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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청소년 참정권과 시민교육의 과제 4
[발제 1] '교실의 정치화' 논란에 대한 시민교육의 응답 / 허진만 5
황산테러 고교생 : 어디서도 배우지 못한다 5
의제강간과 운전면허 : 책임 능력은 언제 생기는가 6
페미니즘 찬반토론 : 혼동하고 있는 '분배'의 문제 7
의식화가 아닌 정치화 : 시민교육이 필요한 이유 8
정치교육,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14
[발제 2] 모의선거 교육 사례를 통해 본 시민교육의 과제와 교사의 역할 / 강민정 15
1. 교실의 정치화, 진짜 문제일까 15
2.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의 실천적 의미 17
3. 모의선거로 배우는 민주주의 20
[발제 3] 청소년인권운동과 선거연령 하향의 의미 / 강민진 35
1. 학생인권 제도화 운동과 청소년 참정권 36
2. 학교와 정치, 선거연령 하향을 둘러싼 논쟁들 38
3. 참정권 투쟁, 어떻게 싸울 것인가 41
4. 결론 43
2부 '교실 안의 시민', 청소년·학생들이 제안하는 '교실의 정치화' 논란에 대한 해법 45
[토론 1] 학교의 정치화가 오히려 해답이다 / 김주은 46
[토론 2] 청소년 국회의원, 지방의원, 시장, 군수가 탄생하는 나라를 꿈꾼다 / 이찬영 49
[토론 3] 교사와의 토론 경험이 드물고 특수한 것이 더 이상하지 않은가 / 이수경 52
교실과 정치 52
선거연령 하향에 반대하는 논리들에 대하여 54
투표하고 싶다, 토론하고 싶다 55
[토론 4] 청소년의 문제입니까? 아직은 미성숙한 모든 유권자의 문제입니까? / 편대호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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