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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가 수준 교육과정 형식 체제 개선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이승미 ; 공동연구자: 박순경, 권유진, 민재원, 손지현, 이병호, 정수임, 황은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13-15
면수
30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6471
제어번호
NONB120141398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선행 연구 분석 23

가. 제7차 교육과정 적용 시기에 이루어진 연구 23

나. 2007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에 이루어진 연구 24

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에 이루어진 연구 25

3. 연구 내용 27

가.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범위와 역할에 대한 이론적 탐색 27

나.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실태 분석 27

다.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28

라.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축을 위한 모형 제안 28

4. 연구 방법 28

가. 문헌 연구 28

나. 전문가 협의회 29

다. 델파이 조사 29

라. 워크숍 31

Ⅱ. 이론적 배경 32

1. 문서 체제의 형식 33

가.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 34

나. 문서 외적 체제와 내적 체제의 구분과 관계 35

다. 문서 체제의 분석 기준 36

2. 2009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변화와 특징 37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서 종류 37

나. 문서 구성 영역과 기술 방식 42

다. 발간 형태 51

Ⅲ. 총론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실태와 개선 방안 54

1. 2009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55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56

나.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59

다. 학교 교육과정 지원 64

2. 외국 사례 분석 66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69

나. 교육 내용 73

다.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지원 76

3. 델파이 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 78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의 개선 방안 78

나. '학교 급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개선 방안 82

다. '학교 교육과정 지원'의 개선 방안 87

Ⅳ.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실태와 개선 방안 91

1. 2009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92

가. 성격 93

나. 목표 98

다. 내용의 영역과 기준 108

라. 교수ㆍ학습 방법 131

마. 평가 139

바. 문서의 발간 형태 145

2. 외국 교과 교육과정 분석 163

가. 성격 168

나. 목표 172

다. 내용 182

라. 교수ㆍ학습 방법 189

마. 평가 196

바. 문서의 발간 형태 200

3. 델파이 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 210

가. 성격 210

나. 목표 216

다. 내용 222

라. 교수ㆍ학습 방법 236

마. 평가 239

바. 문서의 발간 형태 242

Ⅴ. 요약 및 제언 253

1. 요약 254

2. 정책 제언 259

가. 총론 문서의 가독성, 활용성, 명료성 확보 방안 259

나.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가독성, 활용성, 명료성 확보 방안 260

다. 교육과정 문서의 접근성 확보 방안(문서 발간 형태의 개선) 262

라.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유기적인 연계를 갖춘 문서 체제 모형 설계 263

마.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선 방안 265

참고문헌 267

ABSTRACT 275

[부록]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279

[부록 1]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80

[부록 2]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289

[부록 3]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3차) 300

판권기 3

〈표 Ⅰ-4-1〉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및 설문 회수율 30

〈표 Ⅰ-4-2〉 워크숍 개최 개요 31

〈표 Ⅱ-1-1〉 우리나라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 34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 문서 내부의 문서 종류(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38

〈표 Ⅱ-2-2〉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서 다루어야 할 항목(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39

〈표 Ⅱ-2-3〉 교과서 제도 현황(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41

〈표 Ⅱ-2-4〉 총론의 목차 비교(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43

〈표 Ⅱ-2-5〉 문서 기술 방식(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총론 사례) 45

〈표 Ⅱ-2-6〉 사회 교과 교육과정의 목차 비교(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47

〈표 Ⅱ-2-7〉 문서 기술 방식(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 교과 교육과정 사례) 49

〈표 Ⅱ-2-8〉 본 연구의 중점 과제 52

〈표 Ⅲ-1-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목차 분석 55

〈표 Ⅲ-1-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 급별 교육 목표 59

〈표 Ⅲ-1-3〉 'Ⅱ-4-2. 편성ㆍ운영'의 지침 구성 61

〈표 Ⅲ-2-1〉 외국의 교육과정 총론 문서 구성 형태 66

〈표 Ⅲ-2-2〉 교육과정 총론 문서의 목차 및 주요 내용과 분량 67

〈표 Ⅲ-2-3〉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의 '성격' 70

〈표 Ⅲ-2-4〉 총론 문서의 목표 71

〈표 Ⅲ-2-5〉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의 교육 내용 73

〈표 Ⅲ-2-6〉 총론 문서의 교육과정 지침 및 지원 관련 내용 76

〈표 Ⅲ-3-1〉 델파이 조사 결과 -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79

〈표 Ⅲ-3-2〉 총론 문서 개선 방안(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80

〈표 Ⅲ-3-3〉 델파이 조사 결과 - 학교 급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82

〈표 Ⅲ-3-4〉 총론 문서 개선 방안(학교 급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85

〈표 Ⅲ-3-5〉 대만의 학습 영역 단계 구분 86

〈표 Ⅲ-3-6〉 델파이 조사 결과 - 학교 교육과정 지원 87

〈표 Ⅲ-3-7〉 총론 문서 개선 방안(학교 교육과정 지원) 88

〈표 Ⅲ-3-8〉 총론의 문서 체제 개선 방안 90

〈표 Ⅳ-1-1〉 분석 대상 교과목 92

〈표 Ⅳ-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목차 분석 92

〈표 Ⅳ-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성격(공통 교과 사례) 교육과학기술부, 2011i: 4; 2012b: 4-5) 94

