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SUMMARY 6
제1장 서론 14
1절 영유아건강검진 성장발달 유소견자 관리의 필요성 14
2절 영유아건강검진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 관리의 중요성 17
제2장 국내 현황 19
1절 영유아 건강검진 유소견자 현황 분석 및 기존의 지침 정리 및 평가 19
1. 신체 계측 방법 및 판정 기준 19
2. 신체 진찰 29
3. 문진 및 건강 교육 34
4. 보호자용 설명서 37
2절 국내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시행 현황 38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40
1절 국내 영유아 건강검진 유소견자 관리 현황 40
1. 보고된 우리나라 영유아 검진 유소견 현황 40
2.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 현황분석 41
1)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 추적진료 연구 43
2)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 현황분석 및 추적진료 연구결과 해석 44
2절 해외 영유아검진 유소견자 관리 현황 45
1. 외국의 영유아 검진 신체계측 유소견 현황 요약 45
1) 저신장 관련 45
2) 비만, 과체중 관련 47
3) 저체중 관련 49
2. 외국의 영유아검진 발달선별 유소견 관리 현황 54
1)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에 대한 발달평가 및 검사도구 57
2)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에 대한 의학적 평가 68
가. 특정 유전질환을 의심할 수 없는 전체발달장애 환자의 유전자 검사 69
나. 특정 유전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임상증상 72
다. CGH microarray 73
라. 요약 74
3절 영유아건강검진 성장발달 유소견자의 진료현황에 대한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 분석 75
1. 성장 유소견에 대하여 75
1) 설문과 설문결과 75
2) 성장 설문 분석 83
2. 발달 유소견에 대하여 85
1) 유소견자 평가 및 관리에 대한 의견 (환자의뢰를 받는 3차기관 전문의) 85
2) 유소견자 평가 및 관리에 대한 설문 (일차진료를 담당하는 개원의 대상) 86
3) 설문조사결과 분석 92
4절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임상 지침 개발 94
1. 저신장 94
2. 저체중 98
3. 비만 102
4. 성장 유소견자를 위한 식이 상담 사례의 개발 104
5. 일차진료에서의 발달유소견자 효율적 관리에 대한 제언 및 지침제안 135
가. 총론 135
나. 발달선별검사 유소견자의 발달진단평가 및 의학적 평가에 대한 제언 및 지침제안 138
6. 대두증 및 소두증에서 의학적 평가에 대한 제언 및 지침제안 142
가.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대두증 소두증의 의미 142
나. 소두증 환자의 평가 142
다. 소두증에 대한 일차진료에서의 임상진료 지침 144
라. 소두증으로 의뢰된 환자의 평가에 대한 임상지침 145
마. 대두증 환자의 평가 147
5절 이차 의뢰기관 및 보건소를 위한 유소견자 지침 평가 149
1. 이차 의뢰기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심층 면담 (부산 메리놀병원 이명철 과장) 149
2. 전문가 자문회의에 이은 이차 서면 자문 150
6절 2014년 영유아 검진 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 153
1. 영유아 건강검진 IT 인프라의 개선 153
2. 신체계측 지표의 추가가 필요하다. 153
3. 신체계측 체계의 개선 153
4. 영유아 건강검진 유소견자 관리 프로그램 등의 교육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154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155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57
