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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시니어 관광 활성화 실행 전략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한국관광공사 인기도
발행사항
원주 : 한국관광공사,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22
제어번호
NONB1201605464
주기사항
연구책임: 김철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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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과업개요 16

제1절 과업배경 17

제2절 과업목적 21

제3절 과업추진 단계 22

제4절 과업추진 일정 23

Ⅱ. 국내 시니어관광 활성화 여건 분석 24

제1절 시니어관광 고찰 25

1. 시니어 개요 25

2. 시니어 관광 관련 연구 40

제2절 시니어관광 관련 정책 및 사업 분석 44

1. 문화체육관광부 44

2. 보건복지부 46

3. 고용노동부 55

4. 시사점 61

제3절 국내 시니어관광 관련 시장 및 상품 분석 63

1. 보양온천 63

2. 문화누리카드 67

3.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관광환경 조성 사업 71

4. 국내여행 바우처 사업 74

5. 시니어 관련 박람회 81

제4절 해외 시니어관광 관련 사례분석 84

1. 온천 84

2. 배리어 프리 사업 89

3. 엘더호스텔 및 로드스칼라 94

4. 클럽 투어리즘 98

5. 교육 프로그램 관련 사업 102

6. 관광상품 사례 107

7. 시니어관광 도서 출판 111

제5절 시사점 118

1. 시니어관광 118

2. 시니어관광 관련 정책 및 사업 분석 121

3. 국내 시니어관광 관련 시장 및 상품분석 122

4. 해외 시니어관광 관련 사례분석 124

Ⅲ. 시니어관광 활성화를 위한 의견 조사 127

제1절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 128

1. 조사 개요 128

2. 분석결과 129

제2절 시니어 설문조사(액티브 시니어) 136

1. 조사 개요 136

2. 분석결과 138

제3절 시니어 설문조사(액티브 & 소셜 시니어) 159

1. 조사 개요 159

2. 분석결과 160

제4절 종합 시사점 185

Ⅳ. 시니어관광 활성화 실행 189

제1절 한국형 시니어관광 개념 재정립 190

1. 한국형 시니어관광 개념 190

2. 한국형 시니어관광 시장 분류 191

제2절 시니어관광 활성화 비전 및 목표 설정 192

1. 비전 설정 192

2. 추진 목표 설정 195

제3절 시니어관광 활성화 핵심 과제 도출 197

제4절 시니어관광 활성화 세부 추진 사업 198

1. 세부 추진사업: 참여가치 증대 198

2. 세부 추진사업: 인프라 강화 227

3. 세부 추진사업: 협력 거버넌스 구축 265

4. 세부 추진사업: 시장 활성화 288

제5절 세부 사업의 단계별 추진 계획 309

1. 1단계 : 사업 계획 및 시범사업 추진 단계 311

2. 2단계 : 인지도 확산 및 사업성장 단계 312

3. 3단계 : 사업 정착 및 시니어 관광시장 성숙 단계 313

참고문헌 314

[부록] 설문지 1 318

〈표 2.1〉 시니어의 법적 분류 30

〈표 2.2〉 인구추이 33

〈표 2.3〉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복수응답, 2013) 34

〈표 2.4〉 고령자의 주말 및 휴일 여가활동 동반자(2013년 기준) 35

〈표 2.5〉 기존 실버세대와 뉴시니어 세대 라이프스타일 비교 38

〈표 2.6〉 기존 실버세대와 뉴시니어 세대의 삶의 욕구 비교 39

〈표 2.7〉 문화체육관광부 골든에이지 지원 사업 44

〈표 2.8〉 최근 노인 복지 주요 정책 흐름 46

〈표 2.9〉 노인 일자리 유형 및 내용 48

〈표 2.10〉 2013년 노인 일자리 사업 실적 현황(2013.12.31. 기준) 48

〈표 2.11〉 노인여가 복지시설 현황 49

〈표 2.12〉 경로우대 시설 종류와 할인율 51

〈표 2.13〉 노인여가 복지시설 분류 52

〈표 2.14〉 노인여가 복지사업 예산 출처 현황 53

〈표 2.15〉 노인여가 복지시설 지역별 평균 개소 현황 54

〈표 2.16〉 고용노동부 2014 장년고용종합대책 55

〈표 2.17〉 국내 보양온천 현황 64

