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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이륙상승 중 엔진출력 감소로 비상착륙 6
개요 6
1. 사실정보 8
1.1. 비행경위 8
1.2. 인명 피해 10
1.3. 항공기 손상 10
1.4. 기타 손상 11
1.5. 인적 사항 12
1.5.1. 교관조종사 12
1.5.2. 학생조종사 12
1.6. 항공기 정보 13
1.6.1. 항공기 일반정보 13
1.6.2. 엔진 일반정보 15
1.6.3. 항공기 정비이력 15
1.6.4. 연료혼합조절레버의 기능 17
1.6.5. 연료분사기의 기능 18
1.6.6. 중량 및 평형 19
1.7. 기상 정보 20
1.8. 항행안전시설 20
1.9. 통신 21
1.10. 비행장 정보 22
1.11. 비행기록장치 23
1.12. 잔해와 충격정보 23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7
1.14. 화재 27
1.15. 생존 분야 27
1.15.1. 일반 27
1.15.2. 비상대응 27
1.16. 시험 및 연구 28
1.16.1. 연료혼합조절레버의 작동 상태 점검 28
1.16.2. 연료혼합조절레버의 위치에 따른 엔진 작동 지상시험 29
1.16.3. 연료혼합조절레버의 위치에 따른 항공기 가속 시험 30
1.17. 조직 및 관리 31
1.17.1. 연료혼합조절레버 작동 관련 지상점검 절차 31
1.17.2. 조종사의 비정상 상황 조치 절차 32
1.17.3. 모의비행장치 운영 33
1.17.4. 교관조종사 비행기량 평가 실태 34
1.18. 추가 정보 34
2. 분석 35
2.1. 일반 35
2.2. HL1067의 이륙활주 거리 분석 35
2.3. 연료혼합조절레버의 위치에 따른 엔진 성능 영향 36
2.4. 조종사 비상조치절차 수행 및 훈련 38
2.5. 교관조종사 비행기량 평가 39
2.6. 엔진 및 부품 조사 40
2.6.1. 엔진 분해 조사 40
2.6.2. 연료혼합조절레버 분해 조사 42
3. 결론 44
3.1. 조사결과 44
3.2. 원인 46
4. 안전 권고 47
4.1.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 대하여 47
4.2.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및 지방항공청(서울, 부산, 제주)에 대하여 47
[표 1] 인명 피해 10
[표 2] 항공기 정시점검 수행 현황 16
[표 3] 정비관련 결함발생 및 조치결과 내용 17
[표 4] 중량 및 평형자료 20
[표 5] UNS37(HL1067) 관제 교신 내용 21
[그림 1] HL1067의 비행경로 9
[그림 2] 사고 직후 현장모습 11
[그림 3] 항공기 외형치수 14
[그림 4] 연료 분사기 단면도 19
[그림 5] 수색비행장 활주로 도면 22
[그림 6] 수색비행장 활주로 전경 22
[그림 7] 사고 직후 잔해의 모습 23
[그림 8] 사고 직후 각종 레버의 위치 25
[그림 9] 연료혼합조절레버 변형 25
[그림 10] 사고 직후 연료분사기 밸브의 위치 26
[그림 11] 연료혼합조절레버의 손잡이 29
[그림 12] 연료혼합조절레버 손잡이 간극 29
[그림 13] 이륙 전 점검절차 31
[그림 14] 이륙 직 후 엔진출력 손실 시 비상절차 32
[그림 15] 비상착륙절차 33
[그림 16] 모의비행장치(FRASCA-142) 33
[그림 17] 정기 기량 평가표 34
[그림 18] HL1067의 이륙활주 거리 36
[그림 19] 엔진 성능 곡선 37
[그림 20] 엔진 분해조사 모습 41
[그림 21] 연료 분사기 분해 조사 42
[그림 22] 연료혼합조절레버 분해 조사 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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