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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과정 관련법 개정을 위한 심포지엄 / 임해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임해규의원실, 2008
형태사항
100 p. ; 26 cm
주기사항
일시: 2008년 7월 9일(수) 오후 6시, 장소: 의원회관 125호
제어번호
PAMP100002645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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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 프로그램 개요 -

목차

인사말 / 임해규 5

주제발표 1. 자율과 타율의 어울림 / 이원희 8

I. 다른 시각과 관용 10

1. 법과 실제 10

2. 교육과정의 중앙집권화와(중앙집권화과) 지방분권화 10

3. 자율과 타율 10

4. 전달식 수업과 구성주의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 10

II. 현행 교육과정의 체계와 위상 11

III. '2008년 주요 국정과제 실행 계획'의 포인트 - 지방교육자치의 강화 - 13

IV. 개정법률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15

1. 교육과정심의회의 역할 부상-지방교육자치의 약화- 15

2.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권 부여-편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 필요- 16

3. 학업성취도 평가의 공개 -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비정상화 초래 가능성- 17

4. 교과용도서의 범위·저작·검정·인정 -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체제의 역행 가능성- 18

V. 교과의 수와 수업 방식 - 내용의 분과와 통합, 그리고 전달식 수업과 구성주의적 학습 - 18

VI. 검토 사안에 대한 제언 19

주제발표 2.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정방향 / 박부권 21

I. 서론 23

II.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 25

III.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의 변화 : 엘리트 형에서 대중 형으로 26

IV/VI. 한국과 미국 위스칸신주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30

V. 결론 34

토론문 37

토론문 1. 『교육과정관련법 개정을 위한 정책』에 대한 의견 / 백경선 38

I.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하여 40

II. 국가교육과정위원회 설치에 관하여 41

III. 필수교과의 축소에 대하여 43

IV. 기타 44

토론문 2 / 구교정 46

I. 서론 48

II. 교육과정 논의에 대한 토론 48

1. 교육과정 관련한 기본적인 사항을 법률로 정하는 것에 대한 문제 48

2. 초·중·고등학교에서 교과목 수에 대한 문제 50

3.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대학처럼 학생들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 51

III. 결론 52

토론문 3. 교육과정중심학교, 교육과정중심수업 : 우리 교육이 나아갈 길 / 이동우 54

I.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56

1. 새로운 학교교육과정, 그러나 학교 시스템은 그대로 56

2. 학생들의 실질적인 교육과정 선택권은 크게 축소됨 56

3. 일반계고 교육과정은 대학입시와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변질 57

II. 공교육 활성화·학교교육의 정상화란? 58

III.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제 의식(1)에 대한 논의 '교육과정에 관련한 기본사항은 법률로 정해야 하는가?' 59

1. 법률로 정했을 경우의 장점과 단점 59

2. 발제 원고에 대한 의견 60

3. 결론 60

IV.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제 의식(2)에 대한 논의 '교과목의 수가 너무 많아서 지식 암기 위주로 수업하는가?' 61

1. 고등학교에서 지식 암기형 수업이 반복되는 이유 61

2. 발제 원고에 대한 의견 63

3. 결론 65

V.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제 의식(3)에 대한 논의 '대학처럼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면 졸업하는 방식으로 바꾸려면?' 66

1. 학생들의 실질적 선택권이 확대되기 위한 조건 66

2. 발제 원고에 대한 의견 67

3. 결론 68

VI.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위한 조건 69

1. 물리적 교육 환경의 구성 69

2. 교육과정중심학교, 교실수업중심학교의 구현 69

3. 바람직한 대학입시제도의 정착을 통한 학교교육과정의 정상화 70

토론문 4. 학습자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 진미석 72

토론문 5 / 권두승(내용없음) 76

토론문 6 / 손민호 78

I. 정리 80

II. 질문 80

III. 논의 81

IV/VI. 맺는 말 82

토론문 7 / 박순경 84

I. 교육과정 관련법 개정 관련 86

II. '자율과 타율의 어울림'에 대한 토론 87

1. 교육과정심의회의 역할 부상 -지방교육자치의 약화- 87

2.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권 부여 -편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 필요- 88

3. 학업성취도 평가의 공개 -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비정상화 초래 가능성- 88

4. 검토 사안에 대한 제언 88

III.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정 방향"에 대한 토론 89

토론문 8.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와 개정 방향」에 대한 토론 / 정광희 92

I. 발제에 대한 검토 94

II. 외국의 사례(일본, 영국, 미국, 프랑스) 100

III. 제언 101

[뒷표지]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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