〈표 Ⅳ-1-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성격(공통 교과) 95

〈표 Ⅳ-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성격(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 비교 사례)(교육과학기술부, 2011e: 4-5, 58) 97

〈표 Ⅳ-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성격(선택 과목) 98

〈표 Ⅳ-1-7〉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목표(공통 교과) 101

〈표 Ⅳ-1-8〉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공통 교과 '목표'의 연계성 비교 102

〈표 Ⅳ-1-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목표(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 비교 사례) 104

〈표 Ⅳ-1-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목표(선택 과목) 105

〈표 Ⅳ-1-11〉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공통 교과 '목표' 간의 연계성 비교(사례) 106

〈표 Ⅳ-1-12〉 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과의 목표 연계 비교(사례 1) 107

〈표 Ⅳ-1-13〉 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과의 목표 연계 비교(사례 2) 107

〈표 Ⅳ-1-14〉 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과의 목표 연계 비교(사례 3) 108

〈표 Ⅳ-1-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 체계(공통 교과 사례)(교육과학기술부, 2011j: 5; 2012a: 5) 110

〈표 Ⅳ-1-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내용 체계(공통 교과) 110

〈표 Ⅳ-1-17〉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 체계(공통 교과와 선택 과목 비교 사례) 111

〈표 Ⅳ-1-18〉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내용 체계(선택 과목) 112

〈표 Ⅳ-1-1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음악(공통 교과 사례) 114

〈표 Ⅳ-1-2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사례) 115

〈표 Ⅳ-1-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사례) 116

〈표 Ⅳ-1-2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사례) 118

〈표 Ⅳ-1-2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내용(공통 교과) 119

〈표 Ⅳ-1-2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내용(사례) 121

〈표 Ⅳ-1-2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내용(선택 과목) 122

〈표 Ⅳ-1-26〉 성취기준 진술 방식의 변천(사회 교과) 124

〈표 Ⅳ-1-27〉 성취기준 진술 방식의 변천(음악 교과) 127

〈표 Ⅳ-1-28〉 교육과정 기준과 성취기준 비교 130

〈표 Ⅳ-1-2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교수ㆍ학습 방법(공통 교과) 132

〈표 Ⅳ-1-3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교수ㆍ학습 방법(선택 과목) 133

〈표 Ⅳ-1-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교수ㆍ학습 방법(사례) 134

〈표 Ⅳ-1-3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교수ㆍ학습 방법(사례) 136

〈표 Ⅳ-1-3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평가(공통 교과) 140

〈표 Ⅳ-1-3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 평가(선택 과목) 141

〈표 Ⅳ-1-3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 평가(사례) 141

〈표 Ⅳ-1-36〉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비교(해설서 관련) 146

〈표 Ⅳ-1-37〉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비교(해설서 관련) 151

〈표 Ⅳ-1-38〉 시ㆍ도 지침 문서 목차 비교(사회 교과) 156

〈표 Ⅳ-1-39〉 국가 교과 교육과정 기준과 시ㆍ도 교육청 지침 비교 161

〈표 Ⅳ-1-40〉 교과서 관련 지침 162

〈표 Ⅳ-2-1〉 교과별 분석 대상 국가 164

〈표 Ⅳ-2-2〉 국가별 분석 대상 교과 164

〈표 Ⅳ-2-3〉 외국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차 체계 166

〈표 Ⅳ-2-4〉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도덕) 173

〈표 Ⅳ-2-5〉 우리나라와 뉴질랜드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사회) 174

〈표 Ⅳ-2-6〉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국어) 175

〈표 Ⅳ-2-7〉 우리나라와 영국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수학) 176

〈표 Ⅳ-2-8〉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체육) 177

〈표 Ⅳ-2-9〉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기술ㆍ가정) 178

〈표 Ⅳ-2-10〉 우리나라와 홍콩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음악) 179

〈표 Ⅳ-2-11〉 우리나라와 대만의 교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미술) 181

〈표 Ⅳ-2-12〉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영어) 182

〈표 Ⅳ-2-13〉 우리나라와 뉴질랜드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사회) 183

〈표 Ⅳ-2-14〉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국어) 184

〈표 Ⅳ-2-15〉 우리나라와 영국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과학) 185

〈표 Ⅳ-2-16〉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체육) 186

〈표 Ⅳ-2-17〉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기술ㆍ가정) 187

〈표 Ⅳ-2-18〉 우리나라와 홍콩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음악) 188

〈표 Ⅳ-2-19〉 우리나라와 대만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통합 교과) 189

〈표 Ⅳ-2-20〉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수학) 190

〈표 Ⅳ-2-21〉 우리나라와 뉴질랜드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사회) 191