〈표 2.18〉 보양온천 지정기준 66

〈표 2.19〉 국내 지역별 문화누리카드 사용 현황 68

〈표 2.20〉 독일 스파휴양 의료관광사업 추진방향 및 사례 88

〈표 2.21〉 로드 스칼라 프로그램 96

〈표 2.22〉 노인 교육프로그램 104

〈표 3.1〉 Focus Group Interview 실시 개요 128

〈표 3.2〉 노인복지 및 삶의 질 향상 방안에 대한 의견 130

〈표 3.3〉 실행 가능한 정책적 대안에 대한 의견 131

〈표 3.4〉 시니어관광 상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133

〈표 3.5〉 여행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134

〈표 3.6〉 시니어 온천관광지구 조성에 대한 의견 135

〈표 3.7〉 설문조사 개요 137

〈표 3.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138

〈표 3.9〉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가족 구성원 수) 138

〈표 3.1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가족 구성 유형) 139

〈표 3.1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소득활동 여부) 139

〈표 3.1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직업 유형) 140

〈표 3.1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거주 지역) 140

〈표 3.14〉 관광(여행) 관련 활동 선호도 141

〈표 3.15〉 지난 1년간 국내여행 횟수 141

〈표 3.16〉 국내 관광(여행) 기간 선호도 142

〈표 3.17〉 관광(여행) 동반자 143

〈표 3.18〉 관광정보 경로 144

〈표 3.19〉 최근 관광활동 유형 145

〈표 3.20〉 관광제약 요인 147

〈표 3.21〉 관광지 선택 요인 148

〈표 3.22〉 선호 관광활동 149

〈표 3.23〉 시니어 관련 단체 및 모임 가입 현황 150

〈표 3.24〉 현재 시행 프로그램 인식 수준 151

〈표 3.25〉 현재 시행 프로그램 참여 현황 151

〈표 3.26〉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온천 휴양관광) 152

〈표 3.27〉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배움이 있는 여행) 153

〈표 3.28〉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장수식품 음식기행) 153

〈표 3.29〉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한방 뷰티 관광) 154

〈표 3.30〉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지하철 연계관광) 154

〈표 3.31〉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스토리텔링 관광코스) 155

〈표 3.32〉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손주와 함께 하는 관광) 155

〈표 3.33〉 개인적 측면 의견 156

〈표 3.34〉 공공적 측면 의견 157

〈표 3.35〉 설문조사 개요 159

〈표 3.3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160

〈표 3.3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160

〈표 3.3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거주지역) 161

〈표 3.39〉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월 수입) 161

〈표 3.4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수입 원천) 162

〈표 3.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결혼 여부) 162

〈표 3.4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건강상태) 163

〈표 3.4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동거가족 유형) 163

