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화면으로 제목, 게시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국회도서관, 전자원문파일 400만건 실시간 음성지원 서비스 최초 실시
게시일 2016-02-26 조회수 7271

국회도서관(관장 이은철)은 개관 64주년을 맞아 2016년 2월 19일(금) 부터 시각장애인에게 국회전자도서관이 구축해 놓은 전자원문파일에 대한 실시간 음성지원서비스를 시작했다.

실시간 음성지원 서비스는 광학문자판독(OCR)기술을 적용하여 이미지로된 원문정보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로 이는 외국에서도 사례를 찾아 보기 힘든 국회전자도서관만의 독자적인 정보서비스이다.

본 서비스를 통해 국회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이 국회전자도서관의 원문정보 전체(약 400만 건)를 일반이용자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정보이용 장벽을 대부분 제거하였다.

이은철 국회도서관장은 “본 서비스는 전자도서관 콘텐츠에 대한 국내 최초의 웹 접근성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 약 25만 명이 국내 모든 지식과 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데 매우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국회도서관은 국민 모두가 더욱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도서관은 일반 이용자에게도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자료의 요약본 및 초록 등을 음성으로 서비스하여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국회도서관의 많은 자료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2016 전자도서관 시각장애인 서비스 매뉴얼.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