〈표 Ⅳ-2-22〉 우리나라와 영국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수학) 191

〈표 Ⅳ-2-23〉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사회) 192

〈표 Ⅳ-2-24〉 우리나라와 홍콩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음악) 193

〈표 Ⅳ-2-25〉 우리나라와 대만의 교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비교(통합 교과) 195

〈표 Ⅳ-2-26〉 우리나라와 핀란드의 교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기술ㆍ가정) 196

〈표 Ⅳ-2-27〉 우리나라와 영국의 교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외국어) 197

〈표 Ⅳ-2-28〉 우리나라와 홍콩의 교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음악) 197

〈표 Ⅳ-2-29〉 우리나라와 대만의 교과 교육과정 평가 비교(미술) 199

〈표 Ⅳ-2-30〉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핀란드 교육부 홈페이지) 200

〈표 Ⅳ-2-31〉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뉴질랜드 교육부 홈페이지) 201

〈표 Ⅳ-2-32〉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영국 교육부 홈페이지) 203

〈표 Ⅳ-2-33〉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미국 교육과정 홈페이지) 204

〈표 Ⅳ-2-34〉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프랑스 교육부 홈페이지) 205

〈표 Ⅳ-2-35〉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일본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206

〈표 Ⅳ-2-36〉 외국의 국가 교육과정 홈페이지 구성(홍콩 교육부 홈페이지) 208

〈표 Ⅳ-3-1〉 델파이 조사 결과 -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210

〈표 Ⅳ-3-2〉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성격) 212

〈표 Ⅳ-3-3〉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성격 예시) 214

〈표 Ⅳ-3-4〉 델파이 조사 결과 -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217

〈표 Ⅳ-3-5〉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목표) 218

〈표 Ⅳ-3-6〉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목표 예시 1) 220

〈표 Ⅳ-3-7〉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목표 예시 2) 222

〈표 Ⅳ-3-8〉 델파이 조사 결과 -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223

〈표 Ⅳ-3-9〉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내용) 225

〈표 Ⅳ-3-10〉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내용 예시) 226

〈표 Ⅳ-3-11〉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핀란드 사례) 229

〈표 Ⅳ-3-12〉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영국 사례 1) 230

〈표 Ⅳ-3-13〉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영국 사례 2) 233

〈표 Ⅳ-3-14〉 내용기준과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비교 236

〈표 Ⅳ-3-15〉 델파이 조사 결과 - 교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237

〈표 Ⅳ-3-16〉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교수ㆍ학습 방법) 238

〈표 Ⅳ-3-17〉 델파이 조사 결과 - 교과 교육과정의 평가 240

〈표 Ⅳ-3-18〉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평가) 241

〈표 Ⅳ-3-19〉 델파이 조사 결과 - 총론 문서의 종류 242

〈표 Ⅳ-3-20〉 델파이 조사 결과 - 유통, 배포, 판매의 개선 244

〈표 Ⅳ-3-21〉 델파이 조사 결과 -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교과 부분 245

〈표 Ⅳ-3-22〉 총론 문서 개선 방안(총론 문서의 종류) 246

〈표 Ⅳ-3-23〉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국가 교육과정 문서 배포의 개선) 247

〈표 Ⅳ-3-24〉 교과 교육과정 문서 개선 방안(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교과 부분) 247

〈표 Ⅳ-3-25〉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개선 방안 251

〈표 Ⅳ-3-26〉 문서 발간 형태의 개선 방안 252

〈표 Ⅴ-2-1〉 총론 문서의 목차(안) 260

〈표 Ⅴ-2-2〉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차(안) 261

〈표 Ⅴ-2-3〉 교육과정 문서의 접근성 강화 방안 262

[그림 Ⅱ-1-1] 문서 체제의 형식의 범위 33

[그림 Ⅱ-1-2]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요건(이근호 외, 2012: 171) 36

[그림 Ⅱ-1-3] 문서 체제의 분석 기준 37

[그림 Ⅱ-2-1] 국가 교육과정정보센터의 문서 구성 영역별 제시 방식(예시) 52

[그림 Ⅲ-2-1]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개관(Ministry of Education, 2007: 7) 74

[그림 Ⅲ-2-2] 홍콩의 학교 교육과정(Education Department, 2002: chapter1 9) 75

[그림 Ⅲ-3-1] 빅토리아 주의 학교교육과정의 계획 전반 81

[그림 Ⅳ-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바른 생활 교육과정 - '3. 목표'에 제시된 그림과 설명(설명(교육과학기술부, 2011l: 5) 99

[그림 Ⅳ-2-1] 홍콩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층위 관계도 180

[그림 Ⅳ-3-1] 중학교 수학교육의 목표 체계표(교육과학기술부, 2007c: 47) 219

[그림 Ⅳ-3-2] 뉴질랜드 교육부의 교육과정 커뮤니티의 구성 249

[그림 Ⅴ-2-1] 기존 교육과정 문서 체제 모형 263

[그림 Ⅴ-2-2] 새 교육과정 문서 체제 모형 264

[그림 Ⅴ-2-3]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선 방안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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