〈표 3.4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부양가족 유형) 163

〈표 3.45〉 최근 3년 관광활동 164

〈표 3.46〉 지난 3년간 여행 횟수 165

〈표 3.47〉 관광 동반자 165

〈표 3.48〉 관광비용 부담 대상 166

〈표 3.49〉 관광 만족도 166

〈표 3.50〉 향후 관광 참여 의사 167

〈표 3.51〉 향후 관광활동 유형 선호도 167

〈표 3.52〉 향후 관광 선호 동반자 168

〈표 3.53〉 관광 관련 개선 요소 169

〈표 3.54〉 정부/지방자치단체 우선 노인 관광정책 170

〈표 3.55〉 최근 방문 관광지 재방문 의사 171

〈표 3.56〉 관광 제약요인 평균값 172

〈표 3.57〉 관광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 173

〈표 3.58〉 관광지 정보 부족 173

〈표 3.59〉 관광상품 부족 173

〈표 3.60〉 물리적 거리 174

〈표 3.61〉 관광비용 부족 174

〈표 3.62〉 비용의 아까움 175

〈표 3.63〉 동행인의 경제적 어려움 175

〈표 3.64〉 교통수단의 위험성 176

〈표 3.65〉 숙박시설의 불편함 176

〈표 3.66〉 관광시설 부족 177

〈표 3.67〉 동행 안내인 부재 177

〈표 3.68〉 정신적 피로 178

〈표 3.69〉 동행인의 건강문제 178

〈표 3.70〉 본인의 건강 및 체력 문제 179

〈표 3.71〉 나이 문제 179

〈표 3.72〉 관광지 기후 180

〈표 3.73〉 동행인 부재 180

〈표 3.74〉 관광 흥미 및 관심 부족 181

〈표 3.75〉 가족들에 대한 미안함 181

〈표 3.76〉 동행인과 관광지 선택 차이 182

〈표 3.77〉 관광지 혼잡성 182

〈표 3.78〉 관광할만한 곳 부족 183

〈표 3.79〉 문화 차이에 대한 두려움 183

〈표 3.80〉 치안 및 위생에 대한 불안함 184

〈표 4.1〉 시니어관광 활성화 비전 및 가치 194

〈표 4.2〉 추진 목표 설정 제안 196

〈표 4.3〉 12개 핵심 전략 과제별 세부 추진 과제 도출 197

〈표 4.4〉 시니어관광 참여가치 증대 추진사업 198

〈표 4.5〉 '시니어관광 정책 포럼 개최' Action plan 200

〈표 4.6〉 '시니어관광 상품 개발 공모전 개최' Action plan 202

〈표 4.7〉 '시니어관광 가이드 북 제작' Action plan 205

〈표 4.8〉 '시니어관광 팸투어 추진' Action plan 208

〈표 4.9〉 '시니어관광 미디어 홍보 강화' Action plan 211

〈표 4.10〉 '시니어관광 활성화 캠페인 실시' Action plan 214

〈표 4.11〉 시니어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교육(1안) 217

〈표 4.12〉 (가칭)시니어관광 아카데미(2안) 218

〈표 4.13〉 '시니어관광 교육 프로그램 개발' Action plan 220

〈표 4.14〉 시니어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 운영기준 224

〈표 4.15〉 '시니어관광 커뮤니티 개발' Action plan 226

〈표 4.16〉 시니어관광 인프라 강화 세부 추진사업 227

〈표 4.17〉 '온천관광지구 조성' Action plan 232

〈표 4.18〉 '탑골공원 시니어 문화관광 재능 공유 플라자 개발' Action plan 237

〈표 4.19〉 '관광 배리어 프리 환경 확대' Action plan 242

〈표 4.20〉 '시니어 우대 숙박시설 환경 조성' Action plan 246

〈표 4.21〉 '스마트 에이징 시니어관광 환경 조성' Action plan 252

〈표 4.22〉 '시니어관광 전담 부서 제도화' Action plan 254

〈표 4.23〉 관광진흥법의 호텔업 종류 257

〈표 4.24〉 '엘더 호스텔 법제화' Action plan 258

〈표 4.25〉 '시니어관광 홈페이지 구축' Action plan 260

〈표 4.26〉 안내소의 유형 262

〈표 4.27〉 안내소의 입지 규정 262

〈표 4.28〉 '시니어관광 안내소 설치' Action plan 264

〈표 4.29〉 시니어관광 협력 거버넌스 구축 세부 추진사업 265

〈표 4.30〉 '시니어관광 부처 협력기구 구성' Action plan 267

〈표 4.31〉 해외 에듀케이션 트래블 사례 269

〈표 4.32〉 '엘듀던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 Action plan 272

