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배경 및 문제점 6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6
주요 연구 방법 7
02. 한글 해득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7
초등학교 1학년의 한글 해득 관련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변화 양상 8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1단원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변화 양상 10
03. 한글 해득 실태 분석 14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한글 해득 실태 분석 14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 효과 분석(7월 말과 10월 말 비교) 17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성 검사 결과 20
04. 한글 해득 교육 개선 요구 분석 2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수준의 실태와 개선 요구 24
한글 해득 교육 시기의 실태와 개선 요구 26
'한글책임교육정책'의 실태와 개선 요구 28
05. 한글 해득 교육 개선 방안 탐색 31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한글 해득 내용 개선과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 31
'한글 또박또박'의 개선 및 후속 연구 지원 32
한글 해득 교육 관련 인식 개선 33
참고문헌 34
판권기 2
〈표 Ⅱ-1〉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글 해득 교육 관련 성취기준 8
〈표 Ⅱ-2〉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목차 비교 9
〈표 Ⅱ-3〉 국어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0
〈표 Ⅱ-4〉 국어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읽고 써야 할 단어) 11
〈표 Ⅱ-5〉 수학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2
〈표 Ⅱ-6〉 수학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읽어야 할 단어) 12
〈표 Ⅱ-7〉 통합 교과 교과서의 한글 제시 내용 비교(지시문 제시 사례) 13
〈표 Ⅲ-1〉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자 특성 정보 14
〈표 Ⅲ-2〉 '한글 또박또박'의 활용 결과 도출된 한글 해득여부 15
〈표 Ⅲ-3〉 연구 참여자 정보 17
〈표 Ⅲ-4〉 온라인 검사 도구의 유용성과 편의성 21
〈표 Ⅲ-5〉 '한글 또박또박'의 장점과 개선 방향(자유 의견) 22
〈표 Ⅲ-6〉 '한글 또박또박'의 사용 시기(자유 의견) 22
〈표 Ⅲ-7〉 '한글 또박또박'의 주요 활용 목적(5척도) 23
[그림 Ⅲ-1] '한글 또박또박'의 활용 결과 영역별 정답률 15
[그림 Ⅲ-2] 학생의 성별, 학교 소재지, 다문화 배경 여부에 따른 한글 해득 정도 16
[그림 Ⅲ-3] '한글 또박또박'의 평균 비교-(가)형과 (나)형 18
[그림 Ⅲ-4] '한글 또박또박'의 총점 비교-(가)형과 (나)형 18
[그림 Ⅲ-5] '한글 또박또박'의 정답률 비교-(가)형과 (나)형 19
[그림 Ⅲ-6] 학생의 성별, 학교 소재지, 다문화 배경 여부에 따른 한글 해득 정도 20
[그림 Ⅳ-1] 1학년 1학기 교과서의 내용 수준의 적절성과 1학년 1학기의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입학 전 한글 해득 수준 24
[그림 Ⅳ-2] 입학 초기 한글 해득 수준의 1학년 1학기 영향력 25
[그림 Ⅳ-3] 초등학교 1학년 1학기의 교재의 개선 필요(2018년) 26
[그림 Ⅳ-4] 입학 초기 한글 해득을 하지 못한 학생 수 27
[그림 Ⅳ-5] 한글 해득 교육 완료 시기와 보충 교육 완료 시기(개선 요구)(2018년) 27
[그림 Ⅳ-6] 초등학교 입학 전의 한글 해득 교육의 실태 인식과 개선 요구(2018년) 28
[그림 Ⅳ-7] '한글책임교육정책'에의 찬성(2018년) 29
[그림 Ⅳ-8] '한글 또박또박'과 '찬찬 한글'의 장점(2018년) 29
[그림 Ⅳ-9] '한글 또박또박'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방법(실태) 3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