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교 입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전자자료] / 작성: 박순경, 홍선주, 권점례, 이승미, 정은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ORM 2015-30-1 KICE position paper ; 제7권 제1호 (통권 제41호)
면수
26
제어번호
NONB120152235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취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검사의 필요성 4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하 '공교육정상화법')」의 기본 개요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공교육 정상화의 연구 방향 4

공교육 정상화 구현을 위한 취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실태 파악의 필요성 5

2. 취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검사 평가 7

기초학습 능력 검사의 방법 및 절차 7

읽기 기초학습 능력의 검사 결과 및 시사점 8

쓰기 기초학습 능력의 검사 결과 및 시사점 10

수학 기초학습 능력의 검사 결과 및 시사점 12

3.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의 연계 실태 분석 16

교육과정 연계 실태 분석의 필요성과 방법 16

'읽기' 관련 교육과정 연계 실태 분석 결과(〈표 3-2〉 참고) 16

'쓰기' 관련 교육과정 연계 실태 분석 결과(〈표 3-3〉 참고) 17

'수학' 관련 교육과정 연계 실태 분석 결과(〈표 3-4〉 참고) 19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사례(미국 Common Core state Standards) 21

4. 현안 대응 방안 24

교과 교육의 출발점 설정의 현실화에 기반한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의 교유과정 연계의 구현 24

참고문헌 26

〈표 1-1〉 선행교육과 선행학습 비교(교육부, 2014:12) 4

〈표 2-1〉 지역, 성별, 기관에 따른 표집대상 아동 수(지성애 외, 2015: 102) 7

〈표 2-2〉 읽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지성애 외, 2015: 155 보완) 8

〈표 2-3〉 쓰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지성애 외, 2015: 157 보완) 11

〈표 2-4〉 수학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지성애 외, 2015: 158 보완) 13

〈표 3-1〉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분석 대상 문서 16

〈표 3-2〉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읽기 성취기준 17

〈표 3-3〉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쓰기 성취기준 18

〈표 3-4〉 5세 누리과정 수학적 탐구하기와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성취기준(일부) 20

〈표 3-5〉 Common Core state Standards의 5세(kindergarten)와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유과정의 영영과 내용요소(일부) 2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