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0년)제1기 전통문화마케팅 /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부여군 :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 2010
형태사항
271 p. : 삽화, 사진 ; 26 cm
주기사항
기간: 2010. 3. 15(월) ~ 3. 17(수), 장소: 국립고궁박물관 강당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251950
제어번호
PAMP100002963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문화유산헌장

전통문화마케팅 교육시간표

목차

감성시대의 문화마케팅 / 박현택 8

1. 감성 시대 10

1.1. 근대와 탈근대 10

1.2. 감성시대 12

2. 문화소비 15

2.1. 문화 15

2.2. 소비의 심리 17

2.3. 문화상품·문화콘텐츠 20

3. 전통문화 마케팅 24

3.1. 마케팅 24

3.2. 마케팅 전략 26

Origin to Global - 한국전통문화의 세계화 전략 - / 은병수 30

Old Tradition 32

[사진] 33

VIUM case study 45

1. VIUM 46

A. Brand 소개 46

B. 제품 소개 48

C. 상표권(등록완료) 48

D. 진행현황 49

2. VIUM AMERICA 50

A. 개요 50

Between Tradition and Modern 51

Between East and West 51

Between Crafts and Industrial Design 52

[사진] 52

VIUM in Finland _Korean Home 2007 65

Distribution Strategy 68

Asian Spirit 68

품 : Project Plan-for Korea 104

세계에 부활한 한국 전통의 격과 락 105

한식당 105

명상 다실 107

연회로 108

비움 갤러리 숍 108

콘텐츠 사업 109

전통 숙소 109

더할나위없는 113

전시구성 114

THE CLUE, 더할 나위 없는 114

주제전 115

전시공간 120

프로젝트전 120

보도자료 121

해외언론 주요 보도현황 121

국내 월간지, 전문잡지 124

국내 TV 및 라디오 광고 125

국내 온라인 홍보 125

문화유산 활용정책의 현황 및 방향, 그리고 과제 / 이길배 128

I-1. 세계 50대 관광 명소 130

세계 50대 관광명소 선정 (2006년) 131

암리차르 황금사원 (Gold Temple), 인도, - 유형 : 인문 131

만리장성 (The Great Wall), 중국 - 유형 : 인문 132

앙코르와트 (Angkor Wat), 캄보디아 - 유형 : 인문 132

그랜드 캐년 (Grand Canyon), 미국 - 유형 : 자연 133

빅토리아 폭포 (Victoria Falls), 아프리카 - 유형 : 자연 133

나이아가라 폭포 (Niagara Falls), 미국 - 유형 : 자연 134

울루루 카타 추타 국립공원 (Uluru-Kata Tjuta National Park), 호주 - 유형 : 자연 134

요세미티 국립공원 (Yosemite National Park), 미국 - 유형 : 자연 135

알프스의 마터호른(Matterhorn), 스위스 - 유형 : 자연 135

무하파자의 '페트라 (Petra)', 요르단 - 유형 : 인문,도시 136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호주 - 유형 : 인문,도시 136

방콕의 '아유타야 역사도시', 태국 - 유형 : 인문,도시 137

리우 데 자네이루 (Rio De Janeiro)의 '구세주예수상', 브라질 - 유형 : 인문,도시 137

바르셀로나의 '구엘공원' - 스페인 137

파리의 '세느강변' - 프랑스 137

하와이의 '화산공원', 미국 - 유형 : 자연,도시 138

Althing의 'pingvellir 국립공원', 아이슬랜드 - 유형 : 자연,도시 138

라스 베가스 (Las Vegas), 미국 - 유형 : 도시 139

두바이(Dubai) - UAE 139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 미국 139

발리(Bally) - 인도네시아 140

싱가폴 시(Singapore) - 싱가폴 140

세계 50대 관광명소 분석 140

I-2. 어떤 유적이 세계적 명소가 되는가? 141

세계적 관광명소의 유형 141

UNESCO 세계유산 보유 국가 현황과 UNWTO 선정 세계 10대 관광지 순위(방문객수순) 145

2008 외래관광객실태조사 : 한국관광공사 145

세계적 관광명소 분석의 시사점 146

I-3. 우리 문화유산의 활용 사례 147

명품 보존 명품 활용 148

역사문화유적의 관광자원화 148

고도지역유적의 체계적 보존 및 체험확대 152

무형문화유산의 활용확대 154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확대 156

문화유적지 및 주변의 공공디자인 개선 157

문화유적 안내해설 체계 개선 158

I-4. 문화유산의 활용 사례(해외) 159

체계적인 보존을 통한 활용-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 160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체험 명소화 - 해외 사례 161

