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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기 준사고 조사 보고서 [전자자료] : 활주로에 무단 진입하여 다른 항공기와 충돌위험 발생 중국남방항공 A319-132, B6039 청주공항 활주로 24R(유도로 B3에서 활주로 진입 지점) 2016.3.18. /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ARAIB/AIR ; 1603
면수
55
제어번호
NONB120181070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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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개요 8

1. 사실 정보 10

1.1. 비행 경위 10

1.2. 인명 피해 14

1.3. 항공기 손상 14

1.4. 기타 손상 14

1.5. 인적 정보 14

1.5.1. 남방항공 운항승무원 14

1.5.1.1. 지휘기장(PIC) 14

1.5.1.2. 기장 15

1.5.1.3. 부기장 16

1.5.2. 대한항공 운항승무원 16

1.5.2.1. 지휘기장(PIC) 16

1.5.2.2. 부기장 17

1.5.2.3. 안전조종사(기장) 18

1.5.3. 청주공항 관제사 19

1.5.3.1. 지상관제사 19

1.5.3.2. 국지관제사 19

1.6. 항공기 정보 20

1.6.1. 항공기 일반정보 20

1.6.2. 항공기 제원 21

1.6.2.1. A319-132(General Type) 제원 21

1.6.2.2. B737-800(Winglet Type) 제원 22

1.6.3. 중량 및 평형 22

1.6.4. 비행계획 및 연료계획 23

1.7. 기상정보 23

1.8. 항행안전시설 24

1.9. 통신 25

1.10. 비행장 정보 27

1.11. 비행기록장치(Flight Recorder) 28

1.11.1. HL7786 비행자료기록장치 자료 28

1.11.2. B6039 비행자료기록장치 자료 29

1.12. 잔해와 충격정보 29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9

1.14. 화재 29

1.15. 생존분야 30

1.16. 시험 및 연구 30

1.17. 조직 및 관리정보 30

1.17.1. 남방항공 대련지사 30

1.17.2. 남방항공 운항승무원에 대한 항공교통관제절차 교육 30

1.17.3. 청주공항의 공군관제탑 운영 31

1.18. 기타 사항 31

1.18.1. 항공교통관제절차 31

1.18.1.1. 지상활주 허가 관제용어 31

1.18.1.2. 지상관제사의 사용 활주로 이용 33

1.18.1.3. 국지관제사와 지상관제사 간의 업무 협조 33

1.18.1.4. 국지관제사의 활주로 육안 감시 34

1.18.2. 남방항공 승무원 진술 34

1.18.2.1. 지휘기장 34

1.18.2.2. 기장 35

1.18.2.3. 부기장 35

1.18.2.4. 사무장 36

1.18.3. 대한항공 운항승무원 진술 36

1.18.3.1. 지휘기장 36

1.18.3.2. 부기장 37

1.18.3.3. 안전조종사(기장) 38

1.18.4. 청주공항 관제사 진술 38

1.18.4.1. 국지관제사 38

1.18.4.2. 지상관제사 39

1.18.5. 운항승무원의 조치 39

1.18.5.1. 기동지역에서 위치가 불명확할 때 기장의 조치 39

1.18.5.2. 활주로 진입허가 40

1.18.6. 유도로 B3의 활주로 정지위치 표지 40

2. 분석 42

2.1. 일반 42

2.2. 충돌 회피 상황 42

2.3. 관제사의 역할 44

2.3.1. 국지관제사의 활주로 육안 감시 44

2.3.2. 국지관제사와 지상관제사간의 항공교통정보 교환 44

2.4. 사용 활주로 침범 방지 46

2.4.1. 남방항공의 책임 46

2.4.2. 남방항공 기장의 책임 46

2.4.3. 공군 소속 관제사의 책임 47

2.5. 남방항공 운항승무원의 항공교통관제절차에 대한 이해 48

2.5.1. 지상활주 허가 관제용어 48

2.5.2. 사용 활주로 진입허가 49

2.5.3. 생지공항에 대한 운항교육 50

2.6. 사용 활주로 진입 및 지상활주 허가 51

2.7. 활주로 진입정지선 52

2.8. 남방항공 운항승무원의 CRM 52

3. 결론 53

3.1. 조사결과 53

3.2. 원인 54

4. 안전권고 55

4.1. 중국남방항공에 대하여 55

4.2. 공군(청주관제탑)에 대하여 55

4.3.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대하여 55

[표 1] 중량 및 평형(weight & balance) 자료 22

[표 2] 비행계획 및 연료계획 자료 23

[표 3] 청주공항 정시관측 기상자료 24

[표 4] 준사고 발생 전후의 청주공항 RVR 값 24

[표 5] 중원접근관제소 및 청주관제탑과의 교신 내용 26

[표 6] 매뉴얼별 관제용어 비교표 32

[표 7] 준사고 발생 시점의 상황 43

[그림 1] B6039와 HL7786의 비행경로 10

[그림 2] 관제탑과 레이더관제실에 설치된 시각협조장치 11

[그림 3] 활주로 무단 진입 상황도 12

[그림 4] 두 항공기간 근접조우 상황도 13

[그림 5] A319 항공기 제원 21

[그림 6] B737-800 항공기 제원 22

[그림 7] 근접조우 시의 상황도 27

[그림 8] 청주공항 활주로 배치도 및 입출항 절차 28

[그림 9] 청주공항 활주로 정지위치 표지 41

[그림 10] 노출형 및 매립형 활주로경계등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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