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양육환경과 뇌발달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도남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6-22
면수
24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941936
제어번호
NONB120170336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6

가. 연구체계 구성 및 운영 26

나. 문헌연구와 자료수집 28

다. 조사연구 28

라. 실험연구 38

마. 전문가 자문회의와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43

바. 국외사례 수집 44

사. 자료분석 44

4. 용어의 정의 및 연구 범위 44

가. 용어 정의 44

나. 연구의 범위 45

5. 연구의 제한점 45

Ⅱ. 연구의 배경 46

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46

가. 창의성의 개념 46

나. 창의성 구성요소와 측정 48

다. 창의적 관련 개념: 창의적 성향(Creative personality) 50

2. 창의성 관련 영향 요인 50

가. 창의성과 아동 개인특성 요인 50

나. 창의성과 양육환경 요인 56

3. 창의성과 뇌기반연구 61

가. 창의성과 뇌발달 관련 선행연구 61

나. 뇌영상 촬영을 활용한 창의성 연구 62

4. 창의성 관련 정책 및 해외 사례 68

가. 국내 창의성 정책 68

나. 국외 창의성 정책 77

5. 요약과 시사점 87

Ⅲ. 창의성 관련 영향요인 분석 89

1. 아동과 부모특성 89

가. 아동 특성 89

나. 부모특성 104

2. 창의성과 양육환경 108

3. 기타 양육환경 특성 115

4. 창의성과 아동특성, 양육환경의 관계 124

가. 창의성에 미치는 아동특성, 양육환경의 영향 124

나. 창의성향과 아동특성, 양육환경의 관계 129

5. 요약과 시사점 137

Ⅳ. 창의성과 뇌촬영 영상자료 분석 140

1. 창의성과 관련 요인들 140

가. 창의성과 지능, 공간회전능력간의 관계 140

나. 성별, 학년별, 연령에 따른 아동기 창의성 점수 비교 141

다. 성별, 학년, 연령에 따른 아동기 공간회전검사 점수 비교 146

2. 지적우수성에 따른 창의성 149

가. 지적우수성에 따른 창의성 점수 비교 149

나. 지적우수성에 따른 공간회전검사 점수 비교 150

다. 지적우수성에 따른 다중지능검사 점수 비교 151

3. 지적우수성에 따른 공간능력 152

가. 2차원 공간회전능력 154

나. 3차원 공간회전능력 156

4. 뇌활성도에 따른 창의성 159

5. 요약과 시사점 160

Ⅴ.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제언 164

1. 결론 및 시사점 164

2.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제언 165

가. 부모와 양육환경 측면 166

나. 기관의 교육 측면 167

다. 사회제도적 측면 168

라. 뇌기반 연구결과의 확산으로 경험의 재구조화 170

마. 창의성에 대한 성인 역량 강화 170

참고문헌 172

Abstract 186

[부록 1] 부모대상 설문지 190

[부록 2] 기술통계 198

[부록 3] IRB 심의신청서 204

[붙임 1] 참여 설명문 215

[붙임 2] 참여 동의서 218

[붙임 3] 참여 동의서(대리인) 219

[붙임 4] 초등학생 대상 참여 승낙서(초등학교 2학년, 5학년) 220

[붙임 5] 모집 공고문 222

[붙임 6] 연구대상자 모집을 위한 연구계획서 227

[붙임 7-1]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부모 대상 조사지 229

[붙임 7-2] 유아용 다중지능검사 예시 233

[붙임 7-3] 아동용 다중지능검사 예시 234

