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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참여연구진
목차
1. 서론 13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나.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6
1) 문화재돌봄 자격제 도입의 타당성 조사 및 분석 16
2) 문화재돌봄 자격제 설계를 위한 기반조성 방안 16
3)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17
다. 연구의 기대효과 18
2. 문화재돌봄 자격제 도입의 타당성 조사 및 분석 20
가. 문화재돌봄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2
1) 돌봄 교육의 의미 22
2) 돌봄 교육의 필요성 23
3) 문화재돌봄 교육의 개념 및 범위 25
4) 문화재돌봄 교육의 현황 및 전망 28
나. 문화재 돌봄 교육 운영기관 현황 및 실태조사 34
1) 문화재 돌봄 교육 관련 법제 현황 및 분석 34
2) 문화재 돌봄 교육의 진행과정 39
3) 문화재 돌봄 교육의 현황조사 43
다. 문화재 돌봄 직무분석 49
1) 관리대상 49
2) 돌봄사업의 업무 범위 49
라. 교육생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 및 교육 요구도 조사 54
1) 설문조사 분석 결과 54
2) 교육 만족도 조사의 서술형 결과 82
3) 설문조사 분석 소결 93
3. 문화재돌봄 자격제 설계 기반조성 방안 98
3. 자격제 설계 이론적 배경 100
1) 국가직무능력표준 100
2) 기존 유사 자격제도 검토 105
3) 소결 117
나. 문화재돌봄 자격제 설계 119
1) 문화재돌봄 자격제 운영계획 수립 119
2) 문화재 돌봄 자격 검정 관련 법령 제정안 검토 124
3) 설계 모형 개발 129
4.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적용방안 144
가. 교육 콘텐츠 적용의 과정: 쟁점 146
1)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적용의 기본지침 및 방향 146
2) 문화재돌봄 교육의 핵심개념 및 핵심역량 선정 150
3)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적용방안 모색의 목표 151
4)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적용의 고려사항 152
나. 문화재돌봄 교육 콘텐츠 적용방안 154
1) 경미수리 154
2) 모니터링(문화재보존) 178
3) 일상관리(환경미화) 184
다. 소결 192
5. 결론 194
가. 종합 정리 196
나. 정책적 제언 및 연구의 한계 198
부록 200
1. 참고문헌 202
2. 설문조사 결과 204
판권기 236
[표 1] 문화재돌봄 교육의 분류 29
[표 2] 현행 문화재돌봄 교육 관련 제도에 대한 효과성 평가 결과 30
[표 3] 현행 문화재돌봄 교육 관련 제도에 대한 개선점 평가 결과 31
[표 4] 2018년도 위탁교육 실시현황(급수별 구분) 40
[표 5] 2018년도 위탁교육 실시현황(급수별 교육 이외) 40
[표 6] 2018년도 영남권역 위탁교육실시 현황 41
[표 7] 호남권역 교육실시 현황 41
[표 8] 중부권역 교육실시 현황 42
[표 9] 특별 교육실시 현황 42
[표 10] 2018년도 지역별 자체교육 현황 43
[표 11] 설문 문항의 구성 54
[표 12] 성별 비율 55
[표 13] 연령대 56
[표 14] 주요 업무 57
[표 15] 직급별 비율 58
[표 16] 종사 지역 59
[표 17] 종사 기간 60
[표 18] 자격증 취득여부별 비율 61
[표 19] 교육 경험 비율 62
[표 20] 업무수행 도움 여부 비율 63
[표 21] 교육내용 전달 용이함 여부 비율 64
[표 22] 적절용어로 수업진행 여부 비율 65
[표 23] 계획안과 교육내용 일치 여부 비율 66
[표 24] 교육시간 충분 여부 비율 67
[표 25] 강사 만족 비율(전체) 68
[표 26] 강사별 만족도 비율(강사 1, 2, 3, 4) 69
[표 27] 실내시설 만족 비율 71
[표 28] 야외시설 만족 비율 72
[표 29] 야외 안전장비 준비 여부 비율 73
[표 30] 사고예방 안내 여부 비율 74
[표 31] 수강인원 적정 여부 비율 75
[표 32] 부적절한 언행 여부 비율 76
[표 33] 숙박 만족도 비율 77
[표 34] 식사 만족도 비율 78
[표 35] 추후 교육 참여 의사 비율 79
[표 36] 추후 교육 참여 의향지역 비율(전체) 80
[표 37] 지역별 추후 참여 의향지역 비율(영남, 호남, 중부권) 81
[표 38] 기존 국가기술자격과 NCS 기반 신자격 비교 101
[표 39]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체계(예시) 103
[표 40]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단위의 구성 104
