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참여연구진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의 내용 16
2) 연구의 방법 17
3. 연구의 활용 방안 19
II. 국내외 문화재 돌봄교육 유사사례와 시사점 20
1. 문화재 돌봄교육의 의미 22
1) 관리대상으로서 '문화재' 22
2) 문화재 '일상관리' 유사 개념 24
3) 문화재 '돌봄' 관련 업무 영역 25
4) 문화재 돌봄의 개념 31
5) 평가 및 검토 34
2. 해외 문화재 관리 및 수리 교육 37
1) 문화재 관련 업무 범위 37
2) 일본의 문화재 관리 지침 및 일상관리 교육 사례 42
3. 국내 유사 사례 46
1) 문화예술교육사 46
2) 문화관광해설사 51
3) 수리기술자 54
4. 결어: 돌봄교육의 필요성 70
III. 문화재 돌봄교육 현황 평가 74
1. 문화재 돌봄사업 정책 환경 76
1) 문화재 예방보존·관리에 대한 관심 확산 76
2) 지역 문화재 돌봄사업의 경제적 효과 77
3) 지역 문화재 활용 사업과 연계 가능성 78
4) 문화재 관리 인력 확대 78
5) 평가: 성과와 한계점 78
2. 국내 문화재 돌봄교육 현황 80
1) 돌봄교육 연혁 및 분류 80
2) 돌봄사업 자체교육 81
3) 위탁교육 현황 104
3. 돌봄교육 평가 및 발전 방안 조사를 위한 델파이 조사 105
1) 조사 개요 105
2) 조사 결과 108
4. 문화재 돌봄교육 환경 종합 평가 138
1) 돌봄교육 계획 및 프로그램 기획 138
2) 돌봄교육 운영 관리 체계 139
3) 돌봄교육 교육 시설 및 예산 140
4) 돌봄교육 강사 역량 141
5) 돌봄교육 내용 142
IV. 문화재 돌봄교육 중장기 계획 체계 144
1. 돌봄교육 SWOT 분석 146
1) 현황 분석 146
2) 추진전략 153
2. 비전과 목표 및 기본원칙 162
1) 문화재 돌봄교육 비전 162
2) 문화재 돌봄교육 중장기계획의 정책 목표 162
3) 문화재 돌봄교육 중장기계획의 정책 과제 162
3. 중장기 계획의 추진체계 163
1) 중장기계획 163
2) 문화재 돌봄교육 운영규정 제정 163
3) 문화재청 164
4) 지방자치단체 164
5) 중앙문화재돌봄센터 165
6) 지역돌봄센터 자체 교육역량 강화 165
V. 돌봄교육 중장기 계획 주요 정책 과제 166
1. 돌봄교육 제도화 168
1) 돌봄교육 운영규정 제정 168
2) (가칭) 중앙문화재돌봄센터 설립(센터 내 교육훈련실 설치) 170
3) 돌봄교육 지원체계 확립 / 돌봄교육 네트워크 강화 171
2. 돌봄교육 전문화 172
1) 교육과정 체계화 172
2) 교육강사 풀 확보 및 파견사업 173
3) 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174
3. 돌봄교육 활성화 175
1) 시범교육 실시 및 교육모델 표준화 175
2) 돌봄단체 교육역량 강화 176
3) 교육관리 시스템 구축 177
VI. 문화재돌보미 교육운영규정(안) 178
VII.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88
부록 194
[부록 1] 1·2차 델파이 조사지 196
[부록 2] 기념건조물, 건물군 및 유적 보존에 관한 교육과 훈련 지침(1993) 212
[부록 3] 문화재의 보존에 종사하는 사람을 위한 행동 강령 218
[부록 4] 문화재보존가를 위한 윤리지침(2012) 224
판권기 229
[뒷표지] 230
〈표 II-1〉 문화재지킴이 모니터링 분야 29
〈표 II-2〉 문화재돌보미의 모니터링 범위 32
〈표 II-3〉 문화재돌보미의 일상관리 범위 32
〈표 II-4〉 문화재돌보미의 경미수리 범위 33
〈표 II-5〉 영국 NOS 문화재 관련 직무능력 요소 37
〈표 II-6〉 일본의 문화재 관리 지침 및 일상관리 교육 사례 42
〈표 II-7〉 일본의 국립문화재기구에 의한 연수 사례 44
〈표 III-1〉 대구광역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2
〈표 III-2〉 인천광역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3
〈표 III-3〉 광주광역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4
〈표 III-4〉 대전광역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5
〈표 III-5〉 울산광역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6
〈표 III-6〉 세종특별자치시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6
〈표 III-7〉 충청남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7
〈표 III-8〉 전라북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87
〈표 III-9〉 전라남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0
〈표 III-10〉 경상북도 북부(안동)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2
〈표 III-11〉 경상북도 남부(경주)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2
〈표 III-12〉 경상남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3
〈표 III-13〉 경기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5
〈표 III-14〉 강원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7
〈표 III-15〉 충청북도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2013-2016) 98
〈표 III-16〉 2013년 문화재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 99
〈표 III-17〉 2014년 문화재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 100
〈표 III-18〉 2015년 문화재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 101
〈표 III-19〉 2016년 문화재 돌봄사업단 자체교육 실시 현황 102
〈표 III-20〉 문화재 돌봄사업 연도별 교육영역별 자체교육 실시 추이(2013-2016) 103
〈표 III-21〉 문화재 돌봄 위탁교육 및 이수자 현황(2016-2017) 104
〈표 III-22〉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106
〈표 III-23〉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107
〈표 III-24〉 문화재 돌봄교육의 성과 또는 장점 108
〈표 III-25〉 현행 문화재 돌봄교육의 문제점 또는 단점 110
〈표 III-26〉 문화재 돌봄교육의 시설 및 예산에 대한 제안사항 118
〈표 III-27〉 현행 돌봄교육의 강점으로서 유지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응답 결과 121
〈표 III-28〉 현행 돌봄교육의 약점으로서 보완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응답 결과 122
〈표 III-29〉 현행 문화재 돌봄교육 제도 전반에 대한 평가 125
〈표 III-30〉 현행 문화재 돌봄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것 126
〈표 III-31〉 문화재 돌봄교육 정책 중 가장 효과적이고 성과가 큰 것에 대한 응답 결과... 128
〈표 III-32〉 문화재 돌봄교육 정책 중 가장 개선이 필요한 것에 대한 응답 결과(2차) 129
〈표 III-33〉 자체교육에서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응답 결과(2차) 130
〈표 III-34〉 위탁집합교육에서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응답 결과(2차) 131
〈표 III-35〉 교육과정·교육내용에서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한... 132
〈표 III-36〉 기타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응답 결과(2차) 133
〈표 III-37〉 (가칭) '돌봄교육지원센터' 설립에 대한 전문가 세부 의견 134
〈표 III-38〉 (가칭) '돌봄교육지원센터' 의 업무 내용에 대한 응답 결과 135
〈표 III-39〉 문화재 돌봄교육 중장기 계획 수립 시 우선 반영되어야 하는 것에 대한... 136
[그림 IV-1] 문화재 돌봄교육 중장기 계획 추진 체계 1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