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및 절차 14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수시 개정 현황 16
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13호에 따른 개정 18
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에 따른 개정 18
3.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3호에 따른 개정 21
4.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에 따른 개정 22
5.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29호에 따른 개정 25
6.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31호에 따른 개정 26
7.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개정 32
Ⅲ.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주요 증보 내용 37
1. 초ㆍ중등학교 공통 지침 38
2. 학교급별 교육과정 39
가. 초등학교 39
나. 중학교 39
다. 고등학교 40
Ⅳ. 요약 및 결론 42
참고문헌 46
[부록 1]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48
Ⅰ. 교육과정의 이해 52
Ⅱ.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79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88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 140
[부록 2]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261
Ⅰ. 교육과정의 이해 265
Ⅱ.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 289
Ⅲ.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97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 350
[부록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401
Ⅰ. 교육과정의 이해 405
Ⅱ.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429
Ⅲ.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438
Ⅳ. 학교 교육과정 지원 520
[부록 4]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초ㆍ중등학교교육과정 고시문 651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655
Ⅱ.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657
Ⅲ. 학교 교육과정 지원 680
[부록 5] 교육과정 총론 신ㆍ구 대비표 685
판권기 3
〈표 Ⅰ-1〉 정책실무 협의회 및 교육전문가 협의회 일시와 주요 내용 15
〈표 Ⅱ-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현황 17
〈표 Ⅱ-2〉 교과부 고시 제2011-361호에 의해 수정 고시된 고등학교 보통 교과의 기초 영역 18
〈표 Ⅱ-3〉 농생명 산업 계열 기준 학과 개정 사항 19
〈표 Ⅱ-4〉 농생명 산업 계열 전문 교과 편제의 개정 사항 비교 20
〈표 Ⅱ-5〉 교과부 고시 제2012-3호에 의해 수정 고시된 보통 교과 편제 표 22
〈표 Ⅱ-6〉 교과부 고시 제2012-14호에 따른 개정사항 23
〈표 Ⅱ-7〉 교과부 고시 제2012-29호에 따른 개정 사항 26
〈표 Ⅱ-8〉 교과부 고시 제2012-31호에 따른 일반고 및 특목고 단위 배당 기준 27
〈표 Ⅱ-9〉 교과부 고시 제2012-31호에 따른 특성화고 등의 단위 배당 기준 27
〈표 Ⅱ-10〉 교과부 고시 제2012-31호에 따른 특목고 및 특성화고 지침 개정 사항 28
〈표 Ⅱ-11〉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일반고 및 특목고 단위 배당 기준 32
〈표 Ⅱ-12〉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특성화고 단위 배당 기준 33
〈표 Ⅱ-13〉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개정 사항 34
[부록 1]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79
〈표 Ⅱ-1〉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 79
〈표 Ⅱ-2〉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 82
〈표 Ⅱ-3〉 교육과정 편제 구조의 개선 85
〈표 Ⅲ-1〉/〈표 Ⅱ-3〉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 급별 교육목표와의 관계 89
〈표 Ⅲ-2〉/〈표 Ⅲ-3〉 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예시1) 107
〈표 Ⅲ-3〉/〈표 Ⅲ-4〉 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예시2) 107
〈표 Ⅲ-4〉/〈표 Ⅲ-5〉 학교 교육과정 평가 준거 예시 자료 134
[부록 2]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292
〈표 Ⅱ-1〉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 292
〈표 Ⅱ-2〉 교육과정 편제 구조의 개선 295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목표와의 관계 299
〈표 Ⅲ-2〉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303
[부록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432
〈표 Ⅱ-1〉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 432
〈표 Ⅱ-2〉 교육과정 편제 구조의 개선 435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 급별 교육목표와의 관계 439
〈표 Ⅲ-2〉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목표의 비교 441
〈표 Ⅲ-3〉 일반고(자율고 포함)와 특목고(산업수요 맞춤형고 제외)단위 배당 기준 444
〈표 Ⅲ-4〉 특성화고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교 단위 배당 기준 446
〈표 Ⅲ-5〉 보통 교과 449
〈표 Ⅲ-6〉 전문 교과 453
〈표 Ⅲ-7〉 농생명산업 계열 기준 학과 개정 사항 455
〈표 Ⅲ-8〉 농생명 산업 계열 전문 교과 편제 개정 사항 비교 455
〈표 Ⅲ-9〉 가사ㆍ실업 계열 기준 학과 개정 사항 456
〈표 Ⅲ-10〉 가사ㆍ실업 계열 기준 학과 및 전문 교과 편제 개정 사항 457
〈표 Ⅲ-11〉 수산ㆍ해운 계열 기준 학과 개정 사항 458
〈표 Ⅲ-12〉 수산ㆍ해운 계열 기준학과 및 전문 교과 편제 개정 사항 458
〈표 Ⅲ-13〉 공업 계열 기준 학과 및 전문 교과 편제 개정 사항 460
〈표 Ⅲ-14〉 상업 정보 계열 기준 학과의 개정 사항 462
〈표 Ⅲ-15〉 상업 정보 계열 기준학과 및 전문 교과 편제 개정 사항 462
〈표 Ⅲ-16〉 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 예시 1 487
〈표 Ⅲ-17〉 학교 교육과정 구성 체제 예시 2 488
〈표 Ⅲ-18〉 학교 교육과정 평가 준거 예시 자료 515
〈표 Ⅳ-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예시) 529
[부록 4] 교육부 고시 제2013-7호에 따른 초ㆍ중등학교교육과정 고시문 664
【표 1】 (제목없음) 664
【표 2】 (제목없음) 665
【표 3】 (제목없음) 666
【표 4】 (제목없음) 669
[부록 1]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 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56
[그림 Ⅰ-1] 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56
[그림 Ⅱ-1]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인간상 80
[그림 Ⅲ-1]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91
[그림 Ⅲ-2]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일반적인 절차 110
[그림 Ⅲ-3]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조직(예시) 113
[부록 2]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270
[그림 Ⅰ-1] 교육과정의 수준 270
[그림 Ⅱ-1] 추구하는 인간상 290
[그림 Ⅲ-1]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역할 317
[그림 Ⅲ-2]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의 하위조직 구성 318
[그림 Ⅲ-3]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조직 319
[그림 Ⅲ-4] 위원회 내 TF팀 조직도 예시 320
[그림 Ⅲ-5]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일반적 절차 321
[부록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증보편 409
[그림 Ⅰ-1] 교육과정 수준과 위상 409
[그림 Ⅱ-1]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인간상 430
[그림 Ⅲ-1]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일반적인 절차 490
[그림 Ⅲ-2]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조직 예시 49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