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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실의 정치화 논란, 해법은 없나 [전자자료] : 청소년 참정권과 시민교육의 과제 / 공동주최: 국회의원 심상정, 조승래 국회의원실, 전국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학교시민교육전국네트워크,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심상정의원실], 2019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만 18세 선거권 시대를 준비하는 국회토론회
일시: 2019. 3. 5. (화) 14:00,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
제어번호
PAMP100005981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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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식순

목차

1부 청소년 참정권과 시민교육의 과제 4

[발제 1] '교실의 정치화' 논란에 대한 시민교육의 응답 / 허진만 5

황산테러 고교생 : 어디서도 배우지 못한다 5

의제강간과 운전면허 : 책임 능력은 언제 생기는가 6

페미니즘 찬반토론 : 혼동하고 있는 '분배'의 문제 7

의식화가 아닌 정치화 : 시민교육이 필요한 이유 8

정치교육,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14

[발제 2] 모의선거 교육 사례를 통해 본 시민교육의 과제와 교사의 역할 / 강민정 15

1. 교실의 정치화, 진짜 문제일까 15

2.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의 실천적 의미 17

3. 모의선거로 배우는 민주주의 20

[발제 3] 청소년인권운동과 선거연령 하향의 의미 / 강민진 35

1. 학생인권 제도화 운동과 청소년 참정권 36

2. 학교와 정치, 선거연령 하향을 둘러싼 논쟁들 38

3. 참정권 투쟁, 어떻게 싸울 것인가 41

4. 결론 43

2부 '교실 안의 시민', 청소년·학생들이 제안하는 '교실의 정치화' 논란에 대한 해법 45

[토론 1] 학교의 정치화가 오히려 해답이다 / 김주은 46

[토론 2] 청소년 국회의원, 지방의원, 시장, 군수가 탄생하는 나라를 꿈꾼다 / 이찬영 49

[토론 3] 교사와의 토론 경험이 드물고 특수한 것이 더 이상하지 않은가 / 이수경 52

교실과 정치 52

선거연령 하향에 반대하는 논리들에 대하여 54

투표하고 싶다, 토론하고 싶다 55

[토론 4] 청소년의 문제입니까? 아직은 미성숙한 모든 유권자의 문제입니까? / 편대호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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