[붙임 7-4] 창의성 검사(TCP-DP) 검사 예시 235

[붙임 7-5] fMRI 촬영용 공간회전능력 검사 예시 236

[붙임 8] fMRI 뇌촬영 설명문 241

판권기 244

〈표 Ⅰ-3-1〉 연구대상 28

〈표 Ⅰ-3-2〉 응답자 특성표(전체) 29

〈표 Ⅰ-3-3〉 부모의 조사내용 30

〈표 Ⅰ-3-4〉 유아와 아동의 검사내용 30

〈표 Ⅰ-3-5〉 그림 창의성 검사(TCT-DP) 평가 준거 32

〈표 Ⅰ-3-6〉 지능검사 개요 34

〈표 Ⅰ-3-7〉 아동용/유아용 척도내용 36

〈표 Ⅰ-3-8〉 워크숍 강의내용 37

〈표 Ⅰ-3-9〉 뇌 촬영 측정 실험 참여자 및 자료 분석 대상자 39

〈표 Ⅰ-3-10〉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43

〈표 Ⅰ-3-11〉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44

〈표 Ⅱ-1-1〉 창의성 측정도구 49

〈표 Ⅱ-1-2〉 창의성 성향 측정도구 50

〈표 Ⅱ-2-1〉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53

〈표 Ⅱ-2-2〉 가정환경과 창의성의 관계 58

〈표 Ⅱ-3-1〉 EEG 관련 주요 연구 63

〈표 Ⅱ-3-2〉 창의성 관련 fMRI 주요 연구 65

〈표 Ⅱ-3-3〉 공간회전과제 활용한 뇌영상 연구 67

〈표 Ⅱ-4-1〉 창의ㆍ인성교육 기본 방안 주요 내용 70

〈표 Ⅱ-4-2〉 창조인재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 방안 내용 71

〈표 Ⅱ-4-3〉 창의성 활동의 구분 76

〈표 Ⅱ-4-4〉 각 창의성 활동의 내용 구성 77

〈표 Ⅲ-1-1〉 창의성과 아동특성 89

〈표 Ⅲ-1-2〉 아동의 창의성향 90

〈표 Ⅲ-1-3〉 지능검사: 전체 IQ(공통) 91

〈표 Ⅲ-1-4〉 지능검사: 언어이해지표(공통) 92

〈표 Ⅲ-1-5〉 지능검사: 작업기억지표(공통) 93

〈표 Ⅲ-1-6〉 지능검사: 처리속도지표(공통) 93

〈표 Ⅲ-1-7〉 기질_자극추구 94

〈표 Ⅲ-1-8〉 기질_사회적 민감성 94

〈표 Ⅲ-1-9〉 기질_인내력 95

〈표 Ⅲ-1-10〉 성격_연대감 96

〈표 Ⅲ-1-11〉 성격_자기초월 97

〈표 Ⅲ-1-12〉 다중지능_음악지능 98

〈표 Ⅲ-1-13〉 다중지능_논리지능 99

〈표 Ⅲ-1-14〉 다중지능_공간지능 100

〈표 Ⅲ-1-15〉 다중지능_언어지능 101

〈표 Ⅲ-1-16〉 다중지능_대인지능 102

〈표 Ⅲ-1-17〉 다중지능_자성지능 103

〈표 Ⅲ-1-18〉 다중지능_자연지능 104

〈표 Ⅲ-1-19〉 부모 연령과 창의성 105

〈표 Ⅲ-1-20〉 부모학력과 창의성 106

〈표 Ⅲ-1-21〉 부모 창의성향과 창의성 107

〈표 Ⅲ-1-22〉 부모의 양육행동과 창의성 108

〈표 Ⅲ-2-1〉 자녀수와 창의성 109

〈표 Ⅲ-2-2〉지역규모와 창의성 110

〈표 Ⅲ-2-3〉 가구월소득과 창의성 111

〈표 Ⅲ-2-4〉 가족상호작용과 창의성 112

〈표 Ⅲ-2-5〉 창의적 가정환경과 창의성 1 113

〈표 Ⅲ-2-6〉 창의적 가정환경과 창의성 2 114

〈표 Ⅲ-3-1〉 창의성 교육 개설 여부 115

〈표 Ⅲ-3-2〉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이용 여부 116

〈표 Ⅲ-3-3〉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이용 여부 117

〈표 Ⅲ-3-4〉 참여하는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수 118

〈표 Ⅲ-3-5〉 사교육 이용 여부 118

〈표 Ⅲ-3-6〉 참여하는 사교육 프로그램 119

〈표 Ⅲ-3-7〉 참여하는 사교육 수 120

〈표 Ⅲ-3-8〉 창의성 인식 1: 창의성과 가정의 수입 영향 121

〈표 Ⅲ-3-9〉 창의성 인식 2: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창의성 영향 122