〈표 4.33〉 '시니어관광 재능 기부 확대 시스템 구축' Action plan 276

〈표 4.34〉 초청관광 추진 계획(안) 281

〈표 4.35〉 '시니어관광 바우처 및 비용 지원 사업 증대' Action plan 282

〈표 4.36〉 현재 문화누리 카드 운영 개요 284

〈표 4.37〉 문화누리 카드 발급 대상자 확대(안) 284

〈표 4.38〉 시니어 대상 지원 세부 제안 285

〈표 4.39〉 국내 통합 관람권 현황 285

〈표 4.40〉 시니어 대상 국내 통합 관람권 예시 286

〈표 4.41〉 '문화누리카드를 통한 시니어관광 지원 사업' Action plan 287

〈표 4.42〉 시니어관광 시장 활성화 세부 추진사업 288

〈표 4.43〉 TIME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 291

〈표 4.44〉 컬러푸드 개요 292

〈표 4.45〉 한방의료관광 상품 유형 293

〈표 4.46〉 한방의료관광 상품 사례 294

〈표 4.47〉 우리나라 슬로시티 인증지역과 특징 296

〈표 4.48〉 '지자체별 시니어관광 시장 개척' Action plan4 297

〈표 4.49〉 '시니어관광 특화 상품 개발' Action plan 303

〈표 4.50〉 시니어산업 관련 해외 박람회 304

〈표 4.51〉 시니어산업 관련 국내 박람회 305

〈표 4.52〉 '시니어관광 박람회 개최' Action plan 308

〈표 4.53〉 시니어관광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사업 310

〈표 4.54〉 1단계: 사업 계획 및 시범사업 추진 단계 311

〈표 4.55〉 2단계: 인지도 확산 및 사업성장 단계 312

〈표 4.56〉 3단계: 사업 정착 및 시니어 관광시장 성숙 단계 313

[그림 1.1] 과업 배경 20

[그림 1.2] 과업 목적 및 범위 21

[그림 1.3] 과업 추진 단계 22

[그림 1.4] 과업 추진 일정 23

[그림 2.1] 해외 시니어 개념 분류 28

[그림 2.2] 국내 시니어 법적 개념 분류 30

[그림 2.3] 시니어 계층 분류 32

[그림 2.4] 인구추이 변화 34

[그림 2.5] 고령자들이 겪는 어려움 35

[그림 2.6] 시니어관광 트렌드 39

[그림 2.7] 문화체육관광부 골든에이지 지원사업 44

[그림 2.8] 국내 보양온천 현황 64

[그림 2.9] 한국관광공사 '2015 열린 관광지' 공모 사업 제안서 72

[그림 2.10] 2012 행복만들기 1박 2일 국내여행 78

[그림 2.11] 일본 온천 프로그램 예시 86

[그림 2.12] 해변가의 비치 휠체어 89

[그림 2.13] 해외 배리어 프리 사업 사례 93

[그림 2.14] Road Scholar 홈페이지 95

[그림 2.15] 엘더호스텔 및 로드스칼라 97

[그림 2.16] 버클리 대학 퇴직 센터 홈페이지 106

[그림 2.17] 일본 시니어 관광상품 사례 110

[그림 2.18] 뉴시니어 트렌드 118

[그림 2.19] 미래 시니어 생활의 결정요인 119

[그림 2.20] 시니어 관련 국내 상품 현황 122

[그림 2.21] 해외 시니어관광 관련 사례 124

[그림 2.22] 시니어관광 관련 도서 126

[그림 3.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138

[그림 3.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가족 구성원 수) 138

[그림 3.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가족 구성 유형) 139

[그림 3.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소득활동 여부) 139

[그림 3.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직업 유형) 140

[그림 3.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거주 지역) 140

[그림 3.7] 관광(여행) 관련 활동 선호도 141

[그림 3.8] 지난 1년간 국내여행 횟수 141

[그림 3.9] 국내 관광(여행)기간 선호도 142

[그림 3.10] 관광(여행) 동반자 143

[그림 3.11] 관광정보 경로 144

[그림 3.12] 최근 관광활동 유형 146

[그림 3.13] 관광제약 요인 147

[그림 3.14] 관광지 선택 요인 148

[그림 3.15] 선호 관광활동 149

[그림 3.16] 시니어 관련 단체 및 모임 가입 현황 150

[그림 3.17] 현재 시행 프로그램 인식 수준 151

[그림 3.18] 현재 시행 프로그램 참여 현황 152

[그림 3.19]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온천 휴양관광) 152

[그림 3.20]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배움이 있는 여행) 153

[그림 3.21]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장수식품 음식기행) 153

[그림 3.22]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한방 뷰티 관광) 154

[그림 3.23]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지하철 연계관광) 154

