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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과정 총론과 관련된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및 지원 방안 [전자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ICE 이슈페이퍼 ; 2018
연구자료 ; ORM 2018-39-13
면수
28
제어번호
MONO1201902088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이승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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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01. 배경 및 문제점 6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연구 방법 8

02.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거버넌스 개선 요구 10

학교 및 시ㆍ도 수준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자율화 인식 10

학교 및 시ㆍ도 수준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자율화 요구 14

학교 및 시ㆍ도 수준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자율화를 위한 지원 방향 15

03.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거버넌스 개선 및 지원 방안 18

교육과정 거버넌스 개선의 지향점 18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거버넌스 개선 및 지원 방안 20

04.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거버넌스 개선의 우수 사례 23

시ㆍ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자율성 확대 지원 사례 23

단위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내실화 사례 24

05. 정책 제언 26

국가 수준 교육과정 분권화의 역할 명료화 26

참고문헌 28

판권기 2

표 1. 교육과정 총론의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설문 문항 구성 8

표 2. 교육과정 총론의 지역화 및 자율화 구현 실태 인식 11

표 3.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 저해 원인 12

표 4.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 저해 원인 13

표 5.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확대 방향(자율화 대상) 14

표 6.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평가의 지원 방향 16

표 7. 학교 및 시ㆍ도 수준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향 17

표 8. 교육과정 개발 측면의 교육과정 거버넌스 개선 및 지원 방안 21

표 9. 교육과정 운영 측면의 교육과정 거버넌스 개선 및 지원 방안 21

표 10. 교육과정 운영 측면의 교육과정 거버넌스 개선 및 지원 방안 22

표 11. G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유형 24

표 12. G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수시 평가 결과 및 환류 계획(일부) 25

표 13.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에 따른 국가, 시ㆍ도, 학교 수준의 역할 27

그림 1. 교육과정 편성의 구조(안)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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