〈표 Ⅲ-3-10〉 창의성 인식 3: 형제자매수와 창의성 123

〈표 Ⅲ-3-11〉 창의성 인식 4: 창의성의 필요성 124

〈표 Ⅲ-4-1〉 창의성과 아동특성 하위 변수와 양육환경 하위 변수와의 상관관계 125

〈표 Ⅲ-4-2〉 창의성 검사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127

〈표 Ⅲ-4-3〉 온정적 양육에 따른 창의성향 차이 130

〈표 Ⅲ-4-4〉 가족 응집성에 따른 창의성향 차이 130

〈표 Ⅲ-4-5〉 아동존중 창의적 가정환경에 따른 창의성향 차이 131

〈표 Ⅲ-4-6〉 풍부한 학습환경에 따른 창의성향 차이 132

〈표 Ⅲ-4-7〉 아동 창의성향과 아동특성 하위 변인과 양육환경 하위 변인 상관관계 133

〈표 Ⅲ-4-8〉 아동 창의성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135

〈표 Ⅳ-1-1〉 창의성과 지능, 공간회전능력간의 상관관계 140

〈표 Ⅳ-1-2〉 IQ 수준에 따른 지능과 창의성, 공간회전능력 간의 상관관계 141

〈표 Ⅳ-1-3〉 성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1

〈표 Ⅳ-1-4〉 학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3

〈표 Ⅳ-1-5〉 연령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5

〈표 Ⅳ-1-6〉 성별에 따른 공간회전능력 점수 146

〈표 Ⅳ-1-7〉 학년에 따른 공간회전능력 점수 147

〈표 Ⅳ-1-8〉 연령에 따른 공간회전능력 점수 148

〈표 Ⅳ-2-1〉 지적우수성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9

〈표 Ⅳ-2-2〉 지적우수성에 따른 공간회전능력 점수 150

〈표 Ⅳ-2-3〉 지적우수성에 따른 다중지능 점수 151

〈표 Ⅳ-3-1〉 그리기 과제 수행 시 나타난 뇌의 연결성 차이가 나는 뇌 영역 158

[그림 Ⅰ-3-1] 연구체계 구성과 운영 27

[그림 Ⅰ-3-2] 연구모형 27

[그림 Ⅰ-3-3] TCT-DP test sheet 예(좌: type A, 우: type B)(Jellen & Urban, 1986) 32

[그림 Ⅰ-3-4] 자극 예 35

[그림 Ⅰ-3-5] 연구 단계별 요약도 38

[그림 Ⅰ-3-6] fMRI 과제 수행 장비 및 실험모습 39

[그림 Ⅰ-3-7] 공간회전 과제의 자극 40

[그림 Ⅰ-3-8] 실험 절차 도식 41

[그림 Ⅱ-4-1] 영국의 창의적 파트너십 프로젝트 78

[그림 Ⅱ-4-2] 독일 Katholische Kindertagesstätte "Max Baginsk" 프로그램 사례 84

[그림 Ⅱ-4-3] 독일 Kindertagesstätte in Frankfurt am Main-Bockenheim 프로그램 사례 85

[그림 Ⅱ-4-4] 독일 Freie Waldorfschule am Kraherwald Kindergarten 프로그램 사례 86

[그림 Ⅲ-1-1] 부모연령과 창의성 105

[그림 Ⅲ-1-2] 부모학력과 창의성 106

[그림 Ⅲ-1-3] 부모 창의성향과 창의성 107

[그림 Ⅲ-1-4] 부모의 양육행동과 창의성 108

[그림 Ⅲ-2-1] 자녀수와 창의성 109

[그림 Ⅲ-2-2] 지역규모와 창의성 110

[그림 Ⅲ-2-3] 지역규모와 창의성 111

[그림 Ⅲ-2-4] 가족상호작용과 창의성 112

[그림 Ⅲ-2-5] 창의적 가정환경과 창의성 113

[그림 Ⅲ-2-6] 창의적 가정환경과 창의성 114

[그림 Ⅲ-4-1] 창의성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모형 126

[그림 Ⅲ-4-2] 아동 창의성향에 대한 위계적 연구모형 134

[그림 Ⅳ-1-1] 성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2

[그림 Ⅳ-1-2] 학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3

[그림 Ⅳ-1-3] 연령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5

[그림 Ⅳ-1-4] 성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6

[그림 Ⅳ-1-5] 학년별에 따른 창의성 점수 147

[그림 Ⅳ-1-6] 연령에 따른 2차원(2D) 공간회전능력 점수 148

[그림 Ⅳ-1-7] 연령에 따른 3차원(3D) 공간회전능력 점수 148

[그림 Ⅳ-2-1] 지적우수성에 따른 창의성 점수 150

[그림 Ⅳ-2-2] 지적우수성에 따른 공간회전능력 점수 비교 결과 151

[그림 Ⅳ-2-3] 지적우수성에 따른 다중지능검사 점수 152

[그림 Ⅳ-3-1] 뇌 촬영 시 얻어진 공간회전 결과 153

[그림 Ⅳ-3-2] 공간회전 2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결과(우측 하전두회/중후두엽) 154

[그림 Ⅳ-3-3] 공간회전 2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뇌활성화 값(우측 하전두회/중후두엽) 155

[그림 Ⅳ-3-4] 공간회전 2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결과(우측 대상회/중심전회) 155

[그림 Ⅳ-3-5] 공간회전 2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뇌 활성화 값(우측 대상회/중심전회) 156

[그림 Ⅳ-3-6] 공간회전 3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결과(우측 중심후회/중심전회) 157

[그림 Ⅳ-3-7] 공간회전 3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뇌 활성화 값(우측 중심후회/중심전회) 157

[그림 Ⅳ-3-8] 공간회전 3D 과제 수행시 우수아-일반아 뇌 활성화 값(우측 중전두엽) 158

[그림 Ⅳ-3-9] 그리기 과제 수행 시 나타난 뇌의 연결성 차이 결과 159

[그림 Ⅳ-4-1] 창의성 점수와 상관관계를 보이는 영역(설전부, Precuneus) 160

〈부표 1〉 창의성 검사 점수 198

〈부표 2〉 지능 검사 점수 198

〈부표 3〉 다중지능검사와 공간지각검사 199

〈부표 4〉 창의성향 검사와 성격검사 199

〈부표 5〉 5세 아동의 일반적 경향 200

〈부표 6〉 초등학교 2학년 일반적 경향 201

〈부표 7〉 초등학교 5학년 일반적 경향 20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