
5. 사회환원 교육으로서의 환경교육 = 67,76,2
제5장 결론 = 69,78,2
참고문헌 = 71,80,2
ABSTRACT = 73,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