[표 41]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 104
[표 42] 1965년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자격과 구분 106
[표 43] 2012년 일부개정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자격과 구분 107
[표 44] 한국수어교원의 자격취득 영역별 교과목 및 필수이수 기준 109
[표 45] 관광종사원 자격종류별 발급권한 112
[표 46] 관광종사원 자격종류별 관련법령 113
[표 47] 관광종사원(여행·관광숙박)의 업무별 자격기준 114
[표 48] 컨벤션기획사·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기술자격 검정기준 114
[표 49]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검정과목 및 출제영역 115
[표 50]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검정과목 및 출제영역 116
[표 51] 문화재돌봄 자격제 검정 시행·관리 주체별 특징 121
[표 52] 문화재돌봄법 제정안 문화재돌보미의 자격에 관한 사항 125
[표 53] 문화재돌봄법 시행령 제정안 문화재돌보미의 자격요건(예시) 126
[표 54] 문화재돌봄법 시행령 제정안 문화재돌보미의 교육과정 이수(예시) 127
[표 55] 돌봄사업 추진지침 상 돌봄사업 활동범위(2018년) 130
[표 56] 국가직무능력표준(문화재보수) 능력단위·수준·요소 136
[표 57] 국가직무능력표준(문화재보존) 능력단위·수준·요소 137
[표 58] 국가직무능력표준(환경미화) 능력단위·수준·요소 138
[표 59] 자격설계 교과목별 시수 및 강의형태 142
[표 60] 문화재 보수 기법조사(2학점, 이론) 155
[표 61] 문화재 실측설계(2학점, 이론+실습) 157
[표 62] 문화재 목조보수(1.5학점, 이론+실습) 159
[표 63] 문화재 석조보수(1.5학점, 이론+실습) 161
[표 64] 문화재 미장보수(1.5학점, 이론+실습) 163
[표 65] 문화재 온돌보수(1.5학점, 이론+실습) 165
[표 66] 문화재 기와보수(1.5학점, 이론+실습) 167
[표 67] 문화재 감리(2학점, 이론) 169
[표 68] 문화재 유지관리(2학점, 이론+실습) 171
[표 69] 문화재 조경보수(1.5학점, 이론+실습) 173
[표 70] 문화재 회화보수(1.5학점, 이론+실습) 175
[표 71] 문화재 칠보수(1.5학점, 이론+실습) 177
[표 72] 문화유산 분석조사(2학점, 이론+실습) 179
[표 73] 문화유산 예방보존(1.5학점, 이론+실습) 181
[표 74] 문화유산 안전관리(1.5학점, 이론+실습) 183
[표 75] 청소현장 현황파악(1학점, 이론) 185
[표 76] 청소계획수립(1학점, 이론) 187
[표 77] 청소활동수행(1학점, 이론+실습) 189
[표 78] 비상상황 대비·대응(1학점, 이론) 191
[그림 1] 문화재돌봄 교육의 발전 흐름 25
[그림 2] 성별 비율 55
[그림 3] 연령대 56
[그림 4] 주요 업무 57
[그림 5] 직급별 비율 58
[그림 6] 종사 지역별 비율 59
[그림 7] 종사 기간별 비율 60
[그림 8] 자격증 취득여부별 비율 61
[그림 9] 교육 경험 비율 62
[그림 10] 업무수행 도움 여부 비율 63
[그림 11] 교육내용 전달 용이함 여부 비율 64
[그림 12] 적절용어로 수업진행 여부 비율 65
[그림 13] 계획안과 교육내용 일치 여부 비율 66
[그림 14] 교육시간 충분 여부 비율 67
[그림 15] 강사 만족 비율(전체) 68
[그림 16] 강사별 만족도 비율(강사 1, 2, 3, 4) 69
[그림 17] 실내시설 만족 비율 71
[그림 18] 야외시설 만족 비율 72
[그림 19] 야외 안전장비 준비 여부 비율 73
[그림 20] 사고예방 안내 여부 비율 74
[그림 21] 수강인원 적정 여부 비율 75
[그림 22] 부적절한 언행 여부 비율 76
[그림 23] 숙박 만족도 비율 77
[그림 24] 식사 만족도 비율 78
[그림 25] 추후 교육 참여 의사 비율 79
[그림 26] 추후 교육 참여 의향지역 비율(전체) 80
[그림 27] 지역별 추후 참여 의향지역 비율(영남, 호남, 중부권) 81
[그림 28] NCS 개념도 100
[그림 29] NCS 학습모듈 교육컨텐츠 구성 체계 102
[그림 30] 한국수어교원 자격취득 경로 110
[그림 31] 문화재 돌봄 교육 중·장기 계획 추진체계 120
[그림 32] 문화재돌봄 자격제도 운영체계(안) 123
[그림 33] 문화재돌보미 자격 법령 제정의 효과 128
[그림 34] 문화재 돌봄활동의 직무구성 133
[그림 35] 국가직무능력표준 체계 내 문화재돌보미 관련 직무(세분류) 135
[그림 36] 수행직무별 NCS 능력단위(경미수리·모니터링-문화재보수·문화재보존) 139
[그림 37] 수행직무별 NCS 능력단위(일상관리-환경미화)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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