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ⅰ,4,2
Ⅰ. 서론 = 1,6,1
1. 연구의 목적 = 1,6,3
2. 교육 이념의 의미 = 4,9,6
3. 해석의 틀 = 10,15,1
1) 자연법 이론 = 10,15,14
2) 법실증주의 = 23,28,11
Ⅱ. 선행 연구 분석 = 34,39,1
1. 역사학의 연구 = 34,39,7
2. 철학의 연구 = 41,46,6
3. 교육학의 연구 = 47,52,11
4. 법학의 연구 = 58,63,3
5. 선행 연구의 평가 = 61,66,2
Ⅲ. 홍익인간의 기본 정신 = 63,68,1
1. 자연 질서의 인식 = 63,68,5
2. 인격 완성의 추구 = 68,73,4
3. 현실 사회의 중시 = 72,77,4
Ⅳ. 홍익인간의 자연법적 이념 = 76,81,1
1. 인본주의 = 76,81,1
1) 인간 존엄성의 인정 = 76,81,6
2) 인격 완성의 추구 = 82,87,5
2. 보편주의 = 87,92,1
1) 자연의 보편성, 도덕성 인식 = 87,92,14
2) 인간 이성의 신뢰 = 100,105,6
3. 개방주의 = 106,111,10
Ⅴ. 홍익인간 이념의 실정화 = 116,121,1
1. 홍익인간의 한국 교육 이념 제정 과정 = 116,121,5
2. 홍익인간의 실정화 가능성 = 121,126,1
1) 인권의 보장 = 121,126,12
2) 공익의 보장 = 132,137,10
3) 교육의 제도화 = 141,146,7
Ⅵ. 요약 및 결론 = 148,153,6
1. 요약 = 148,153,6
2. 결론 = 154,159,3
참고문헌 = 157,162,11
영문초록 = 168,1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