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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기 사고 조사 보고서 [전자자료] : 착륙 접근 비행 중 추락 (주)세진항공 BO105CBS-5 헬리콥터, HL9617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산 인근 2016.1.30. /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ARAIB/AAR ; 1601
면수
44
제어번호
NONB120181070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약어 7

개요 8

1. 사실정보 10

1.1. 비행경위 10

1.2. 인명피해 12

1.3. 항공기 손상 13

1.4. 기타 손상 13

1.5. 인적사항 14

1.5.1. 기장 14

1.5.2. 정비사 15

1.6. 항공기 정보 16

1.6.1. 일반사항 16

1.6.2. 항공기 이력 17

1.6.3. 항공기 정비이력 17

1.6.4. 중량 및 평형 18

1.7. 기상 정보 19

1.8. 항행안전시설 20

1.9. 통신 20

1.10. 이착륙장 정보 21

1.11. 비행기록장치 22

1.12. 잔해 및 충격 정보 22

1.12.1. 전방 동체 22

1.12.2. 후방 동체 23

1.12.3. 엔진 24

1.12.4. 꼬리회전날개 및 수직안정판 24

1.12.5. 꼬리회전날개 피치조종 벨크랭크 및 슬리브 25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6

1.14. 화재 27

1.15. 생존 분야 27

1.16. 시험 및 연구 27

1.17. 조직 및 관리 28

1.18. 추가 정보 30

1.18.1. 관계자 진술 30

1.18.2. HL9617 매각업체 조사결과 31

1.18.3. 사고 동영상 자료 31

1.18.4. 헬리콥터 반토크 시스템 32

1.18.5. 방향조종 불가시 조종사 비상조치절차 33

1.18.6. 벨크랭크 및 피치조종 슬리브 기능 및 장착형태 34

2. 분석 35

2.1. 기상 요소 35

2.2. 잔해조사 및 비행분석 결과 35

2.3. 정비요인 36

2.4. 기장의 비상조치 절차 39

2.5. 지방항공청의 안전감독 활동 40

3. 결론 42

3.1. 조사 결과 42

3.2. 원인 43

4. 안전 권고 44

4.1. 세진항공에 대하여 44

4.2 서울지방항공청에 대하여 44

[표 1] 인명피해 현황 12

[표 2] 항공기 제원 및 성능 17

[표 3] 사용시간 및 사용횟수 17

[표 4] 항공기 정비 이력표 18

[표 5] 중량 및 평형 자료 19

[표 6] 사고당일 HL9617 비행경로 주변 기상관측 자료 20

[그림 1] 태안비행장으로부터 김제시 이착륙장까지 비행궤적 11

[그림 2] 이착륙장 부근 사고당시 비행궤적 12

[그림 3] HL9617 기체 파손상태 13

[그림 4] 이착륙장 주변 지형 및 장애물 21

[그림 5] 추락직후 동체 잔해 22

[그림 6] 전방으로 밀려들어간 꼬리회전날개 구동축 및 확대 모습 23

[그림 7] 꼬리회전날개 구동축 절단부위 및 형태 23

[그림 8] 손상된 엔진 압축기 블레이드 24

[그림 9] 꼬리회전날개 및 수직안정판 손상 25

[그림 10] T-Bolt가 탈락된 HL9617 잔해 및 정상항공기 부위 비교 25

[그림 11] 그리스가 덮인 Sleeve와 벨크랭크의 T-Bolt 장착구 26

[그림 12] 세진항공 조직도 28

[그림 13] 동일 고도 제자리에서 우회전61)하는 HL9617 32

[그림 14] HL9617의 Yaw 조종 시스템 33

[그림 15] 벨크랭크와 피치조종 슬리브의 운동방향 및 T-Bolt 34

[그림 16] HL9617 피치조종 슬리브 장착구 확대 그림 35

[그림 17] 기어박스 교체부분과 벨크랭크 및 피치조종 슬리브 분리지점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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