근대 역사유적의 체계적 보존 및 재활용 - 해외 사례 162

II-1. 문화유산 활용의 개요 164

문화유산활용의 개념과 특성 164

대내외 정책환경 165

문화재청 정책기조[원문불량;p.162] 165

활용의 착안사항[원문불량;p.163] 166

활용의 의의 166

단계적 활용흐름도 167

활용의 기본원리 167

II-2. 그간의 추진성과 168

문화유산 활용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및 강화 168

문화유산 가치 확대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169

궁궐 및 왕릉 관광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원문불량;p.166] 169

문화유산 활용범위의 확장 및 내용의 다양화[원문불량;p.167] 170

문화유산 안내해설 체계 및 공공디자인 개선기반 마련[원문불량;p.167] 170

문화유산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마인드 및 공감대 확산 171

II-3. 문화유산 활용정책의 방향 171

활용정책 기본 방향 172

세부추진방향[원문불량;p.170] 173

II-4. 비전과 정책목표, 추진전략 173

비전 174

정책목표 174

5대 추진 전략 174

II-5. 추진과제 175

3개 기본과제 175

8대 핵심과제 176

한국의 빛 나전칠기 / 김영준 180

CONTENTS 182

What is mother-of-pearl? 183

Mind of Designers 184

전통소재 자개 - 가능성 185

Mother-of-pearl of possible 185

국보칠기의 현재 기술수준 및 적용사례 186

Artist & Designer 186

작가/디자이너의 차이점 187

나전칠기 산업 발전 방향 188

외국전통공예실태 188

나전칠기 산업 발전 방향 190

적용 사례 190

전통문화연수원의 역할 및 비전 / 임덕수 204

목차 206

전통문화에 대하여 207

1. 전통문화는 207

2. 전통문화를 보는 눈 208

3. 한국문화의 힘 209

전통문화연수원 현황 210

1. 목적 210

2. 연수과정 종류 211

3. 2009년도 실적 및 2010년도 계획 212

4. 문화재 수리복원 전문인 양성과정 214

5. 문화재수리기술자 등 종사자 전문교육 216

6. 국제 전문인력 양성기관 역할 217

전통문화연수원의 비전 217

전통문화 스토리텔링 - 창경궁에 숨은 이야기들 - / 정영선 218

건물이 아니라 인간을 이야기하라 220

현장극 〈남한산성〉 222

한글을 디자인하라 / 한재준 224

1. 강의배경 226

2. 한글과 한국어 226

3. 세종 이도와 디자인 해설서 『훈민정음』 231

3.1. 임금이 디자인한 새로운 언어소통 체계 231

3.2. 위대한 디자이너, 세종 이도 233

3.3. 해설서를 가진 지속가능한 글자 234

4. 한글의 디자인 특성과 우수성 235

4.1. 표의성 235

4.2. 과학성 236

4.3. 보편성 236

4.4. 최소성 237

4.5. 통합성 237

4.6. 우수성 237

5. 미래의 한글 위한 준비와 대안 239

5.1. 『훈민정음』, 창제 철학과 원리 239

5.2. 글자 한글의 기본 240

5.3. 글자 한글의 활용 240

5.4. 정책과 관련 콘텐츠 개발 241

6. 마무리 242

약력 243

전통 문양 - 궁궐의 주요 장식 문양을 중심으로 - / 허균 244

봉황 246

용(龍) 248

정전(正殿)의 용 249

어좌의 용 250

태극 251

태극이 음양을 낳고 음양이 만물을 낳다 252

음양 이태극 도형 253

천·지·인의 혼돈상태-삼태극 도형 254

좌로 돌고 우로 도는 우주 시간 254

오얏꽃 문장(紋章) 255

해치 257

해치의 정체 258

경복궁 광화문의 해치상 258

서울특별시의 상징동물 해치 259

대검찰청 지킴이 해치 260

우리 전통기술과 디지털 세계의 만남 : 볏짚제품의 전통적 제작기술에 대한 멀티미디어교육콘텐츠 개발 / 나경수 262

목차 264

제1부 기본 계획 265

I. 총론 265

II. 연구개요 265

제2부 연구과정 및 수행결과 266

I. 조사 및 자료수집 266

II. 교재와 교구의 구성 267

III. 수행결과 267

2010년도 전통문화연수원 교육운영 일정 273

판권기 275

[뒷표지] 27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