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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등학교 1학년 한글 해득 교육 개선 방안 탐색 연구 [전자자료] : 한글 해득 웹 진단도구 활용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ICE 이슈페이퍼 ; 2018
연구자료 ; ORM 2018-39-21
면수
3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7828
제어번호
MONO1201902098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이승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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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01. 배경 및 문제점 6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6

주요 연구 방법 7

02. 한글 해득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7

초등학교 1학년의 한글 해득 관련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변화 양상 8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1단원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변화 양상 10

03. 한글 해득 실태 분석 14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한글 해득 실태 분석 14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 효과 분석(7월 말과 10월 말 비교) 17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성 검사 결과 20

04. 한글 해득 교육 개선 요구 분석 2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수준의 실태와 개선 요구 24

한글 해득 교육 시기의 실태와 개선 요구 26

'한글책임교육정책'의 실태와 개선 요구 28

05. 한글 해득 교육 개선 방안 탐색 31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한글 해득 내용 개선과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 31

'한글 또박또박'의 개선 및 후속 연구 지원 32

한글 해득 교육 관련 인식 개선 33

참고문헌 34

판권기 2

〈표 Ⅱ-1〉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글 해득 교육 관련 성취기준 8

〈표 Ⅱ-2〉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목차 비교 9

〈표 Ⅱ-3〉 국어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0

〈표 Ⅱ-4〉 국어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읽고 써야 할 단어) 11

〈표 Ⅱ-5〉 수학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2

〈표 Ⅱ-6〉 수학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읽어야 할 단어) 12

〈표 Ⅱ-7〉 통합 교과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3

〈표 Ⅲ-1〉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자 특성 정보 14

〈표 Ⅲ-2〉 '한글 또박또박'의 활용 결과 도출된 한글 해득여부 15

〈표 Ⅲ-3〉 연구 참여자 정보 17

〈표 Ⅲ-4〉 온라인 검사 도구의 유용성과 편의성 21

〈표 Ⅲ-5〉 '한글 또박또박'의 장점과 개선 방향(자유 의견) 22

〈표 Ⅲ-6〉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 시기(자유 의견) 22

〈표 Ⅲ-7〉 '한글 또박또박'의 주요 활용 목적(5척도) 23

[그림 Ⅲ-1] '한글 또박또박'의 활용 결과 영역별 정답률 15

[그림 Ⅲ-2] 학생의 성별, 학교 소재지, 다문화 배경 여부에 따른 한글 해득 정도 16

[그림 Ⅲ-3] '한글 또박또박'의 평균 비교-(가)형과 (나)형 18

[그림 Ⅲ-4] '한글 또박또박'의 총점 비교-(가)형과 (나)형 18

[그림 Ⅲ-5] '한글 또박또박'의 정답률 비교-(가)형과 (나)형 19

[그림 Ⅲ-6] 학생의 성별, 학교 소재지, 다문화 배경 여부에 따른 한글 해득 정도 20

[그림 Ⅳ-1] 1학년 1학기 교과서의 내용 수준의 적절성과 1학년 1학기의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입학 전 한글 해득 수준 24

[그림 Ⅳ-2] 입학 초기 한글 해득 수준의 1학년 1학기 영향력 25

[그림 Ⅳ-3] 초등학교 1학년 1학기의 교재의 개선 필요(2018년) 26

[그림 Ⅳ-4] 입학 초기 한글 해득을 하지 못한 학생 수 27

[그림 Ⅳ-5] 한글 해득 교육 완료 시기와 보충 교육 완료 시기(개선 요구)(2018년) 27

[그림 Ⅳ-6] 초등학교 입학 전의 한글 해득 교육의 실태 인식과 개선 요구(2018년) 28

[그림 Ⅳ-7] '한글책임교육정책'에의 찬성(2018년) 29

[그림 Ⅳ-8] '한글 또박또박'과 '찬찬 한글'의 장점(2018년) 29

[그림 Ⅳ-9] '한글 또박또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방법(실태)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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