참고문헌 158
[부록] 163
1. 성장 유소견자 관리 알고리듬 163
2. 성장 유소견자를 위한 식이 상담 사례의 개발 169
저체중 (9-12개월) 169
저체중, 우리 아이 체중 증가를 위한 칼로리 증량 식단 (1-2세) 171
저체중, 우리 아이 체중 증가를 위한 칼로리 증량 식단 (3-4세) 172
건강한 식단 사례 (9~12개월) 173
건강한 식단 사례 (1-2세) 174
건강한 식단 사례 (3-4세) 175
빈혈 예방을 위한 식사지침 176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 178
우리 아기의 첫 이유식, 이렇게 먹여봐요! 179
Tip. 입 짧은 우리 아이, 이렇게 해봐요. 180
비만 182
고지혈증,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식단 (5-6세) 185
우리 아이 편식 교정 186
식품 알레르기의 제한 식품 및 대체 식품 188
식사 일기 190
표 1. 소아에서의 흔한 발달장애 및 발생빈도 17
표 2. 2005년 신체발육표준치 측정 사업에서 사용된 장비 19
표 3. 미국 Bright Futures 에서의 방문 주기 및 주기별 검진 항목 (6세까지) 31
표 4. 미국 Bright Futures 에서의 방문 주기 및 주기별 검진 항목 (7-21세) 32
표 5. Health for All Children 4의 검진 항목 33
표 6. 방문 시기별 영양 상담 핵심 주제 35
표 7. 각 연령에 따른 운동기능의 발달과 흔한 안전사고의 종류 36
표 8. 영유아 건강검진 보호자용 설명서 38
표 9. 월령별 영유아 건강검진 유소견율 40
표 10. 월령별 영유아 건강검진 유소견율 (미숙아) 41
표 11. 월령별 검진 유소견율(전체) 41
표 12. 월령별 검진유무에 따른 발달 질환 의료이용률 42
표 13. 월령병 검진결과에 따른 발달 질환 의료이용률 42
표 14. 발달 유소견자 44
표 15. 주요 국가의 소아청소년 비만 가이드라인 47
표 16. 국가별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 (체질량지수 ≥95 백분위수) 48
표 17. 저체중, 성장부전 국가별 유병률 51
표 18. 발달검진 현황 국가별 비교 54
표 19. 발달평가 도구의 특성 요약 59
표 20. 유전자 검사 종류에 따른 진단양성율 비교 70
표 21. 초기 선별검사시기에서 일차진료시의 고려사항 137
표 22. 발달진단평가 도구 및 시행시기에 관한 지침 141
표 23. 의학적평가 방법에 관한 지침 141
표 24. 소두증을 동반하는 질환 143
그림 1. 현행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 시기와 항목 (2단계 및 3단계 심화 프로그램은 예시임. 이원철 등, '국가검진 종합계획 수립방안 마련 구축' 보고서에서 수정 인용함) 15
그림 2. 발달장애 조기선별검사 시행의 목적 18
그림 3. 한국 소아청소년 신체발육표준치의 권장 판정 기준 (질병관리본부, 대한소아과학회, 2007) 22
그림 4. 과체중, 비만인 2-5세 어린이에서 단계별 치료 (미국 소아과 학회) 27
그림 5. 과체중, 비만인 6-11세 어린이에서 단계별 치료 (미국 소아과 학회) 28
그림 6. 과체중, 비만인 12-18세 어린이에서 단계별 치료 (미국 소아과 학회) 29
그림 7. 영국의 비만 유병률 (주. Reception boys and girls 4-5 세임) 49
그림 8. Gasteshead Millennium Study에서 저체중, 저신장의 장기추적 관찰 50
그림 9. 연령에 따른 저체중 또는 성장부전 알로리듬 (영국) 51
그림 10. 미국 소아과학회에서 policy statement로 발표한 발달감시 및 선별에 대한 알고리듬 56
그림 11. 원인을 알수없는 발달이상환자의 의학적평가 알고리듬 (2011년 미국신경과학회 evidence report에서 변형) 71
그림 12. 일차진료에서 발달감시, 선별검사 시행 및 유소견자 관리지침안 137
그림 13. 전문기관에서 발달진단평가 및 의학적평가 지침안 140
그림 14. 선천성 소두증 환자에 대한 의학적평가 지침 (2009년 미국신경학회 practice parameter) 145
그림 15. 후천성 소두증 환자의 의학적평가 지침 (2009년 미국신경학회 practice parameter) 146
그림 16. 소두증 및 대두증 환자의 일차진료에서의 진료지침 (2SD~3SD: 95-99%) 14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