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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연결사회의 안전성과 사이버 복원력 확보를 위한 대책 / 저자: 손상영, 김희연, 유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2017
청구기호
303.4833 -18-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37 p. : 삽화 ; 24 cm
총서사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17-26-0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 17-11-02
초연결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사회문화적 조건과 한국사회의 대응 ; 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70001751
ISBN: 97911700017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34029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상명대학교
부록: 사이버보안 교육체계 교안
참고문헌: p. 161-17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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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언 4

요약문 11

제1장 서론 25

제2장 초연결사회를 위한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 정책 29

제1절 초연결사회의 새로운 위협의 트렌드와 침해 대응 29

1. 최근의 트렌드와 침해사례 29

2. 사이버 침해 트렌드 전망 34

3. 소결 38

제2절 초연결사회를 위한 사이버보안 정책 40

1. 미국과 EU의 사이버보안 정책 프레임워크 40

2. 미국과 EU의 사이버보안 정책 비교 및 시사점 48

3. 초연결사회 도래에 따른 사이버보안 정책 동향 49

제3절 IoT 환경에서의 설계에 의한 프라이버시 53

1. 설계에 의한 프라이버시와 GDPR 54

2. 설계에 의한 프라이버시와 IoT에의 적용 61

제3장 사이버 복원력 관련 정책 및 국가 사이버 복원력 기반 72

제1절 해외 사이버 복원력 관련 정책 동향 72

1. 미국 72

2. EU 77

제2절 사이버 복원력 시스템 79

1. 사이버 복원공학 프레임워크 79

2. 설계에 의한 보안 83

3. 사이버 복원력 시스템의 구현 84

4. 국가적 사이버 복원력 기반 85

제4장 초연결사회의 사이버보안 교육 87

제1절 초연결사회의 사이버보안 교육 필요성 87

1. 초연결사회 특성에 따른 보안 패러다임의 변화 87

2. 선행연구 분석 89

3. 소결 94

제2절 국내 사이버보안 교육 현황 및 문제점 95

1. 국내 사이버보안 교육 현황 95

2. 국내 사이버보안 교육의 문제점 107

제3절 국외 사이버보안 교육 현황 및 시사점 110

1. 미국 110

2. EU 119

3. 영국 123

4. 일본 124

5. 기타 국가 128

6. 주요국 비교 및 시사점 133

제5장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의 구축 137

제1절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안)의 도출 137

1.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의 기본 방향 137

2.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안) 도출 139

제2절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안)의 세부항목 구성 143

1. 교육파트 Ⅰ: 기본교육 149

2. 교육파트 Ⅱ: 기술 및 직무교육 151

제3절 소결 및 정책적 대응 방안 152

1. 소결 152

2. 정책적 대응방안 155

제6장 결론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 사이버보안 교육체계 교안 174

1. 사이버보안 기본교육 185

2. 윤리ㆍ규범 교육 204

3. 개인정보보호 교육 217

4. 지식재산권 230

5. 범죄 예방 및 대응 248

6. 안전한 이용 255

7. 인증 268

8. 암호 273

9. 해킹 및 악성코드 280

10. 시스템, 네트워크, 모바일 휴먼보안 292

11. 디지털 포렌식 308

12. 신기술 보안 313

13. 직무 교육 326

판권기 357

〈표 1-1〉 초연결사회 사이버보안 기술 25

〈표 1-2〉 초연결사회에서의 최선 행동과 사회문화적 조건 27

〈표 2-1〉 ISF(2017)의 2019년 위협 지평 37

〈표 2-2〉 GDPR의 7대 데이터 보호 원칙과 관련 규정 58

〈표 2-3〉 데이터 보호, 프라이버시 및 보안 조치 관련 표준 및 모범사례 59

〈표 2-4〉 데이터 보호, 프라이버시 및 보안 요구 사항 도출을 위한 접근방식 60

〈표 2-5〉 설계에 의한 프라이버시의 7대 원칙과 IoT에의 적용 61

〈표 2-6〉 IoT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데이터 수명주기 64

〈표 2-7〉 설계에 의한 프라이버시 프레임워크 분석 66

〈표 2-8〉 웨어러블 및 스마트카 관련 보안 및 프라이버시 조건 68

〈표 2-9〉 커넥티드/자율주행차 관련 개인 데이터 및 프라이버시 조건 69

〈표 3-1〉 CIKR 보호 프로그램과 복원력 전략의 특성 73

〈표 3-2〉 사이버 복원력의 목적 81

〈표 3-3〉 사이버 복원력의 목표 81

〈표 3-4〉 사이버 복원력의 행위 82

〈표 4-1〉 초ㆍ중등 사이버보안 정규 교육과정 분류 96

〈표 4-2〉 초등학교에서 정보보호 관련 차시 및 관련 개념, 내용 98

〈표 4-3〉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정보 내용 체계 100

〈표 4-4〉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정보 내용 체계 102

〈표 4-5〉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과학 내용 체계 103

〈표 4-6〉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차수별 전자계산 일반 및 컴퓨터 일반 과목 내용 요소 체계 104

〈표 4-7〉 NIC 부서 업무 114

〈표 4-8〉 K-12 사이버보안 교육 내 컴퓨터 과학 과목의 구성 116

〈표 4-9〉 학년 별 컴퓨터 과학 과목의 구성 117

〈표 4-10〉 DHS 사이버보안 교육 커리큘럼 및 내용 119

〈표 4-11〉 정보보안 커리큘럼의 구성 125

〈표 4-12〉 규슈대학 사이버보안 강의 커리큘럼 127

〈표 4-13〉 호주 가상교실의 교육 주제 및 내용 130

〈표 4-14〉 주요국의 대표적인 사이버보안 교육 프로그램 비교 135

〈표 5-1〉 사이버보안 교육 커리큘럼(안) 138

〈표 5-2〉 C3 프레임워크의 구성요소 140

〈표 5-3〉 국내ㆍ외 사이버보안 교육의 비교 145

〈표 5-4〉 사이버보안 교육 교과목 별 세부 주제 148

〈표 5-5〉 사이버보안 교육 교과목 별 학습목표 및 세부주제 153

〈표 5-6〉 사이버보안 교육의 단계별 학습 모듈 157

[그림 2-1] 사이버 범죄 유형별 대상 산업의 비중 31

[그림 2-2] APSIDAL 프레임워크 57

[그림 4-1] NICE 추진체계 112

[그림 4-2] NICE 추진전략 113

[그림 4-3] DHS 사이버보안 교육 코스 118

[그림 4-4] 교사의 NIS 교육을 위한 교육 모듈 122

[그림 5-1] C3 프레임워크 학습영역 142

[그림 5-2] 한국형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의 구성 142

[그림 5-3] 한국형 사이버보안 교육체계의 세부 교과목 144

〈표 1〉 사이버보안체계의 교과목 구성 175

〈표 2〉 실제 현실세계와 사이버 가상세계의 비교 208

〈표 3〉/[표 2] 컴퓨팅 시스템의 발전과정 292

[그림 1] 산업혁명 발전단계 191

[그림 2]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본질 192

[그림 3] CPS(Cyber Physical System) 생태계 192

[그림 4] 4차산업으로 인한 변화 194

[그림 5] ICBM 간 연계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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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1893 303.4833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1894 303.4833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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