[그림 3.24]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스토리텔링 관광코스) 155

[그림 3.25] 향후 개설 프로그램 참여의사(손주와 함께 하는 관광) 155

[그림 3.2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160

[그림 3.2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160

[그림 3.2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거주지역) 161

[그림 3.29]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월 수입) 161

[그림 3.3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수입 원천) 162

[그림 3.3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결혼 여부) 162

[그림 3.3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건강상태) 163

[그림 3.3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동거가족 유형) 163

[그림 3.3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부양가족 유형) 163

[그림 3.35] 최근 3년 관광활동 164

[그림 3.36] 지난 3년간 여행 횟수 165

[그림 3.37] 관광 동반자 165

[그림 3.38] 관광비용 부담 166

[그림 3.39] 관광 만족도 166

[그림 3.40] 향후 관광 참여 의사 167

[그림 3.41] 향후 관광활동 유형 선호도 168

[그림 3.42] 향후 관광 참여 의사 168

[그림 3.43] 관광 관련 개선 요소 169

[그림 3.44] 정부/지방자치단체 우선 노인 관광정책 170

[그림 3.45] 최근 방문 관광지 재방문 의사 171

[그림 3.46] 관광 제약요인 평균값 172

[그림 3.47] 관광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 173

[그림 3.48] 관광지 정보 부족 173

[그림 3.49] 관광상품 부족 173

[그림 3.50] 물리적 거리 174

[그림 3.51] 관광비용 부족 174

[그림 3.52] 비용의 아까움 175

[그림 3.53] 동행인의 경제적 어려움 175

[그림 3.54] 교통수단의 위험성 176

[그림 3.55] 숙박시설의 불편함 176

[그림 3.56] 관광시설 부족 177

[그림 3.57] 동행 안내인 부재 177

[그림 3.58] 정신적 피로 178

[그림 3.59] 동행인의 건강문제 178

[그림 3.60] 본인의 건강 및 체력 문제 179

[그림 3.61] 나이 문제 179

[그림 3.62] 관광지 기후 180

[그림 3.63] 동행인 부재 180

[그림 3.64] 관광 흥미 및 관심 부족 181

[그림 3.65] 가족들에 대한 미안함 181

[그림 3.66] 동행인과 관광지 선택 차이 182

[그림 3.67] 관광지 혼잡성 182

[그림 3.68] 관광할만한 곳 부족 183

[그림 3.69] 문화 차이에 대한 두려움 183

[그림 3.70] 치안 및 위생에 대한 불안함 184

[그림 3.71] 실증조사 결과에 대한 시사점 188

[그림 4.1] 비전 설정 개요 및 방향 190

[그림 4.2] 한국형 시니어관광 시장 분류 191

[그림 4.3] 비전 설정 개요 및 방향 192

[그림 4.4] 시니어관광 활성화 전략 비전 제안 193

[그림 4.5] 시니어관광 활성화 가치 194

[그림 4.6] 추진 목표 설정 개요 및 방향 195

[그림 4.7] 시니어관광 가이드 북 제작 개요 204

[그림 4.8] 시니어관광 미디어 홍보 개요 210

[그림 4.9] 시니어관광 홍보 캠페인 개요 213

[그림 4.10] 청산도 시니어 참여활동 222

[그림 4.11] 주민 구조대 223

[그림 4.12] 관광 시니어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 구축 225

[그림 4.13] 온천관광지구 조성 개요 229

[그림 4.14] 문화누리카드 할인 이벤트 행사 230

[그림 4.15] 탑골공원 시니어 문화관광 재능 공유 플라자 개발 개요 236

[그림 4.16] 스마트 에이징 요건 248

[그림 4.17] 송파 실벗뜨락 홈페이지 251

[그림 4.18] 스마트 에이징 관광환경 조성 개요 251

[그림 4.19] 엘더 호스텔 법제화 개요 257

[그림 4.20] 시니어관광 안내소 설치 개요 263

[그림 4.21] 시니어관광 부처 협력기구 구성 개요 267

[그림 4.22] 엘듀던트 관광사업 개요 271

[그림 4.23] 관광복지 카드 운영 개요 281

[그림 4.24] 문화누리 카드 283

[그림 4.25] 시니어관광 누리 통합권 개요 286

[그림 4.26] 서해금빛열차의 온돌마루 및 세족실 302

[그림 4.27] 코레일 연계 시니어관광 상품 302

[그림 4.28] 시니어관광 박람회 개최 개요 307

[그림 4.29] 한국관광공사의 시니어관광 활성화 단계별 우선 추진사업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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